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산업의 발전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2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미디어와 미디어 산업이란?

-미디어 산업의 종류

-뉴미디어란?

- 뉴미디어의 특징

뉴미디어 산업의 종류
-인터넷 신문

- 전자출판

UCC
UCC의 등장과 성장

UCC 활성화의 요인

UCC의 유형 및 서비스 현황

UCC 서비스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UCC 활성화의 요인

- 블로그

-인터넷 방송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DMB)

-디지털 TV 방송

-IPTV

- 와이브로(Wibro: 휴대인터넷)

뉴미디어산업의 발전 방향
-인터넷 신문
-전자출판

-블로그

-인터넷방송

- DMB

-디지털TV방송

-IPTV

-와이브로

미디어산업 실패사례 - Sony

1.Yesterday of Sony

2.Today of Sony
*위기에 처한 소니 신화

① 콘텐츠와 전자 사업부간 구조적 갈등

②표준을 무시하는 소니의 전략

③경쟁업체들의 선전

㉠삼성의 비약적 발전

㉡애플의 등장

㉢ PS2의 강력한 경쟁자 X-BOX

㉣고유의 문화가 부재된 소니

3.Tomorrow of Sony

①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소니

②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갖추어진 기업, 소니

미디어 산업의 성공사례

Google
가. google 이란

나. googl과 미디어산업

1. 피카사

2. 구글 스트리트뷰

3. 구글 어스

4. 구글 스카이

5. Froogle

국내 데이터방송서비스의 현황, 발전방향

우리나라 미디어산업의 전망

미디어, 뉴미디어와 여가와의 관계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 장점: 적은 비용과 소수 인원으로 운영 가능
뉴스취재 및 편집의 자율성과 독립성→현장중심의 즉각적인 보도로 특종 생산
* 인터넷상에서 발행 여부가 확인된 인터넷 신문: 414개 (2006년 6월 5일)
* 전국대상의 종합보도 실시하는 인터넷 신문: 39.1%
특정 전문분야에 대한 보도를 실시하는 인터넷 신문: 37.6%
지역단위 뉴스를 보도하는 인터넷 신문: 23.3%
* 인터넷신문 월별 수익구조 현황

항목
평균수임
광고수임
유료기사
콘텐츠판매
부가사업
최근(6개월)월수임
10,892.8
59.4%
3.6%
4.9%
32.1%
항목
평균지출
인건비
일반경비
금융비용
기타
최근(6개월)월지출
5,19.6
66.3%
25.1%
2.8%
5.8%


- 전자출판
*정의: 문헌을 전자적으로 편집, 가공, 기록하고 전자적으로 표시, 전송, 제공하는 시스템, 기기, 매체를 지칭하는 콘텐츠서비스
: 전자책으로 국한되거나 전자책을 단순히 단말기로 이용하는 서비스에 제한되지 않 으며 디지털 기술에 따른 다양한 신규 출판서비스를 포함하는 개념
* 유형: 전자책, 전자저널, 전자사전, 오디오북, 모바일북, POD, e-카타로그, 디지털도서관, 디지털교과서 및 참고서, 출판 솔루션(Viewer, Publisher, DRM 등) 등
* 전자출판산업의 국내 시장 현황: 콘텐츠 서비스업체, 콘텐츠 제공업체, 콘텐츠 제작업체, 솔루션 업체 및 디바이스 관련 업체 등으로 구분

UCC
UCC의 등장과 성장
* UCC의 기원
-UCC라는 용어 자체는 새롭고 웹 2.0과 함께 더욱 유명해진 용어이기는 하지만 올드 미 디어에서도 이미 존재했던 현상 -UCC= ‘User Created Contents’의 약자로 ‘사용자 제작 콘텐츠’를 뜻함
(외국: 주로 UGC(User Generated Contents, 사용자 생성 콘텐츠)라는 표현으로도 쓰임)
즉, 네티즌이 직접 만든 텍스트, 사진물, 동영상 등 저작물을 가리키는 말→포괄적
ex) 신문의 독자투고와 같은 아날로그 형태의 UCC, 방송사에 시청자들이 만들어 보내는 시청자 비디오, 네티즌들의 댓글, , 네이버의 지식in, 미니홈피와 블로그에 올려지는 다양한 형식과 장르의 콘텐츠, 패러디 사진, 이용자들이 만들어 올리는 플래시 애니메이션 등

-UCC의 시기별 특성 및 성장과정

구분
시기
특성
이용자 참여의 특성
주요 사이트
제1기
1955~2000년 중반
UCC 태동기
-텍스트 위주의
웹 게시판 참여
다음 까페, 네이버,
싸이월드 설립
제2기
2000년 중반
~2005년 초
UCC성장초기
-블로그, 미니홈피 등
1인 미디어 활용
-패러디, 합성사진 등
이미지, 텍스트 중심
싸이월드 미니홈피,
네이버 블로그, DC 인사이드
제3기
2005년 중반 이후
~현재
UCC본격성장기
-동영상전문 포털 및
대형 포털 UCC사이트
이용 및 참여 활성화
-동영상 UCC중심
다음 TV팟, 네이버 붐, 판도라, 아프리카 등

* 동영상 UCC
-네트워크의 고도화, 디지털 기술발전에 힘입어 일반인들도 쉽게 제작하여 올릴 수 있어 최근 미디어 산업의 제 영역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부각되고 있음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http://www.nanet.go.kr 문화 미디어산업 백서 2004
http://www.dreamersclub.com/contest/11/thesis/006.pdf SONY 기업 관련 자료
www.google.co.kr
www.naver.com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관리] LG25 편의점분석
  • 발전방향으로 ① 도심지역밀착형 편의점의 개발 ② 렌트사업의 병행 ③ LG텔레콤과 연계를 통한 휴대폰 A/S서비스의 3가지 생각을 제안한다.2. 보고서의 한계점 및 의의이번 보고서를 위해 우리 조원들은 자료 수집을 위해 노력했으나, 만족할 만한 자료 수집은 할 수 없었다. 편의점의 기존 연구 자료도 많이 없었으며, 연구 자료가 있다 해도 거의 대부분 LG25에 대한 연구뿐이었다. 또한 규모1위를 자랑하는 훼밀리마트와 편의점업계의 빅3라 불리는 세

  • 문화콘텐츠와 경제
  • 산업으로 인식되는 콘텐츠를 육성하고자 하는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도 성장가능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요소라고 할 것임.5. 세계 시장 현황 * 2000년대 들어 세계경제가 전반적으로 둔화되는 추세를 보임에도 콘텐츠산업은 통신과 방송 시장의 확산에 따라 산업적인 측면에서의 경제적 가치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음.- 특히 문화콘텐츠를 유통시키는 미디어가 지능화, 복합화됨에 따라 콘텐츠의 형태는 개인화, 다양화, 전문화 방향으로 발전하고

  • [언론학] 디지털과 인터넷
  • 방향성, 능동적 수용자, 정보 탐색자, 생산과 소비의 무구분 등으로 말할 수 있는 디지털 / 인터넷 문화의 핵심은 곧 개체가 가질 수 있는 자유로움과 직결된다. 산업사회 이전에 부르짖던 “자유”와는 속성 자체가 변화된 “자유”를 지닌 사람들 이것이 21세기 이후의 인간을 표현하기 위한 가장 합당한 설명이라는 생각이다. 하지만 모든 변화에는 약점이 발견되곤 한다. 거부할 수 없고 거스를 수 없는 변화라 할지라도 디지털 / 인터넷시대의 문제점

  • [스포츠 산업개론] 스포츠 미디어산업의 현황과 발전방향
  • 스포츠 산업 개론스포츠 미디어 산업LOGOContentsContents 스포츠미디어 산업스포츠미디어산업 개관스포츠미디어의 산업규모메가스포츠와 스포츠미디어인쇄미디어와 스포츠방송미디어와 스포츠뉴미디어와 스포츠스포츠미디어의 발전 방향스포츠미디어 산업 CH. 1스포츠미디어 산업 개관LOGO미디어스포츠스포츠미디어스포츠를 핵심 컨텐츠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미디어스포츠 미디어의 정의스포츠미디어의 정의스포츠경기(상품)TV케이블

  • 스포츠 미디어산업,스포츠 미디어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향
  • 스포츠 산업 개론스포츠 미디어 산업LOGOContentsContents 스포츠미디어 산업스포츠미디어산업 개관스포츠미디어의 산업규모메가스포츠와 스포츠미디어인쇄미디어와 스포츠방송미디어와 스포츠뉴미디어와 스포츠스포츠미디어의 발전 방향스포츠미디어 산업 CH. 1스포츠미디어 산업 개관LOGO미디어스포츠스포츠미디어스포츠를 핵심 컨텐츠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미디어스포츠 미디어의 정의스포츠미디어의 정의스포츠경기(상품)TV케이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