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GM대우의 한국시장 진출 및 글로벌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7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본 론
1. GM은 어떤 회사인가
(1) 세계 최고의 자동차 기업
(2) GM의 세계화 과정
(3) 한국에서의 GM
(4) GM의 장점 및 특기사항
2. 한국 자동차 시장 및 GM의 경쟁사들
(1) 한국의 자동차 시장 분석
(2) GM의 경쟁사 분석
3. GM의 한국 시장 진입
(1) 대우 인수 이전의 GM의 한국시장 진출전략
(2) 대우자동차 인수
4. GM의 한국 시장 확대 전략
(1) 내수시장의 시장 점유율 증가 : 'STAR'로의 발전
(2) 신제품 투입 및 제품 차별화 전략
(3) 적극적인 마케팅 및 판촉 전략
(4) 대우자동차 운영 전략
(5) 자동차 관련 금융 서비스 강화 전략
(6) 한국 문화와 GM기업 문화의 조화
5. GM의 글로벌 전략
(1) 대우자동차의 소형차 생산 및 연구 기지로의 활용
(2) 아시아 시장 진출 전략
(3) 유럽 시장 진출 전략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올해 3월 포춘지가 선정한 세계 50대 기업의 순위를 보면 미국 자동차 기업 빅3인 GM, 포드, 다임러크라이슬러를 비롯하여 일본의 도요타, 미쓰비시 등 9개의 세계 자동차 메이커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는 자동차 산업이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막대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자동차의 특성상 성능이 좋은 차들이 전세계적으로 많이 팔리고 이에 따라 자동차 회사들은 국경을 넘어서 자신의 영역을 넓히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는 예외가 아니다.
IMF 사태로 인해 한동안 주춤세를 보였던 수입자동차 시장 규모는 점점 커지고 있다. 2001년 한해 동안 수입자동차의 판매 실적은 7500대에 달해 2000년보다 80%정도 성장했다. 2002에도 50% 이상 성장해, 1만315대를 기록한 96년 판매 실적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수입자동차 판매가 급증한 것은 GM, BMW, 벤츠, 크라이슬러, 도요타 등의 세계적인 자동차 업체들이 신차 물량을 대거 투입하는 등 공격적인 판매전략을 구사했기 때문이다. 2001년 한해 늘어난 수입차 모델 수만 해도 30개가 넘는다. 수입자동차 업체들은 이런 성장에 고무돼, 작년부터 각종 마케팅 및 판촉활동을 통해 수입차 구매 봄을 조성하고 2002년에도 다양한 차종을 선보이고 있다. 각 업체들은 올해를 시장 확대의 분기점으로 보고 전시장과 사후서비스(AS)망 확대를 계획하고 있다. 또한 국내 경기가 다소 활기를 띄고 특소세 인하로 인한 구매동기 유발로 인해 이러한 분위기는 큰 이변이 없는 이상 당분간 지속될 것이다.
참고문헌
한국 수입 자동차 협회(http://www.kaida.co.kr/)
한국 자동차 공업 협회(http://www.kama.or.kr/)
지엠 코리아(http://www.gmautoworld.co.kr/)
지엠(http://www.gm.com/)
포춘지(http://www.fortune.com/)
매일경제 신문(http://www.mk.co.kr/)
통계청(http://www.nso.go.kr/)
한국경제 신문(http://www.hankyung.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조금옛날 자료네요...
  • h***
    (2011.03.05 22:21:2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너무 옛날 자료라서 소용이 없네요. 그 시절의 분석은 좋지만, 현재 자료가 없기에 자료로서 의미가 없어요.
  • bedg***
    (2006.11.30 14:33:41)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전략] 상신브레이크
  • 목 차 I.서론1.연구목적/선정동기1). 연구목적2). 선정동기II.본론2.기업현황/국제경영전략에 대한 이론적 기초1). 기업현황2). 국제경영전략에 대한 이론적 기초3.환경분석과 국제 경영전략의 수립1)환경분석 내부/외부2)국제경영전략의 수립(1)시장 환경 분석(2)마케팅믹스 전략(3)중국 시장 진출 배경(4)중국시장 진출 후 매출현황 및 활동III결론참고문헌I.서론1.연구목적/선정동기1)연구목적글로벌화에 맞추어 상신 브레이크가 어떻게 하여

  • [세계경제] 도요타 리콜 사태 분석과 국내 자동차 산업의 대응 방안
  • 시장에 진출한 도요타는 일본 1위, 세계2위의 자동차 메이커로서 내적으로는 위기의식 및 낭비제거 경영과 대외적으로는 자동차 박물관 및 교통안전 교육 등 자동차와 관련한 다양한 공익 문화사업 전개를 통해 이미지 차별화 전략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한국전쟁’을 계기로 세계시장에서 성공할 밑거름을 쌓은 도요타는 어려움을 딛고 큰 성공을 거두면서 세계적인 회사로 거듭나게 되었다. 태생의 한계를 딛고 렉서스가 고급차 시장에서 각광을

  • 글로벌 재무전략 르노 삼성자동차 M A 사례 르노 삼성자동차 회사소개
  • 경영권이 있을 뿐, 이외의 자동차 회사인 삼성, 대우, 쌍용은 모두 외국계 기업에 인수됨으로써 실직적인 한국의 자동차 기업은 현대-기아자동차가 유일하다고 볼 수 있다.삼성자동차는 1997년 찾아온 IMF 외환위기로 기업경영이 힘들어져, 당시 아시아 시장 진출을 노리던 르노사에 M&A 되었다. 르노삼성자동차는 M&A가 이루어진 후 초기를 제외한 2002년부터 현재까지 7년 연속 흑자를 기록하고 있으며, 2008년에는 세계적인 경제침체에도 불구하고 사상 최

  • [삼성르노 자동차에 대한 기업경영분석] 삼성르노 자동차에 대한 기업경영분석
  • 및 경상용차 판매의 부진으로 인한 아시아자동차, 기산 및 기아특수강 등 계열사의 부실화로 97년에 부도사태를 맞이하게 되었다.뒤늦게 자동차사업에 진출한 삼성자동차는 닛산차의 KD 조립수준에 불과하였기 때문에 고유모델을 거쳐 독자모델을 생산하는 여타 업체들과 경쟁할 수 있는 힘이 없었으며, 결국 법정관리 상태에 처하게 되었다. 대우자동차는 자동차대중화 시기에 GM의 반대로 투자 확대에 제동이 걸려 시장을 선취하지 못하였으며, GM과

  • 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 금호타이어의 중국시장 투자전략
  • 진출 시장분석나. SWOT 분석3 경영전략가. 생산의 현지화나. 가격전략다. 유통전략라. 마케팅전략1) 브랜드현지화2) 스포츠마케팅마. 기술전략4. 금호타이어 중국진출 조직가. 인적자원나. 재무자원다. 정보자원5. 금호타이어 중국진출 분석Ⅲ. 결론 및 시사점IV. 참고 자료Ⅰ. 서론1. 선정 동기 및 중국 진출의 배경최근의 급격한 국제화의 결과로서 무국경(borderless), 세계의 지구화(globalization) 시대로서의 국제경영이 대두되었다. 글로벌화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