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소비자행동]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전효과를 증진시킬 방안 -상품평을 증가시키는 방법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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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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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이론적 배경
(1) 온라인 구전
(2) 상품평과 구매의도, 매출과의 관계
(3) 온라인 구전의 기업적 의미와 포괄적 이해
2. 조사내용
(1) 가설설정
(2) 조사배경
(3) 조사방법
(4) 조사결과 분석
3. 상품평 증가시킬 방안 및 적용
(1) 포인트 제도
(2) 오프라인적 인센티브
(3) 고객 등급제
Ⅲ. 결론
참고문헌
7 -
- 본문내용
-
I. 서론
소비자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서로의 경험과 의견을 공유하고자 한다. 즉, 이것은 인간 고유의 본능적 현상으로, 구매에 대해 만족한 소비자는 그 물건을 지속적으로 구매할 뿐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그 물건을 칭찬한다. 이런 인간의 본능적 현상으로 구전이 발생하는 것이다. 구전은 매스컴과 달리 정보흐름이 쌍방적 이어서 구체적이고 이용가치가 높은 정보를 선별적으로 습득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 커뮤니케이션 시 피드백과 추가설명이 가능하고, 신뢰도가 높아 설득 효과가 높다. 이러한 구전의 효과는 소비자 구매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며, 온라인상에서는 더욱 극대화되고 있다.
따라서 수많은 인터넷 쇼핑몰들이 생겨나고 있는 상황에서 인터넷 쇼핑몰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구전효과를 이용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쇼핑몰을 통해 온라인 구전인 사용후기, 상품평이 온라인상에서 소비자 구매요인으로서 작용하는지를 살펴보고 온라인 구전효과를 이용하기 위해 어떠한 활동을 하는지를 알아볼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신규 쇼핑몰인 11번가에 적용해보고자 한다.
II. 본론
1. 이론적 배경
(1) 온라인 구전
온라인 구전은 온라인 상에서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하여 소비자들 간에 개인적인 직, 간접 경험에 대해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정보를 비공식적으로 교환하는 자발적인 의사소통 행위 또는 과정을 의미하며, 오프라인 구전과 달리 인터넷 게시판을 매개로 한다.
인터넷이 등장한 이후 구전은 저장이 가능하고 온라인을 통해 수많은 소비자들이 동시에 그 정보를 볼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Rosen, 2001) 또, 전통적 구전에 비하여 자유스럽고 억제감이 덜하고 편안하게 느낄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Kiersler etal.,1984 ; Joinson,1997) 온라인구전에서는 수신자가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구전 전달자와 친분관계에 있을 필요가 없다. (윤준수, 1998; 유성진,1999)
(2) 상품평과 구매의도, 매출과의 관계
상품평이란 상품을 구매하여 사용한 소비자들의 주관적인 상품에 대한 정보라고 볼 수 있다. (전우영, 정현주, 2006) 쇼핑몰에서의 게시물, 즉 소비자리뷰 제품정보는 홍보, 광고효과를 배제한 정보이며, 이로 인해 제품 정보에 신뢰성이 높을 수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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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수연, 박철(2007), “인터넷 쇼핑몰 ; 온라인구전에 관한 내용분석; 몰유형과 제품유형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윤준수(2008),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특성에 기반한 혼합형 지식관리시스템에 대한 연구: 인터넷의 정보과잉 공급에 따른 ‘정보의 지식화 현상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유성진(1999), “가상점포의 고객만족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전우영, 정현주(2006), “인터넷 쇼핑에서 사용후기가 제품에 대한 평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성차의 역할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 및 광고, 7(1), 113-129
매일경제(2005. 8. 25), “사용후기 읽고 물건 구입 ‘트윈슈머’가 뜬다”
이충원, 문광수, 오세진(2007), “인터넷 쇼핑에서 상품 사용 후기 개수차이로 인한 동조효가가 소비자의 품질지각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발표대회 논문집
관련사이트 : 롯데닷컴(http://www.lotte.com)
신세계몰(http://mall.shinsegae.com)
H mall(http://www.hmall.com)
11번가(http://www.11s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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