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태평양과 lg생활건강 화장품 최신경영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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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1. 화장품 기업의 선정 이유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세수를 한 뒤 접하게 되는 것이 기초화장품이다. 그리고 외출을 하려 할 때는 색조화장품을 사용한다. 이렇게 화장품은 우리에게 매우 밀접한 생활용품이다. 그리고 20대 초반인 만큼 미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 하지만 아직까지 화장품 사용기간이 짧고 접할 수 있었던 화장품의 종류가 많지 않다.
그리고 과거와는 달리 소비자의 욕구가 다양해지면서 여러 가지 기능의 화장품이 생겨나고 있으며 색조라인도 다양화되고, 요즘 들어 초저가 라인의 등장으로 가격라인도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지금까지 우리는 이렇게 상품이 다양화되고 있는 상품을 고객의 차원에서 수동적으로만 바라보기만 했다. 하지만 앞으로 더욱 우리 생활에 밀접한 생활용품이 될 것이고, 더욱 다양한 제품을 원하게 될 것이다. 이렇게 다양화 될 소비자의 니즈를 제대로 반영하기 위해서는 기업과 제품에 대한 정보를 능동적으로 알아야 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서 화장품 기업을 선정했다.
2. 태평양과 LG생활건강의 선정 이유
태평양은 1945년 9월에 탄생하여, 60여 년간 유지 되어온 우리나라 최고의 코스메틱 기업이다. 우리는 브랜드 차원의 접근을 먼저 시도했는데, 고급라인의 화장품으로 HERA를 선정했다. 태평양이 고급라인으로 많은 이익을 창출하였고, 그에 따라 기업이미지 또한 상승하였다. 그에 반해 LG생활건강은 고급라인의 화장품을 생산하고 있지 않았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저급이라는 이미지를 갖게 되었다. LG생활건강은 고급라인의 화장품 출시를 하기 위해 HERA를 벤치마킹하여 오휘라는 브랜드를 런칭했다. 그리고 이미 널리 알려진 헤라를 따라잡기 위해 김태희라는 영향력 높은 연예인을 모델로 선정하여, 브랜드의 이미지를 널리 알리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에 중점을 두었다. 이렇게 두 브랜드를 선정하려다보니 브랜드뿐만 아니라 기업에 대한 내용과, 그 외 브랜드까지도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결국 태평양과 LG생활건강이라는 대기업 둘을 최신경영기법이라는 주제의 비교기업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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