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과 현대 위기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본론
1. 삼성가의 위기관리
1) 대국민 사과와 8,000억원 환납
2) 언론을 통한 PR 활동

2. 현대가의 위기관리
1) 대국민사과와 1조원 환원
2) 언론을 통한 PR 활동



Ⅲ. 결론
1. 삼성의 위기관리 문제점
1) 최고 책임자인 이건희 회장의 부재
2) 환원 전까지의 위기관리 태도
3) 최고 대표자가 아닌 삼성그룹 이학수 구조조정본부장의 대국민 사과
4) 핵심을 벗어난 사과

2. 현대의 위기관리 문제점
1) 미흡한 사전 위기관리
2) 정몽구 회장 미국으로 출국
3) 삼성 베끼기?
4) 글로비스 주식 전액 환원 = 1조원?
5) 돈으로 모든 걸 해결한다? 여론의 악화
6) 직접 사과하지 않는 CEO
7) 조직 내 구성원에 대한 위기관리 대처부족.


3. 평가
본문내용
Ⅰ. 서론

기업의 위기와 그에 대한 대처 등 기업과 공중 사이에 일어나는 메시지들을 총체적으로 관리하는 말을 일컫는 PR. 즉, 단순히 기업의 금전적인 이익만 관련된 마케팅이나 프로모션은 물론 그들을 포함하여 기업과 공중들이 가지고 있는 일련의 관계를 원활하게 관리하고 그로써 장기적인 이윤의 극대화를 노리는 전략이 그것이다. 그런데 그 중에서도 일반적으로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지도 모르는 비정상적인 상황인 ‘위기’를 관리하는 능력이 기업활동의 핵심 역량으로 떠오르고 있다.
얼마 전, 우리나라의 대형 그룹이 사회적으로 엄청난 비난을 받았던 적이 있다. 삼성그룹과 현대그룹이 그 두 주인공. 물론 그 비양심적 행동 자체도 중요하긴 하지만 그 두 그룹이 우리나라에서 차지하고 있는 경제적, 사회적 비중을 고려해 보았을 땐 그리 간단한 문제만은 아니다. 우리가 주변을 둘러보면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는 로고, 정말 우리나라 어딜가나 볼 수 있는 것은 물론, 외국에도 퍼져있는 세계화가 그들의 영향력을 대변해준다. 그렇다면 그들이 직면했던 위기들은 대체 어떤 것이었을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
  • egois***
    (2008.11.19 17:36:19)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도요타(TOYOTA)의 리콜 사태 분석
  • 현대는 40.0% 수준항 목 도요타현대(기아 포함)미국시장 점유율(2008/2009)16.8%/17.0%5.1%/7.1%해외 생산 비율50%(2007년)40%(2008년)내수시장 점유율(2009)28.4%70.1%주요 전략해외 판매와 해외 생산 확대, 원가절감 등 매우 유사이런 상황에서 도요타의 리콜 사태는 현대-기아 차의 글로벌 전략을 재평가하는 기회로 작용 한다. 8. 다른 업종에 주는 시사점가. 확대 성장 시기일수록 품질에 대한 위기 의식과 철저한 관리가 중요하다 일본 기업의 위기는 확대

  • 잭 웰치의 마지막 강의 독후감 감상문 서평 잭 웰치
  • 현대 경영에서 돈 관리만큼 중요한 것이 없다는 확신 때문이다. 특히 재무제표에 대한 공부는 관련 입문서를 주말에 구입해 바로 공부할 것이다. 지금까지 책을 읽고 생각나는 대로 정리해보았다. 독자마다 다르게 받아들일 수 있지만, 저자가 이 책을 통해 전하고자 하는 핵심 단어 하나만 선택하라면 alignment(조절)이다. 저자는 이를 통해 과거 GE의 위기를 극복했다. alignment는 한 마디로 새로운 변화를 통해 현재의 위기에서 벗어나고 궁극극적으로는

  • 재벌개혁,경제개혁,재벌문제,사회문제
  • 삼성전자(43,996명)와 하이닉스 반도체(17,787)의 직원수사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200여개 이상의 반도체 업체들은 소규모 수준을 유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국 반도체산업에서 삼성전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종업원수 뿐만 아니라 생산액과 부가가치등에 기여하는 정도가 상당히 크다. 삼성전자, 하이닉스 반도체를 제외한 대부분의 반도체 업체들의 매출액은 100억미만이며 엽억이익율 또한 10%미만에 지나지 않는다. 반도체 업종이 삼

  • [기업분석]IMF외환위기 이후 삼성,LG의 성공요인과 현대,대우의 실패요인분석
  • IMF 외환위기 이후 삼성 LG의 성공요인과 현대 대우의 실패요인 분석목 차IMF 금융위기의 도래IMF 원인 분석 - 경제제도IMF 원인 분석 – 기업경영(1)IMF 원인 분석 – 기업경영(2)IMF의 영향과 기업의 대응성공기업의 성공원인 분석기업 순위(삼성&LG)경영 분석 분류 기준기업경영 원리기업경영 - 외환위기 극복 전략경영전략 – 신경영 전략CEO의 리더쉽사원관리 능력기업문화대우와 현대의 비교경영원리의 문제점CEO의 경영 스타일사원 관리 능

  • [노사관계론] 삼성의 무노조 경영에 대한 조사
  • 관리자.3) 무노조유지 비용이 노조유지 비용보다 더 든다.4) 창업주만의 기업이 아니다.5) 최고임금과 최상의 복지가 인간의 목적이 아니다.2. 노동자가 생각하는 삼성재벌의 성장 역사 - 123. 삼성그룹 계열사 노동조합 결성 시도 및 결과 - 131) 시기별 탄압사례 1987 노동자 대투쟁 이전 1987 노동자 대투쟁 이후(1) 삼성중공업(2) 삼성전관 (현 삼성SDI) 1997년 IMF경제위기 이후(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