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GM(General Motors)의 중국 시장 유통 전략 및 내수시장 마케팅 전략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5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CONTENTS



서론 및 주제 배경

Ⅰ. About General Motors

Ⅱ. GM의 역사

Ⅲ. 중국의 자동차 산업의 현황 및 전망

Ⅳ. 중국의 문화적 / 정치적 상황 분석

Ⅴ. GM의 내수시장 경영 전략 및 마케팅 분석

Ⅵ. 결론 및 시사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80년대 일본 소형차가 미국시장 점유율을 높여가자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나온 것이 새턴 프로젝트다. 새턴과 별도로 GM은 도요다와 합자로 NUMMI라는 합자회사를 설립, 도요다 카롤라를 생산함으로써 소형차의 공백을 메웠다. 그러나 순이익에서는 라이벌인 포드에 뒤졌고 지금도 마찬가지다.
90년대 들면서 GM은 소형차 새턴, 고성능 엔진을 얹은 새 캐딜락 등을 발표하면서 활기를 되찾았다. 매출액도 꾸준히 늘었고 적자였던 유럽시장에서도 1987년 이후 흑자로 돌아섰다. 유럽의 시장 점유율은 포드를 제치고 3위로 뛰어올랐다. 1986년에는 영국 로터스를 인수하고 90년에는 스웨덴 사브의 주식 50%를 사들였다. 그러나 로터스는 94년 이태리의 부가티로 넘겼고 사브는 99년 나머지 주식도 모두 매입해 완전한 자회사로 만들었다.
90년 역사를 가진 GM은 많은 명차를 만들고 판매와 경영의 혁신으로 세계 선두자리에 올랐다. 98년 미국 내에서 390만 대, 해외에서 418만 대 등 총 809만여 대를 생산해 세계의 자동차 생산 5천250만 대의 15.4%를 차지했다. 전세계 종업원만도 70만 명에 이르고 연간매출액은 우리 나라 전체 수출액보다 많은 1천500억 달러 이상이다. 총 200km에 달하는 프루빙 그라운드, 2만 명의 연구진 등 다른 메이커는 따를 수 없는 최고의 기록을 가지고 있다. 부품회사에서 금융, 정보, 미래의 테크놀로지 개발에 이르는 다양한 사업부문으로 세계 최대의 자동차기업을 넘어 세계 최대의 기업으로 자리 잡고 있다.




Ⅲ. 중국의 자동차 산업의 현황 및 전망

1. 현황
중국 자동차 시장은 내로라하는 세계 명차들의 각축장이 된 지 이미 오래다. 공급 초과로 몸살을 앓고 있는 세계 자동차업계가 중국 시장을 최후의 돌파구로 여기고 있기 때문이다. "12억의 땅에 새로운 시장을 창출한다" 폭스바겐을 선두로 미국의 GM(제너럴 모터스), 포드는 물론 일본의 혼다, 도요타, 닛산과 프랑스의 푸조 등 메이저 자동차 회사들은 이미 중국 회사와 합작 형태로 중국 내 생산 거점을 확보해 두고 있다. 우리
참고문헌
[참고자료 및 문헌]

GM코리아 http://www.gmautoworld.co.kr
자동차백과 http://dwcij.com.ne.kr
유코피아 경제 하현준 기자 2009.01.22
연합인포맥스 경제 정선미 기자 2008.12.16
한국일보 경제 박기수 기자 2008.07.21
심윤섭,양평섭 “중국자동차 시장현황과 우리의 진출전략”, 무역연구소 동북아팀, 2002. 10. 4.
이시영 손동진, “중국주요산업의 경쟁력 현황과 우리의 대응방안”, 동국대학교 중국산업경제연구소, 2003. 1.
이시영, 손동진, 「중국 자동차 산업 발전의 추세와 전망」,동국대학교 중국산업경제연구소 기획연구 2003-3, 2001. 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구조] 사업부제 조직 사례연구
  • 경영체제 구축대부분의 국내 주요 시중은행들은 다소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선진국의 우량은행들이 구축하고 있는 사업부제 조직구조를 도입하여 조직을 이미 개편했거나 계획중이다. 사업부제는 사업부를 편성하여 수익성 제고, 전문성 강화, 생산성 증대 등을 도모하는 조직형태이다. 이는 사업단위별로 독자적인 상품개발, 판매/관리 권한을 부여하여 독립채산제를 실시하기 때문에 각 사업부는 권한내에서 전략, 영업 및 성과 등에 대해 책임을

  • [사업부제조직사례] 삼성탈레스 조직구조분석(매트릭스 조직)
  • 경영체제 구축대부분의 국내 주요 시중은행들은 다소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선진국의 우량은행들이 구축하고 있는 사업부제 조직구조를 도입하여 조직을 이미 개편했거나 계획중이다. 사업부제는 사업부를 편성하여 수익성 제고, 전문성 강화, 생산성 증대 등을 도모하는 조직형태이다. 이는 사업단위별로 독자적인 상품개발, 판매/관리 권한을 부여하여 독립채산제를 실시하기 때문에 각 사업부는 권한내에서 전략, 영업 및 성과 등에 대해 책임을

  • 조직변화 성공사례 GE 소개 유한킴벌리 조직변화배경 HMI 조직변화내용 행정정보
  • 중국, 독일, 인도에 있으며 3천여 명의 연구원들이 근무하고 있다. 현재 사업은 기술 및 에너지 인프라, 기업 및 소비자 금융, 미디어 등 글로벌 인프라, 의료서비스, 금융서비스, 정보 및 엔터테인먼트, 환경기술에 걸쳐 다각화되어 있다. 이 중, 조명, 운송, 산업제품, 발전설비, 의료기기 등은 에디슨 초기의 사업 영역이다. 워크아웃타운 미팅, SWOT분석, 전략계획(Strategic Planning) 등 경영 기법들을 만들어 내는 등 현대 기업경영의 우수 사례를 제시하여

  • [학사][경영]세계 자동차산업 완전분석 동양과 전망
  • 국제화 및 범세계화(Global Industry) 12II. Global Competitors 131. General Motors Corporation 13(1) 회사개요 13(2) 회사연혁 14(3) 사업내용 및 특기사항 14(4) GM의 강점과 약점 152. 포드 자동차(Ford Motor Company) 16(1) 사업내용과 특기사항 16(2) 포드의 주요 타겟 시장 16(3) Ford 2000 : 포드의 업무혁신과 성장 전략 17(4) 포드의 e-business 17(5) 환경문제에의 관심 173. 도요타 자동차(Global Toyota Motors) 17(1) 사업내용과 특기사항 18(2) 도요타 중년의 위기 18(3) 도요타의 전략 변화

  • [국제경영] GM과 도요타 기업 실패 사례 시사점 및 파급효과 조사
  • GM과 도요타*목차 1.GM, 도요타 기업소개2.GM, 도요타 경영전략 및 SWOT 분석3.도요타 성공사례 및 실패사례4.GM성공사례 및 실패사례5.GM과 도요타의 세계 동향6.결론 및 시사점*GM과 도요타, 기업소개1조 – GM과 TOYOTA노성민*www.themegallery.comLOGO1. GM 기업소개 GM은 General motors corporation의 약자설립 : 1908년CEO : Ed Whitacre Jr 주요제품 : 승용차, 자동차엔진, 금융서비스, 국방우주분야연간매출액 : $종업원수 : 약 36만 5천여 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