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GM(General Motors)의 중국 시장 유통 전략 및 내수시장 마케팅 전략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5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CONTENTS
서론 및 주제 배경
Ⅰ. About General Motors
Ⅱ. GM의 역사
Ⅲ. 중국의 자동차 산업의 현황 및 전망
Ⅳ. 중국의 문화적 / 정치적 상황 분석
Ⅴ. GM의 내수시장 경영 전략 및 마케팅 분석
Ⅵ. 결론 및 시사점
[ 참고문헌 ]
- 본문내용
-
80년대 일본 소형차가 미국시장 점유율을 높여가자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나온 것이 새턴 프로젝트다. 새턴과 별도로 GM은 도요다와 합자로 NUMMI라는 합자회사를 설립, 도요다 카롤라를 생산함으로써 소형차의 공백을 메웠다. 그러나 순이익에서는 라이벌인 포드에 뒤졌고 지금도 마찬가지다.
90년대 들면서 GM은 소형차 새턴, 고성능 엔진을 얹은 새 캐딜락 등을 발표하면서 활기를 되찾았다. 매출액도 꾸준히 늘었고 적자였던 유럽시장에서도 1987년 이후 흑자로 돌아섰다. 유럽의 시장 점유율은 포드를 제치고 3위로 뛰어올랐다. 1986년에는 영국 로터스를 인수하고 90년에는 스웨덴 사브의 주식 50%를 사들였다. 그러나 로터스는 94년 이태리의 부가티로 넘겼고 사브는 99년 나머지 주식도 모두 매입해 완전한 자회사로 만들었다.
90년 역사를 가진 GM은 많은 명차를 만들고 판매와 경영의 혁신으로 세계 선두자리에 올랐다. 98년 미국 내에서 390만 대, 해외에서 418만 대 등 총 809만여 대를 생산해 세계의 자동차 생산 5천250만 대의 15.4%를 차지했다. 전세계 종업원만도 70만 명에 이르고 연간매출액은 우리 나라 전체 수출액보다 많은 1천500억 달러 이상이다. 총 200km에 달하는 프루빙 그라운드, 2만 명의 연구진 등 다른 메이커는 따를 수 없는 최고의 기록을 가지고 있다. 부품회사에서 금융, 정보, 미래의 테크놀로지 개발에 이르는 다양한 사업부문으로 세계 최대의 자동차기업을 넘어 세계 최대의 기업으로 자리 잡고 있다.
Ⅲ. 중국의 자동차 산업의 현황 및 전망
1. 현황
중국 자동차 시장은 내로라하는 세계 명차들의 각축장이 된 지 이미 오래다. 공급 초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세계 자동차업계가 중국 시장을 최후의 돌파구로 여기고 있기 때문이다. "12억의 땅에 새로운 시장을 창출한다" 폭스바겐을 선두로 미국의 GM(제너럴 모터스), 포드는 물론 일본의 혼다, 도요타, 닛산과 프랑스의 푸조 등 메이저 자동차 회사들은 이미 중국 회사와 합작 형태로 중국 내 생산 거점을 확보해 두고 있다. 우리
- 참고문헌
-
[참고자료 및 문헌]
GM코리아 http://www.gmautoworld.co.kr
자동차백과 http://dwcij.com.ne.kr
유코피아 경제 하현준 기자 2009.01.22
연합인포맥스 경제 정선미 기자 2008.12.16
한국일보 경제 박기수 기자 2008.07.21
심윤섭,양평섭 “중국자동차 시장현황과 우리의 진출전략”, 무역연구소 동북아팀, 2002. 10. 4.
이시영 손동진, “중국주요산업의 경쟁력 현황과 우리의 대응방안”, 동국대학교 중국산업경제연구소, 2003. 1.
이시영, 손동진, 「중국 자동차 산업 발전의 추세와 전망」,동국대학교 중국산업경제연구소 기획연구 2003-3, 2001. 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