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사례분석] GM(General Motors)의 활동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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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Analyze the success of Toyoda and Honda. What strategies explain their success?

2. Analyze the changing industry structure. In the context of these changes, evaluate GM’s strategies. For each issue, discuss whether GM should have acted differently.

3. Analyze the corporate restructuring presented in GM’s 2004 annual report. Will this plan achieve a sustainable competitive advantage?

4. Analyze the financial results for each of GM’s regional divisions. Determine the success and weakness of GM within each regional division.

5. Analyze the financial results for each of GM’s regional divisions. Determine the success and weakness of GM within each regional division.

6. Analyze GM’s non-market strategies, including healthcare, pension, and environmental strategies.

7. Analyze GM’s 2005/2006 strategies. Does GM have a vision and mission that underlie its many strategies. Should it have a long-term vision and mission? What do you think its long-term vision and mission should be?
본문내용
1. Analyze the success of Toyoda and Honda. What strategies explain their success?

Toyoda 성공 분석

1) Toyoda 만의 우위 전략
(1) 제품전략

- JIT(Just-in-Time)와 costumer pull의 생산방식
LEXUS의 가격이 타 경쟁업체에 비해 저렴한 것은 생산비의 절감을 들 수 있다. 도요타의 생산방식은 TPS(Toyota Production System)로 Toyota의 세계적인 경쟁력과 위치를 가져다 준 주 요인이라고도 할 수 있다. TPS의 대표적인 체계인 JIT(Just-in-Time)는 무재고 생산방식으로서 생산라인에 따라 각종 부품을 조립 순산에 맞춰 공급해야 하고 공급되는 즉시 조립하는 식이다. 따라서 재고가 쌓일 리가 없고 창고도 필요 없다. 획기적인 원가 절감 및 경쟁력 제고 방안이다. 또한 ‘costumer pull'을 이용하여 재고와 원자재량의 효율적이고 원활한 관리를 하고 있다. 덧붙여서 Toyota는 LEXUS의 생산라인 개발을 위해 의자커버를 자르는 과정까지, 모든 과정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에러 발생률을 적어도 반으로 줄이는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어냈다. 이런 체계화와 효율화는 최고의 품질을 보증하는 LEXUS의 대량생산을 가능케 하였다. 그리고 이것은 바로 가격으로 연결이 되어 경쟁력이 되었다.

도요타와 타사의 생산능력 비교

- 선점하는 기술 개발력과 고객배려
미국의 대표 소비자 센터인 JD Power의 ‘자동차 안전 점검’에서 2001년까지 6회 연속 최고치를 기록한 LEXUS의 특성을 간단히 말하자면 고급스러움, 안정성과 정숙성, 그리고 제품에서 느껴지는 항상 한 발 앞서가는 기술 개발력과 고객배려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벤츠나 BMW에서도 렉서스를 벤치마킹 한다는 각종 첨단 장치들이 많지만 실제 조작 버튼은 그리 많지 않다. 차량을 위한 기술이 아니라 고객을 위한 기술이라는 생각 아래에 항상 기술개발에서도 앞서가고, 동시에 이런 기술이 고객에게 가장 가깝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는 데에도 신경을 쓴다.
고속 주행 시 뛰어난 직진성과 안정성을 이끌어 내기 위하여 차체 전체는 물론 차체 하부 및 타이어 주변의 공기 흐름이 최적화 되도록 설계하였다. 또한 벤츠의 한 수석 엔지니어가 렉서스를 타보고 다음과 같은 평을 내렸다. “핸들링은 BMW보다 못하고, 승차감은 벤츠보다 다소 떨어지지만 그 두 가지를 완벽하게 조화시킨 차가 바로 렉서스”, 이 말은 렉서스의 절묘한 기술을 인정한다는 셈이다.
참고문헌
<100년 기업 GM 몰락의 교훈>, 2009, 삼성경제연구소
<거대 기업의 쇠퇴에서 배우는 교훈>, 2009, 삼성경제연구소
<미래 그린 카 시장 누가 주도하나>, 2009, LG경제연구원
, 2005, GM
, 한지원 노동의원
, 강리브가 주임연구원, 2007.5, 자동차 경제
, 이준호 주임연구원, 2009, 자동차 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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