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 네이버 지식in이 성공할수 밖에 없는 이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네이버 지식in이 성공할 수밖에 없는 이유

■ 네이버 지식in의 시작

■ 설문조사 결과와 분석 내용

1 당신은 네이버 지식in 서비스를 사용한 적이 있습니까?

2. 당신의 네이버 지식in 서비스의 사용 빈도는?

3. 당신의 지식in의 주 사용분야는?(질문 및 기존 답변 검색 포함)

4. 당신이 네이버 지식in을 처음으로 사용하게 된 경로는?

5. 당신의 네이버 지식in의 사용형태는?

6. 당신의 네이버 지식in에 대한 만족도는?

7. 당신이 생각하는 네이버 지식in의 가장 큰 장점은?

8. 당신이 생각하는 네이버 지식in의 가장 큰 단점은?

9. 네이버 지식in 정보에 대한 당신의 신뢰도는?

■ 심리학적 측면과 매스미디어 이용 및 효과 모델
측면으로 본 네이버 지식in의 성공 요인

● 심리학적 측면

● 매스미디어의 이용 및 효과 모델 측면

■ 정리 및 향후 전망

본문내용
네이버 지식in이 성공할 수밖에 없는 이유


다음은 2006년에 개봉한 한국 영화의 한 장면이다.

대사내용
이미나 : 아참, 벽지에 묻은 피는 어떻게 지워야 되요?
변호사 : 이참에 도배를 새로 싹 해버려.

이미나 : 하... 혼자 하기는 좀 그렇구...그렇다고 사람을 쓸 수도 없구...


변호사 : 잠깐만, 네이버 지식인들은 뭐라고 떠드시나?




영화 -달콤 살벌한 연인-중에서
■ 네이버 지식in의 시작

앞의 영화에서 다소 코믹스럽게 표현되었지만 네이버 지식in 서비스는 한국인들에게 그 어떤 검색 포털 서비스보다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점유율을 자랑하고 있는 검색 포털인 구글(google)이 한국 인터넷 시장에 자신만만하게 진출했지만, 네이버라는 벽을 넘어서지 못하고, 결국 “한국 시장에서는 패배를 인정할 수밖에 없다”라는 말을 남겼다. 그러면서 그 실패의 원인을 자신들 포털 서비스의 부족함보다는 ‘수많은 한국의 네이버 지식인들이 자신들의 정보를 지식in 서비스 내에서 서로 나누는 것이 편리함도 편리함이지만, 한국인들이 상부상조하는 정서와 어느 정도 맞아떨어지기 때문이다.’ 라고 평가한 적이 있었다.

물론 네이버 지식in 서비스 형태의 문답 형식 검색 사이트는 이전에도 존재했다. 2000년 10월 인터넷 한겨레가 제공한 ‘디비딕’이 바로 그것이었다. 하지만 사용자가 마니아들로 한정되어 대중화에 실패하였고, 유료화의 도입도 성공하지 못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네이버는 당시 검색분야에서 1위를 고수하던 야후와 차별성을 두기 위해 ‘디비딕’의 그러한 문제점들을 보완하였다. 그리고 2002년 10월 15일, 묻고 답하는 지식검색 커뮤니티인 ‘지식in'을 오픈한 것이다. 김태규/손재권 , 『네이버 공화국』 ,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p.7-9.


그 후로 사용자의 편의성이 사람들에게 전파되고, 당시에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끼치던 전지현이라는 인물이 네이버를 상징하는 날개 달린 모자를 쓰고 ‘원하는 것은 지식검색이 찾아준다’라고 하던 광고가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어 현재까지 부동의 검색 포털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렇듯, 앞서 말한 사용자 편의성의 중심에는 바로 네이버 지식in 서비스가 있었기에 우리 2조는 네이버 지식in 서비스가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이 무엇이었는지에 대해서 공부해 보기로 하였다. 따라서 네이버 지식in 서비스와 사용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 충북대학교 학생 남녀 각각 80명씩 총160명을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도의 투자환경분석
  • 성공가능성 여부 p178ꊱ인도의 제반 환경1. 사회, 문화적환경2. 경제적환경3. 인도투자환경4.정치환경■ 인도 FTA■ 그 외의 TIP1. 사회・문화적 환경(1)국가 개요1) 공식국가 명칭 : Republic of India (India) 2) 수 도 : 뉴델리 (New Delhi) 3) 정 체 : 의원내각제 4) 독 립 일 : 1947. 8. 15 (영국으로부터 독립) 5) 대 통 령 : 압둘 카람 (A.P.J. ABDUL KALAM), 국가원수( 2002.7.25 취임, 임기 5년) 6) 수 상 : Manmohan Singh (2004.5.19 취임) 7) 부통령겸 상원의장 : B.S. Shekhawat (2002.8. 취

  • 싸이월드 성공요인 및 마케팅전략
  • 없는 상황에서, 나타난 홈페이지로 기존의 홈페이지와는 달리 틀이 사진첩, 방명록 등의 틀이 다 만들어져서 제공되기 때문에, 컴퓨터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도 쉽게 온라인상에 자신만의 공간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2) 목표고객의 정의싸이월드에서의 고객은 바로 나 자신일 수도 있으며, 옆에있는 친구, 아버지, 어머니, 동생, 형, 누나 등등 모든 가족들이 싸이월드에 고객이라 할 수 있다. 싸이월드는 소통의 공간이다. 밖에서 쉽게 친해지

  • NHN 기업조사 레포트
  • 이유를 찾아 볼 수 있을 것이다. 1990년대 처음 우리나라에서 검색 엔진으로 들어 온 것은 ‘야후 코리아’였고 그 후 검색엔진만 주류를 이루던 인터넷 포털 시장에 ‘다음’이 획기적인 ‘카페’라는 아이템을 출시함으로서 판도를 뒤 흔들어놓았다. 그 후 후발주자로 뛰어든 기업이 주식회사 NHN의 ‘네이버’였으나 이미 포털 시장을 장악하고 있던 ‘다음’에 움츠려 있다가, 어느 포털 사이트에도 없었던 독창적인 ‘지식 in’서비스와 ‘네이버

  • [마케팅]포탈사이트 `네이버` 지식iN 마케팅 사례조사
  • 네이버광고를 접했을 것이다. 이러한 기발한 질문들과 언제나 ∼만 쳐봐로 이어지는 광고카피들을 접하면 정말 무슨 질문이든 답을 알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게된다. 우리조에서는 이렇게 사람들에게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광고의 주인공인 네이버 지식검색서비스에 대해 조사해보았다. 현재 지식iN은 런칭이후 네티즌들의 관심을 끄는데 성공하였으며, 네이버와 NHN 의 이윤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

  • [마케팅전략] 네이버 지식검색서비스 `네이버지식인` 성공마케팅
  • 성공이유를 이해진 사장은 네이버컴의 핵심요소인 기술력을 내세운다. 이를 입증이라도 하듯 네이버컴의 검색서비스 넥서치는 단순 검색방식을 사용하는 기존 한글 검색엔진과 달리 입력된 검색어별 검색의도를 분석해 차별화된 검색결과를 찾아주고, 네티즌과 대화를 나누는 방식의 양방향 검색을 채용, 국내 최고 수준이라는 찬사를 받고 있다. 2. 네이버 지식검색서비스 지식iN 을 선택한 이유와 상황산타크로스는 왜 빨간 옷만 입을까?-산타클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