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체육학 스포츠경영] 스포츠 마케팅에 따른 기업의 이미지 향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문제의 제기

2. 연구의 목적 및 방법


II. 이론적배경
1. 기업이미지
1) 기업이미지의 정의

2) 기업이미지의 역할과 중요성

3) 기업이미지의 특성 및 유형

2. 스포츠 마케팅
1) 스포츠 마케팅의 개념

2)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 발전 과정

3) 스포츠 스폰서쉽의 등장 배경


III. 기업이미지와 스포츠 마케팅의 효과
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서의 스포츠 스폰서쉽
1) 기업 이미지 전략과 스포츠 마케팅
2) 미디어전략으로서의 스포츠 스폰서쉽
3) 촉진 전략으로서의 스포츠 스폰서쉽

2. 스포츠 스폰서쉽의 기대효과
1) 기업 커뮤니케이션 전략으로의 측면
2) 기업 마케팅 전략으로서의 측면

3.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 기업들이 얻을 수 있는 이익

4. 우리나라 기업별 스포츠 마케팅



IV. 결론 및 고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의 제기

기업의 마케팅 활동은 생산, 유통, 소비 등 3자간의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존재를 전제로 해야만 그 성공을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은 마케팅 환경에 대해서 의도적으로 전달자 및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처럼 기업이 의도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활동은 바로 마케팅 목적의 달성을 이해 수행되는 정보전달 활동이므로 이를 가리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라 한다.
이러한 마케팅의 촉진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는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은 종래의 획일적 전달에서 벗어나 개별적 전달로의 전환하고자 하는 움직임이며 또한 소비자에게 일정한 동질성을 추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데에서 탄생한 것이다. 특히,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 중에서 후원(Sponsorship)은 기업의 지명도, 이해도, 호감도를 증대시켜줄 수 있는 마케팅 도구로서 그 중요성이 더욱 커져가고 있다. 이에 따라 스포츠 마케팅에 따른 기업의 이미지 및 인지도 향상과의 관계를 재조명 해 보고자 한다.


2. 연구의 목적 및 방법

현대인들은 평균 노동시간의 단축과 임금 상승 등으로 여가와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스포츠가 현대사회의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 잡게 되었으며, 건강과 레저에 대한 관심 증대, 개인소비 지출의 증가, 생활 행동 양식의 변화와 같은 다양한 사회 현상의 변화로 인하여 관람 스포츠의 인기상승 등의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스포츠에 대한 사람들의 열정은 매스미디어의 스포츠 관련 보도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게 하고 있고, 스포츠에 대한 시청자들의 열광에 적절히 대처하기 위해서 TV방송사들은 점점 더 많은 시간을 스포츠 중계에 할애하고 있으며, 새로운 스포츠 프로그램을 편성하고 있다.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 중에서 후원(Sponsorship)은 기업의 지명도, 이해도, 호감도를 증대시켜줄 수 있는 마케팅 도구로서 그 중요성이 더욱 커져가고 있다. 스포츠와 기업경영은 두 가지의 연결고리로서 구분 된다. 첫 번째 연결고리는 자사의 직원들의 조직에 대한 결합도를 높이는 효과이며, 두 번째 연결고리는 스포츠를 하나의 유망한 사업영역으로 간주하는 개념으로 스포츠 마케팅은 이 부분에 속한다. 이러한 스포츠 마케팅의 가장 보편적인 부분이 기업홍보이며, 해외시장에서 자사의 낮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데 많이 이용한다. 즉, 현대가 중국, 브라질, 유럽의 각 축구팀에 자사의 상표를 부착한 유니폼을 입게 한다든지, 삼성이 박세리 선수를 지원한 것, 박찬호 선수에게 나이키 운동화를 신게 하는 것 등이 모두 스포츠 마케팅의 일환이다. 이에 따라 스포츠 마케팅이 기업의 이미지 제고에 어떠한 역할을 하며, 스포츠를 하나의 유망한 사업으로서 기업의 이미지를 위해 스포츠 마케팅과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지 문헌과 사례를 통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전반적으로 문헌적 연구방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선행연구와 사례연구를 혼용한 기술적인 내용으로 전체 4개의 장으로 구성된다. I장에는 연구의 목적 및 연구방법을 기술하고, II장에서는 이론적배경, III에서는 기업이미지와 스포츠 마케팅
참고문헌
강효민, 남재화, 스포츠 미디어 & 미디어 스포츠, 대한미디어, 2001.

김영석, 스포츠와 미디어 그리고 마케팅, 신아출판사. 2000.

김영준, 우리나라 스포츠 마케팅의 스폰서쉽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2001.

김용만, 스포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학현사, 2002.

박세혁 외, 스포츠마케팅, 학현사, 2002.

백광, 남동현, 최신 스포츠경영론. 대경북스, 2000.

손영석, 스포츠 스폰서쉽(sponsirship)에 대한 소비자 태도 결정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소비자학회, 2002.

최덕현, 새로운 패러다임의 경영현장 - 스포츠 산업, 스포츠마케팅21, 2000

최종진, 박찬규, 이병관, 스포츠산업론, 대한미디어, 200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잘봤어요.
  • ooppi***
    (2011.11.06 22:54:34)
회원 추천자료
  • [취업과생활]다양한 직업의 세계와 진로
  • 경영, 통계, 신문방송, 심리, 사회학을 전공하면 유리하다. 전문조사회사에서는 대학원 이상의 학력을 선호하기도 하는데, 이는 학위논문을 쓰는 과정에서 여론 조사나 통계처리 등을 경험하기 때문이다.마케팅조사는 정확한 판단력과 다양한 통계적 기법을 필요로 할 뿐만 아니라 풍부한 마케팅 지식과 실무적 경험을 활용해야 하는 복잡한 작업이다. 따라서 시장조사 분석가는 마케팅 전반에 대한 지식, 보고서 작성능력, 그리고 날카로운 분석력이

  • 수련생 및 학부모의 효율적인 관리방안성공사례를 중심으로0k
  • 향상시키는 노력과 효율적이 프로그램의 제공은 도장 활성화를 위해서 필수적 요인으로 작용한다. 도장 경영은 일반기업체 경영과는 다른 특수성이 있으므로 상업적인 경영전략을 지나치게 강조해서는 안 된다. 또한 태권도가 발전하고, 스스로의 밥그릇을 잃지 않기 위해서라도 우리가 만들어 둔 최소한의 규범은 지킬 수 있어야 한다.1) 부적절한 마케팅의 도입은 해가 될 수 있다 (1) 인식의 전환의 이유 스포츠 마케팅에서 중요한 요소는 다양하

  • 유소년 중심 태권도 도장의 한계와 개선 방안0k
  • 향상에 도움을 준다태권도 수련은 또한 수련자의 학업성적 향상에 도움을 준다는 결과가 어린이 태권도 교육이 I.Q와 학업성적에 미치는 영향(김석련)에 관한 논문에서 밝혀졌다. 4년간 3천여 명의 초등학교졸업생을 대상으로 조사 분석한 결과태권도 수련생의 평균 지능지수가 비 수련생보다 5점 이상, 성적 면에서도 평균 3점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킨다. 태권도는 집중력을 높여주는 안성맞춤 스포츠이다. 태권도

  • 8, 9단 : 신체활동 중심 태권도 도장 운영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스포츠 마케팅의 결과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고 태권도계 또한 실현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4) 인성 교육으로서의 태권도 교육과정 개발태권도장에서의 인성교육은 교육적, 경영적 측면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을 말하며 수련 중간의 반복을 통해 수련과 연관성 있는 인성교육의 지도방법의 필요를 언급하고 있다. 태권도 수련 중에 인성교육이 포함된다고 하였으며, 태권도 교육 또는 수련내용 과정에서의 인성교육의 실시가 태권

  • 4차 산업의 변화에 따른 태권도장의 대응 방안
  • 경영마인드가 없다면 이 단체에 가입하지 않고서는 체육관의 경영이 어려울 정도로 소비자의 심리를 파악하면서 효과적이고 획기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렇듯 태권도장의 관장 및 사범들은 자신들의 체육관이 그 지역의 제육관들 중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어떠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노력을 하고 있다. 따라서 서비스 경쟁시대 혹은 고객만족 경영의 시대인 만큼 앞으로 상업스포츠 시설로의 태권도장은 수련생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