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위기관리전략과 성공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5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서 론
제1절 문제제기
제2절 연구목적
제3절 연구의의

제 2 장 위 기 와 위 기 관 리 에 대 한 이 론 적 고 찰
제1절 위기
1. 위기의 개념 및 유형
1)위기의 개념
2)위기의 유형
2. 위기의 단계
제2절 위기관리
1. 위기관리의 정의
2. 위기관리전략
3.위기상황과 전략의 선택

제 3 장 연 구 방 법
제1절 사례
1.하나투어
1)사건개요
2)위기요인
3)요인분류
4)분류된 요인에 따른 대처법
5)하나투어의 대처
우리들의 평가
2.헬로팬돌이
1)사건개요
2)위기요인
3)분류된 요인에 따른 대처법
4)팬돌이의 대처
5)우리들의 평가

제 4 장 연 구 결 과

제 5 장 결 론

참조문헌

본문내용
제1장 서론
제1절 문제제기
최근 기업들이 경험하는 중요한 고민 중의 하나는 위기(crisis)에 관한 것이다. 오늘날 위기로부터 안전한 기업은 하나도 없다. 아무리 훌륭한 기업이라도 위기로부터 100% 안전하지 않다. 주변에는 위기의 발생으로 어려움을 겪은 기업의 사례가 수없이 많다. 최근에 나타난 사건으로 농심의 새우깡 사건, 동원참치의 칼날사건, 코스트코의 생쥐사건 등이 있다.
현대의 기업들이 위기 상황에 빈번하게 노출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커뮤니케이션의 실패, 기업들은 규모가 커지면서 점점 그 복잡성과 상호의존성이 커지게 된 까닭 등이 있다. 이러한 요인들로 기업들은 위기상황에 과거보다 더욱 빈번하게 노출되었지만 위기상황에 대한 대처에 있어서는 여전히 미숙한 면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위기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도 준비에 소홀한 것은 위기상황의 다양성과 예측불가능성 때문인 듯하다. 대부분의 기업 활동이 계획성 있게 실행되는데 비해 위기상황은 그 종류가 너무 많아서 예산규모가 아무리 크다고 해도 모든 위기상황에 대비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기업들은 사전 위기관리를 통한 위기극복보다는 사후대처를 통한 위기모면에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에는 위기관리의 중요성에 대한 의식이 높아져 위기관리 베스트기업 같은 것을 선정하여 위기가 발생했을 경우 잘 대처할 수 있는 기업을 평가하기도 한다. 2005년 한경비즈니스 12월 4일자에서 한국기업 위기관리 베스트10을 선정하였다. 한국기업 중 위기관리를 가장 잘하는 곳은 삼성중공업으로 조사됐다. 삼성중공업은 총점 5점 중 4.94점을 받아 전체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위기관리업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수준은 5점 만점으로 초일류 수준임을 자랑했다. 사고가 없는 평소에도 위기관리팀을 가동하고 있고, 담당 직원수도 20여명이다. 1년에 4번 임직원 대상의 위기관리교육을 하고 있고, 최고경영자(CEO)도 ‘미디어트레이닝’(대언론 관계훈련)을 받고 있다. 한국기업에서도 위기관리를 신경 쓰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점차 위기관리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현실에 맞추어 위기관리전략의 이론적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실제 발생한 위기에 대하여 성공적으로 대처한 사례들을 살펴보고 평가해보도록 하겠다.

제2절 연구목적
미디어와 정보통신 기술의 비약적 발달은 위기를 공중에게 전달하는 시간을 매우 단축하였으며 작은 위기도 순식간에 커다란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기 쉽게 만들었다. 특히 인터넷의 발달은 기업이나 조직의 위기상황이 사실이든 아니든 간에 확산 속도를 매우 빠르게 만들었으며 공중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정보의 진실여부를 확인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는 한조직의 성장뿐만 아니라 생존까지 위협할 수 있는 치명적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따라서 기업이나 조직은 언제 닥칠지 모르는 위기에 대비하고, 공중에게 상황의 진실을 설명하며, 자신들이 가지고 있던 이미지를 보호하는 등 위기극복을 위한 프로그램이 필요하게 되었다. 즉 공중과 직·간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이 생긴 것이다. 공중과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은 위기가 잘못된 방향으로 진행되는 것을
참고문헌
위기를 극복하는 회사, 위기로 붕괴되는 기업 : Crisis management 저자: 김경해
전사적 리스크 관리-통합 프레임웍 저자: Committee of Sponsoring Organizations of the Treadway Commission
위기관리 실무 매뉴얼 : 기업.단체의 위기관리와 홍보 저자: 경제광보센터
위기 PR : 위기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저자: Fearn-Banks, Kathleen
(기업의 위기 관리와 리스크 대응에) 크라이시스 매니지먼트 저자: 현대경영연구소
논문 위기관리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연구 저자: 윤미경
기업이미지가 위기관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저자: 이기철
기업체 위기관리 담당자의 위기관련 보도 인식에 관한 연구 저자: 이순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피말리는 마케팅 전쟁 이야기
  • 성공으로 인한 자만심으로 새로운 시장의 문화적 차이를 무시하여 유럽시장 진입에 실패한 월트디즈니 및 메이텍, 보든 스내플 등의 대표적인 마케팅 실패 사례에 대한 분석과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교훈들을 제시하고 있다. PART5에서는 일부 도시들을 연결하는 단거리 노선에 최저가 전략으로 대성공을 거둔 사우스 웨스트항공 및 인간 중시 철학, 직원간의 가족적인 분위기, 제조업체와의 직거래를 통한 가격경쟁력, 최첨단 물류시스템을 바탕으로

  • SK 텔레콤 CRM 성공사례 분석
  • 사례 분석-- 차 례 -Ⅰ.기업개요1.태동2.역사3.국가의 위기에 SK는3-1.경영학적인 마케팅 변천사3-2.마케팅과 정보기술의 통합, CRM!!3-3.SK텔레콤의 마케팅 변천사의 비교Ⅱ.SK 텔레콤 CRM구축기의 주요 활용 사례1.CRM의 태동!! : DBM 시스템 구축 배경 및 과정2. 파일럿 프로젝트 수행3. DBM Center 운영4. 본 프로젝트 수행5. Open 후 문제점 및 활용의 시작6.CSR 경영Ⅲ.1990년 이후의 마케팅 전략1.Segment Marketing 성공 사례 : TTL에서 Leaders Club까지, 그리고 !!

  • 국제협상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위기를 성공으로 전환시킬 수도 있다. 대표적인 역사적 예로서 고려시대 서희장군과 거란과의 협상을 들 수 있다. 서희와 거란의 협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사례>> 서희-거란의 협상 : 우리역사상 가장 성공적 협상고려 성종 말년인 993년에 거란의 침입이 있었다. 거란은 소손녕 휘하에 80만 대군을 몰고 고려 땅에 쳐들어 왔다. 이에 고려는 결사항전파와 화친파로 나누어졌는데, 화친파인 유교관료집단은 서경 이북 땅을 떼어주고 거란에 항복하자

  • [경영학원론] 이케아 IKEA 조직경영분석
  • 성공기업‘이케아’들여다보기우리조가 선택한 기업사례 분석방법은 위의 선정한 성공요인을 바탕으로 하여 이를 다양한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는 사례들을 찾아 시대의 흐름 순으로 정리해 봄① 위기관리능력을 통해 이케아의 지혜를 발산하는 사례- 폴란드와의 협력으로 일으킨 생산혁명 ② 아쉬움을 남기고 더 나아가 개선점을 찾게 한 사례- 이케아 중국 진출③ 이케아의 치밀함과 섬세함을 충분히 느낄 수 있던 사례- 카탈로그 마케팅 전략

  • 주제 국내 기업들의 해외 진출 전략 사례를 들고 성패 요인을 설명하시오
  • 성공 요인과는 달리 시장 상황에 대한 이해 부족과 준비가 부족했고 지나치게 자본력에 의존해 세부적인 현지화 전략 및 미래에 대한 예측 없이 진출한 것도 실패요인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Ⅲ. 결론느낀 점국내 기업들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살펴보고 성패요인을 분석하여 국제경영의 실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국제 경영은 사례에서도 알 수 있듯 내수 시장에 비해 더 많은 가능성과 수익성을 담보로 하지만 그만큼 위험성도 매우 높다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