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현대 경영에서 기업 이미지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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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경영에서 기업 이미지의 중요성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기업 이미지의 중요성
2. 위기 경영으로서의 이미지 관리
3. 고객과의 동일시
4. 적극적인 이미지 부각 전략
본문내용
2. 위기 경영으로서의 이미지 관리

기업 이미지의 추락은 전형적인 자기 증폭 과정이다. 즉 비탈길을 굴러가는 물체가 점점 더 가속되듯이 사태가 걷잡을 수 없게 되어버리는 것이다. 현재 리콜 파동에 말려 들어간 파이어스톤 역시 시간이 갈수록 문제가 악화되는 양상을 보여 주고 있다. 일이 이렇게 되는 것은 경영진의 위기 대응 능력이 취약하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경영자가 이런 상황에서 문제를 축소하거나 또는 그러한 상황을 보고 받지 못했다고 발뺌을 하게 된다. 그러나 이는 고객과 여론의 분노에 기름을 붓는 격이다. 실제로 회사에 책임이 없을 수도 있다. 그러나 분노하고 있는 군중 앞에서 객관적 사실만을 가지고 버티는 것은 현명하지 못한 대응이다. 존슨앤존슨의 타이레놀 사건은 이런 위기 상황에서의 모범적인 대응 방법을 보여 주고 있다.
1982년 한 정신 이상자가 타이레놀에 독극물을 첨가하여 다섯 명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사실 이것은 회사의 잘못이라고 보기는 어려운 일이었다. 그러나 회사측은 책임 소재를 따지기에 앞서 전 직원을 동원, 독극물 오염이 우려되는 타이레놀의 전량 회수에 들어갔다. 하루만에 전량 회수에 성공했다고 판단한 순간 캘리포니아에서 의심스러운 타이레놀이 추가로 나타났다. 제임스 버크 당시 회장은 즉시 30분 간격으로 기자 회견을 자청, 약품 회수 현황을 리얼타임으로 공개했다. 이로써 존슨앤존슨은 책임 회피나 발뺌보다는 유포된 독극물 약품의 회수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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