[자동차 산업의 공룡 제너럴 모터즈(General Motors)파산과 생존전략] 자동차 산업의 공룡 제너럴 모터즈(General Motors)파산과 생존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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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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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역사
GM쇠퇴 Mechanism
GM 각 브랜드의 이미지와 방향성
뱃지 엔지니어링(badge engineering)
잘못된 회계출신 CEO의 등장 'Bean counters’
비용 과다
제품 및 제조 경쟁력의 약화
판매촉진 전략의 실패
대립적 노사관계
CEO 리더십의 한계
유가상승 및 금리인상
해외 업체들의 공세
사전적 대비의 중요성
본업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
노사가 역량을 결집하여 전환기를 돌파
구조조정은 만능이 아니라는 사실을 직시
자만심, 애국심 등에 의존하는 기업경영은 실패에 이르기 쉬움.
올즈모빌의 실패 사례
- 본문내용
-
캐딜락 GM의 스타일링과 기술을 구현한다. 세계 최고급차. 경쟁메이커는 벤츠, BMW, 재규어
뷰익 준 고급차. 올즈모빌과의 구별이 과제.
올즈모빌 중형. 저가 고급차. 경쟁차종은 일제 고급차
폰티악-GMC 폰티악은 “Excitement" 이미지, GMC는 ”Luxury"에서 "Professional"로 수정중
GMC는 고급차에서 픽업과 SUV의 “Professional" 이미지로의 전환이
요구된다. 현재는 캐딜락 고급부문(Escalade)과 목표시장이 일부 겹친다.
시보레 승용차는 “Genuine Chevrolet," 소형상용차는 "Like a Rock" 이미지.
새턴 경쟁차종은 엔트리카 수준의 수입차
'Bean counters(숫자 계산으로 모든 것을 판단하는 사람들)이 망친 GM
GM의 자동차들은 앞서 이야기 한대로 외형만 비슷해진 것이 아니라 가격적인
측면에서도 유사함을 보여, 알프레드 슬로언이 처음 GM에 출근한 당시로 회귀했으며,
Bean counter들의 잘못된 차별화 전략은 같?GM의 자동차끼리 경쟁을 버리는
혼란상 속에 시장 점유율이 57%에서 28%로 곤두박질치고 말았던 것입니다.
엄청난 매출감소 그리고 만성적인 생산능력 과잉과 성장 둔화, 노사문제를 야기했습니다.
시장 점유율이 곤두박질치자 이사회가 들고 일어나 경영진을 교체하였고, 최근 몇 년
동안은 Bean counter가 아닌 새로운 CEO들이 마케팅 책임자이자 브랜드 관리자로서
GM을 통솔하고 있지만, 한 번 하락한 시장 점유율은 회복의 기미가 보이지 않습니다.
- 참고문헌
- 경영학,자동차 공학 전문 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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