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윤리경영] 공익마케팅을 통한 현대자동차의 이미지 제고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4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장 서 론
1. 연구의 의의와 목적
2. 연구 문제
3. 연구 방법
제 2장 본 론
1. 경영환경의 변화와 CSR 부각
가. 사회적 책임(CSR)의 정의
나. 경영환경의 변화와 기업의 역할
다. CSR과 기업이미지의 연계
2. 전략적 CSR의 방향제시
가. 전략적 CSR의 필요성
나. 전략적 CSR의 방향
3. 현대자동차의 CSR활동 분석
가. 현대자동차의 사회공헌활동
나. CSR활동의 포지셔닝 분석
다. 현대자동차의 CSR활동 평가
4. 공익마케팅의 전략적 제시
가. CSR활동 분야별 평가
나. <공익마케팅 전략 1> 교통사고 유가족을 돕기 위한 ‘사랑의 매듭’
다. <공익마케팅 전략 2>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운전 캠프
라. <공익마케팅 전략 3> 사랑의 자동차 팀
마. 가치의 통합 : 공동체
바. 광고를 통한 구체적인 이미지 제시
5. 설문조사 분석
제 3장 결 론
1. 연구 결과의 요약 및 결론
2. 연구요약 및 결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1. 연구의 의의와 목적
오늘 날의 기업은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그 규모가 크고 복잡화 되어있다. 그 결과 기업 활동은 단순히 경제적인 측면 뿐 만 아니라 사회전체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또한 외부적 환경의 변화로 환경문제가 심각화 되고 지속가능 경영의 개념이 도입되는 상황에서 기업이 경제적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책임을 져야한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자연스럽게 기업의 사회적 책임(Cooperation Society Responsibility, 이하 CSR)이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게 되었다. 선진국의 경우, 이러한 CSR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전략적으로 접근하여 활용한 결과 가시적인 성과를 얻게 되었다. 포춘지 조사에 따르면 사회적 책임을 기업 윤리로 제정한 기업은 평균 주가 상승률이 41.4%로, S&P 500대 기업의 16.5%를 크게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America's most admired companies, Fortune, 2001. 2. 19

반면 한국 기업들의 경우, 이러한 CSR을 전략적인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예컨대 국내 모 대기업의 경우 2000년 한 해 동안 수백억의 예산을 집행했지만, 사회에 기여하는 그저 선량한 기업의 이미지만 부각하여 실질적으로 기업 이미지 강화라는 측면에서는 효과를 거두지는 못했다. LG MRO, 2004년 12월
따라서 전략적인 측면에서 CSR도 하나의 마케팅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인식이 필요하다. 이러한 배경에서 CSR에 접근한 것이 바로 공익마케팅의 개념이다. 본 연구에서는 현대 자동차가 현재 행하고 있는 CSR관련 활동을 포지셔닝 맵을 통해 분석 함 으로써 문제점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전략적 CSR인 공익마케팅을 통해 현대자동차의 기업이미지 제고 방안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2. 연구 문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중심으로 공익마케팅을 통한 전략적 CSR의 바람직한 방향을 찾아보고 현대 자동차 CSR 문제점과 해결책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국 내 문 헌
가. 단행본
김원수(1995), <윤리경영>, 서울대학교 출판부
데이비드 A. 아커 & 에릭 요컴스탈러(1999), <브랜드리더십>, 브랜드 앤 컴퍼니
마에마 ·다카노리, 박일근 옮김(2004), <미래산업을 주도하는 세계자동차 전쟁>, 시아출판사
박종규(2003), <존경받는 기업의 사회공헌>, 기업사회공헌연구소
전국경제인연합회(2004), <2003 기업 ․ 기업재단 사회공헌백서>
조 마코니, 김세중 옮김(2003), <기업 이미지를 팔아라>, 다리미디어
하쿠호도 브랜드 컨설팅, 김준석 옮김(2004), <회사의 운명을 바꾸는 브랜드 경영>, 원 앤 원 북스
해미쉬 프링글 ․ 마조리 톰슨, 김민주 ․ 송희령(2003), <공익마케팅>, 미래의 창
나. 논 문
김기현(2002), “윤리기업의 시대”, LG주간경제
김민주(2003), “피할 수 없는 존재의 마케팅 : 특집 1 공익마케팅성공사례 - 국내”, 제일기획사보 2003-11-09, p. 10.
김선우(2003), “기업 고유의 특색과 전문성을 살리자 : 특집 2 공익마케팅성공사례 - 국내”, 제일기획사보 2003-11-11.
김자경 ․ 김정현(2001), “공익연계 마케팅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효과”, 한국언론학보 제 12-3호, pp. 31-52
김용열(2004),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과 사회책임투자(SRI)", 산업경제정보
부기덕(2003), “부각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대응 경제 리뷰
신강균(2003),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효과에 관한 연구 : 유한킴벌리의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켐페인 20년 활동 사례를 중심으로”, 광고학 연구 : 제 14권 5호, p. 207
신강균(2004), “기업의 CSR활동이 개별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한세대학교 홍보학과
심상민(2002), “「문화마케팅」의 부상과 성공전략”, 삼성경제연구소, 372호
윤각 ․ 서상희(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요~^^
  • cycy***
    (2006.11.24 12:00:57)
회원 추천자료
  • [PR론] 유한킴벌리 PI
  • 경영자의 이미지가 회사 전체의 이미지를 좌우하기도 한다.최고경영자의 이미지는 마음가짐(mind identity)과 행동(behavior identity), 외모(visual identity)가 한데 어우러져 형성된다. 선천적인 요인에 영향을 받지만, 본질적으로 PI는 관리가 가능하다. 자기수련과정을 겪으면서 PI도 변화하고 발전한다.경영자의 이미지 전략은 특히 최고경영자(CEO)의 대외이미지를 제고하는 동시에 가치를 올리는 윈윈전략으로 통한다. 최근 기업들은 CEO를 브랜드로 인식하여 P

  • [기업윤리] 인사관리의 윤리
  • 윤리적 경영을 잘하고 있는지, 직원을 존중하는지 우리의 신조인 4가지 책임의식을 실행하는지, 직원들이 평가하는 리더십은 어떠한지, 보상과 인정은 제대로 하고 있는지, 커뮤니케이션은 잘되고 있는지 등 21개 영역에서 약 80여개의 질문으로 조사내용이 짜였다. ∐. 종업원 권리1. 조직과 종업원의 관계 이진규(2001), “전략적 윤리적 인사관리”, 박영사, p.70조직에서 윤리적 인사관리를 실현하기 위해서 크게 조직 내부의 윤리적 행동으로 조직 정

  • [창업과경영] 포스코와 외국기업의 사례를 통해바라본 CSR
  • 경영활동의 적지 않은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2003년 이후 삼성SDI, 현대, 기아자동차, 한화그룹 등 10여 개의 국내기업이 경쟁적으로 지속가능성보고서(sustainability report, SR)를 발간하였고, 포스코는 2004년에 지속가능경영을 기업경영의 새로운 추진 전략으로 삼겠다고 공표하였다. 그리고 2005년 3월에는 정부, 정치권, 재계, 시민단체가 ‘투명사회협약’을 맺고 적극적인 실천을 다짐한 바 있다.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CSR에 대한 사회와 산업계의 관심은

  • [조직론] Ben & Jerry 기업의 사회적 목적
  • 이미지를 제고시킬 필요가 있으며 지속가능한 경영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이런 활동을 하고 이것이 우리나라 기업 문화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면 언론 또한 다른 방식의 사회적 목적 활동에 관심을 가지게 될 것이다. 한편 언론매체에서는 기자들에 대한 기업의 사회적 목적에 대해 교육을 하여 그 분야에서의 다양한 방법으로서 사회적 목적 추구를 알게 해야한다. 기부만이 사회적 목적 추구가 아님을 인지시킨다면 다양한 형태의 사회적 목적 추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경영/사무/신입)50. 자기소개서(이마트/유통/마케팅/신입)51. 자기소개서(이마트/유통업/경력)52. 자기소개서(신한생명/고객상담/경력)53. 자기소개서(신한은행/금융전문가/신입)54. 자기소개서(쌍용자동차/생산/정비/신입)55. 자기소개서(쌍용자동차/생산관리/경력)56. 자기소개서(에스오일/홍보/경력)57. 자기소개서(에이텍/품질관리/경력)58. 자기소개서(에이텍시스템/AS서비스/신입)59. 자기소개서(오늘과내일/홍보/기획/경력)60. 자기소개서(인사이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