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월드 성공요인 및 마케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0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요약

2. 상품소개 및 선정이유

(1) 싸이월드란
(2) 선정동기
(3) 싸이월드 사업현황
1) 연혁
2) 이용자현황


Ⅱ. 본 론

3. 상황분석

(1) 시장현황
(2) 회사현황
(3) 경쟁상태
(4) SWOT 분석

4. 마케팅전략

(1) 마케팅목표
(2) 목표고객의 정의
(3) 주경쟁자의 전략
(4) 주무기-SCA
(5) 마케팅 믹스의 개발


Ⅲ. 결 론

5. 향후 개선방안


Ⅳ. 부 록

6.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 론

3. 상황분석

(1) 시장 현황
마케팅 조사전문기업인 AC닐슨의 ‘2006~2007 미디어인덱스’ 조사 결과 한국의 가정 내 PC 보유율과 인터넷 사용률은 모두 세계 1위로, 국민의 80%가 일주일에 1회 이상 인터넷에 접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제 더 이상 가상과 현실을 떼어놓고는 생각할 수 없으며 급속도로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는 여러 커뮤니티의 등장이 이러한 사람들의 커뮤니케이션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있다.
‘싸이월드’가 속해 있는 1인 미디어 시장은 90년대 후반부터 서서히 성장이 가속되었다. 당시 인터넷을 사용하는 목적 중의 가장 중요한 것은 정보를 얻는 것이었으며, 물건을 사기 위해서 물건에 대한 정보를 얻고자 했고 사업을 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편리하게 인터넷을 통해서 얻을 수 있었다. 그러나 사용자들은 단지 다른 사람의 정보를 얻는 것이 아니라 내가 가지고 있는 정보를 공유하고자 하고자 했으며, 나아가 단순하게 정보만을 위한 관계가 아니라 서로가 인간적으로 만나 친해지고자 하는 욕구가 생겼고 이에 따라 기존의 서비스에서 얻을 수 없는 감성적 친밀감을 내세운 다양한 커뮤니티가 등장했다. 과거 집단형 관계 중심의 ‘클럽’과 정보형 지식 중심의 ‘카페’ 등이 중심 되었던 커뮤니티는 블로그와 미니홈피에 의해 개인 중심의 커뮤니티로 변천되어 가고 있고 인터넷 커뮤니티 유저들은 더 이상 수동적으로 참여해서 ‘보는(See)’행위에 만족하지 못하고 자신만의 공간을 구축해 ‘보여주는(Show)’주체로 변모했다. 최근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디지털카메라, 핸드폰카메라 등의 휴대가 확산됨에 따라 개인 블로그나 미니홈피는 ‘앨범’의 기능까지 수행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추세는 블로그와 미니홈피의 성장에 긍정적 영향을 주고 있다. 또한 각 커뮤니티는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적극적으로 수용, 모바일이나 메신저 연계 등 다양한 서비스를 추가해 나감으로 인해 향후 오랫동안 시장이 지속 될 전망이다.

(2) 회사 현황




'사이좋은 사람들'을 슬로건으로 내건 국내 최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싸이월드(cyworld.nate.com)는 신뢰 기반의 정보 공유를 컨셉으로 한, 독창적인 1인 미디어 서비스 이다. 99년 9월 1일 오픈 이후로 1년만에 서비스 개시 최단시간 1억 페이지뷰 돌파라는 기록을 세웠으며 개인형 커뮤니티 서비스인 ‘미니홈피’를 오픈했다. 초반의 싸이월드는 단순 사진게시와 게시판, 방명록으로 이루어져 주로 가까운 지인과 ‘일촌’의 형태로 사이버상 관계 유지에 많이 활용되었다. 하지만 2003년 SK커뮤니케이션즈㈜와 ㈜싸이월드의 합병으로 네이트온이라는 메신저와 싸이월드가 연동되면서 네이트온의 무료 문자서비스를 통한 메신저 가입자들이 대거 싸이월드 가입자로 흡수, 가입 1천만을 돌파했다. 이후, 한국 인구의 4분의1인 1천100만 명이 싸이 미니홈피를 이용, 20대의 90%가 회원이 되었으며 동시에 네이트온이 메신저 시장 1위로 등극하여 둘은 확실한 시너지 효과를 얻었다고 볼 수 있겠다. 싸이월드의 대표적인 서비스 '미니홈피'는 이용자가 텍스트뿐만 아니라 사진, 동영상, 그림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컨텐츠들을 손쉽게 업데이트하고, 자신만의 개성이 묻어나는 '미니룸'을 꾸밀 수 있으며, '1촌 맺기' 등의 인맥관리 기능으로 회원들 간의 친근하고 발 빠른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제공해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현재 회원 수 2200만 명을 돌파한 가운데, 중국, 대만, 미국, 일본 등의 해외 진출로 IT강국 대한민국의 커뮤니티 위상을 세계에 떨쳤다. 2005년 이미 중국의 싸이월드 회원 수는 이미 100만을 돌파했다.
세계적 신문인 인터내셔널 헤럴드 트리뷴(IHT)에서는 ‘재미있게 변형된 블로그, 한국을 강타하다(Souped up blog takes SouthKorea by storm)’라는 제목으로 싸이월드를 소개한 바 있는데, IHT와의 인터뷰에서 유현오 SL커뮤니케이션즈 사장은 “우리는 20대 초반 여성들이 친구와 모든 것을 나눈다는 점을 파악했고 이를 위해 서로 같은 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는 점에 착안했다”며 커뮤니티 지향 문화를 잘 이용했다고 밝힌 바 있다.
싸이월드의 성공 요인은
첫째, 철저히 한국 스타일에 맞춘 서비스라는 점
둘째, 기존 경쟁사 서비스와는 매우 다른 차별화 된 서비스라는 점
(그룹 중심의 공간에서 ‘개인’중심의 표현 공간)
셋째,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통한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켰다는 점
넷째, 일종의 문화적 현상으로 정착했다는 점
(싸이질’, ‘싸이홀릭’, ‘싸이폐인’이라는 단어 생성)
다섯째, 디지털 카메라나 핸드폰 카메라 등 디지털 제품 보급의 확대
여섯째, 싸이월드 서비스 자체의 우수성
(미니미’(아바타), ‘도토리’(사이버머니), ‘일촌’, ‘파도타기’ 등의 신선한 메뉴)
등으로 나타낼 수 있다. 하지만 알고 보면 싸이월드는 고객의 숨겨진 needs를 발견한 것이 아니라 마케팅에 의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 것이다. 기존 아이러브스쿨, 다음, 네이버, 프리첼 등에 분산되어 있는 각각의 요소들을 하나로 통합한 것은 물론, 나아가 메신저 서비스와의 연동과 모바일 서비스, 쥬크박스, 광장, 동영상, 뉴스 등 전 방위적으로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며 다양한 마케팅과 입소문을 통해 시장 초기 진입에 성공, 선점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또한, 이제는 기업들도 싸이월드의 ‘타운 홈페이지’등을 통해 광고효과를 거두는 등 인터넷 상에서 ‘커뮤니티’하면 1인 미디어 시장의 ‘싸이(미니홈피)’가 떠오를 정도로 거대한 하나의 카테고리로 자리 잡았다.

(3) 경쟁 분석
‘나이키의 경쟁자는 닌텐도다’라는 말처럼 2005년 ‘싸이월드의 경쟁자는 카트라이더다’라는 말이 있었다. ‘싸이월드’의 진정한 경쟁자는 누구일까. 1인 미디어 시장 선점은 물론, 카페 하면 다음, 검색 하면 네이버, 쇼핑 하면 옥션 이라는 각 카테고리의 고유명사를 종합하여 다양해진 서비스로 성장에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싸이월드의 경쟁자를 찾기란 매우 난해하다. 싸이월드에 한 번 익숙해진 2200만 회원들은 자신이 공들여 작성한 개인 공간인 미니홈피를 쉽게 떠나지 않는다. 하지만 미니홈피 서비스 외의 다른 서비스에서는 아직 쉽게 떠오르지 않는 사용자가 다수이다. 이 점에서 착안하여 검색, 블로그 서비스의 1인자 ‘NAVER', 메일, 카페 서비스의 1인자 'Daum’과의 경쟁구도에 대해 알아보겠다.

1) NHN-네이버
‘가장 한국적인 검색 세상의 모든 지식을 말하다’ 네이버는 99년 싸이월드와 비슷한 시기 국내에서 유일하게 자체 개발한 검색 엔진으로 검색 포털 서비스의 첫발을 내디뎠다. 야후 통합검색과 지식iN을 기반으로 한 지식검색 등의 서비스로 대한민국 인터넷 역사를 만들어가고 있으며 도서본문 검색, 실시간 급상승 검색순위 등 다양한 정보제공 서비스와 블로그, 카페iN, 뉴스, 지식쇼핑 등의 유용한 컨텐츠를 개발하여 국내 최고의 검색 포털로 자리매김했다.
- 1일 쿼리 수 1억 1천, 1일 페이지뷰 10억, 3,100만 명의 회원과 일 1,600만 명의 방문자가 네이
버 서비스를 이용, ‘한국어 검색만큼은 한국형 검색 엔진이 가장 뛰어나야 한다’라는 신념으로 한국
참고문헌
www.cyworld.com
www.nate.com
www.dt.co.kr
www.joins.com
corp.nate.com
http://spn.edaily.co.kr/entertain/newsRead.asp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
http://blog.naver.com/sksksk6666
싸이월드의 성공요인과 향후 전략 - 김민주, emars, 2005
싸이월드는 왜 떴을까? - 채지형, 제우미디어, 2005
싸이월드는 과연 다음을 넘어섰을까? - 김철수, 길벗,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싸이월드, 마이스페이스 마케팅 분석을 통한 싸이월드의 글로벌 전략 제언
  • 싸이월드, 마이스페이스 마케팅 분석을 통한 싸이월드의 글로벌 전략 제언목차1. 서론1.1 문제제기1.2 문제의 필요성 및 목적1.3 선행연구1.4 연구동향 2. 본론2.1 SNS란2.2 싸이월드2.2.1 싸이월드 소개2.2.2 싸이월드 초기시장 진입전략2.2.3 싸이월드 마케팅 전략(STP)2.2.4 싸이월드 SWOT 분석2.2.5 싸이월드 현재 위기 상황 분석2.3 마이스페이스2.3.1 마이스페이스 소개(성공요인)2.3.2 미국내 SNS 시장 분석2.3.3 마이스페이스 마케팅 전략2.3.4 마이스페이

  • [인터넷경영] 미샤, YES24, 싸이월드, 페이스북 성공요인 및 인터넷
  • 마케팅이 가능한 상황이므로 이런 기회를 활용한다면, 글로벌 전략의 성공 요인이 될 것이다.4)Threat미샤의 니치 마케팅이 성공을 함으로서 시장이 커지자 미샤와 유사한 화장품 기업들이 많이 생기고 있다. 이런 기업들도 인해 시장의 파이가 줄어들고, 미샤의 M/S가 줄어들 가능성이 있어 위협으로 다가오고 있다. 또한 타기업과의 차별화 부족으로 미샤를 고집해야할 이유를 만들지 못하고 있다. 그리고 다른 산업과는 달리 진입장벽이 낮아서 잠재적

  • [경영사례] 서비스기업 싸이월드의 성공사례
  • 싸이월드의 ‘미니홈피’를 꾸미고, 사이버 상에서 인맥을 형성하는 재미 때문에서인지 싸이월드의 주가는 계속 상승세를 타고 있다. 이런 상황을 배경으로, 여기서는 싸이월드의 기업개요부터 기업 환경분석, SWOT분석, STP전략분석, 4P분석을 통해싸이월드의 성공요인과 보완점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2.싸이월드 연혁및 소개2.1.싸이월드 기업 사명 “인터넷 가상사회에서 온라인 커뮤니티 실현”2.2.싸이월드 소개싸이월드는 실명제 인맥 기반

  • [브랜드마케팅] 브랜드 재활 및 활성화 NHN(네이버)의 성공전략
  • 소비자 행동 & 브랜드 마케팅브랜드 재활 및 활성화NHN의 성공전략Ⅰ. 들어가며.한국은 인터넷 강국이다. 국내 초고속인터넷 가입자는 서비스개시 4년만에 1천만명을 넘어섰다. 지난 98년 6월 초고속인터넷이 처음 등장해 4년 만에 세계 최고의 인터넷 국가로 우뚝 선 것이다. 또한 한국의 인터넷 이용시간은 월평균 18.1시간으로 세계 1위, 접속 가구 수 역시 전체 가구의 37.3%로 세계 5위 수준이다.이에 발맞춰 수많은 웹사이트들이 범람하게 되었으며

  • [인문사회계열] 싸이월드 마케팅전략분석
  • 싸이월드의 성공은 지속적인 인기와 인터넷 커뮤니티 시장에 큰 바람을 불러 일으킨 싸이월드 신드롬 등을 통해 볼 수 있다. 유료화 서비스 제공으로 바뀌면서 한동안 하락세로 돌아섰던 인터넷 커뮤니티 시장을 다시 일으킨 싸이월드의 현재 사업과 마케팅 전략, 시장에서의 위치와 함께 성공요인들이 무엇인지를 분석함으로써 싸이월드의 사례를 통해 인터넷 마케팅의 중요성을 알고, 더 나아가 증가하고 있는 유사 타 업체 속에서 사업 성장을 위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