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네이버 지식검색서비스 `네이버지식인` 성공마케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5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1. '네이버컴'의 배경과 성공요인 1
2. 네이버 지식검색서비스 지식iN을 선택한 이유와 상황 2
Ⅱ. 본 론 3
Ⅰ. 외부 환경 분석 3
1. 시장 환경 분석 3
1)사회 문화적 요인 3
2)경제적 요인 3
2. 경쟁 분석 4
1)인터넷 포털 업체들의 DB 확보 경쟁 4
2)네이버의 '지식iN'과 엠파스의 '지식거래소'의 경쟁 5
3. 제도적 환경 6
Ⅱ. 내부 환경 분석 6
1. 네이버의 런칭 초기 6
2. NAVER 지식인(iN)의 탄생 6
3. NAVER 지식iN의 마케팅과 NHN 7
4. SWOT 분석 7
Ⅲ. STP 전략 분석 8
1.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8
2. 목표 대상 설정(Targeting) 9
3. 위상 정립(Positioning) 10
Ⅳ. 마케팅 믹스(4P) 10
1. Product 10
2. Price 11
3. Promotion 11
4. Place 13
Ⅴ. 검색서비스 경쟁구도 분석 13
Ⅵ. NAVER 지식iN 마케팅의 결과 15
Ⅲ. 결 론 16
▶참고자료 - 관련 기사 모음 17
- 본문내용
-
1. '네이버컴' 의 배경과 성공요인
네이버컴의 이해진 사장은 한국과학기술원에서 전산학 석사를 취득하고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꿈꾸며 지난 92년 삼성SDS에 입사했다. 이 사장은 당시 SI업체가 자체 기술개발에 소홀한 것이 큰 불만이었다.
그는 삼성SDS의 기술개발 프로그램인 한계도전팀에서 '근거리통신망(LAN)에서의 채팅기술’을 연구한 이후 이 사장은 향후 인터넷 정보검색 분야가 각광받을 것이라는 확신을 갖게 되고, 지난 94년 신입사원 몇 명을 설득해 본격적인 검색엔진 개발에 나섰다. 마침 인터넷이 부상하면서 95년 야후와 알타비스타가 선을 보였고, 한해가 더 흐른 96년에는 국산 검색사이트인 심마니가 출현해 검색엔진에 대한 기대감이 한껏 부풀었다.
그러나 이전부터 검색엔진을 개발해온 이 사장의 검색엔진 사업화 주장은 경영진에 의해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한다. 검색엔진 사이트의 주 수입원이 되는 배너광고의 시장성이 없다는 이유 때문이었다. 답답함을 느끼던 이 사장의 숨통을 열어준 것은 삼성SDS가 도입한 사내벤처제도였다. 97년 10월 사내벤처 1호로 6명의 개발인력과 함께 출발한 네이버의 소사장 자리는 이 사장의 몫이었다.
소사장 제도는 소사장이 예산집행권과 인사권을 행사할 수 있어 당시로서는 혁신적인 제도였지만, 대기업에 속해 있다보니 여전히 한계도 많았다. 마음대로 인력충원을 할 수 없었고, 다른 회사와의 제휴도 자유롭지 못했다. 특히 자유롭게 펀딩을 받을 수 없는 것이 큰 문제였다. 98년 12월 검색서비스 사이트를 오픈한 상태에서 이 사장은 경영진에 분사를 건의했고,
자료평가
- 목차하나도안맞음
- foreverk***
(2006.10.24 19:11:01)
- 음... 다른 부분은 모르겠으나 stp분석이 조금 미흡했습니다...
- wf***
(2006.01.13 09:10:4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