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관리] 바슈롬 세척액 `리뉴 모이스처락` 위기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위기관리의 의의와 중요성
1. 위기란
2. 위기관리란
3. 위기관리의 속성
4. 위기관리의 중요성
5. 우리나라 기업의 문제점
6. 위기관리 대응책

Ⅱ. 일반 사항
1. 개 요
2. 관련 법규
3. 용어 설명


Ⅲ. 위기 형태 및 전개양상
1. 위기 형태
2. 전개 양상


Ⅳ. 위기관리 5단계
1. 탐 지
가. 중 점
나. 세부 활동내역

2. 위기예방, 대비
가. 중 점
나. 세부 활동내용

3. 억 제
가. 중 점
나. 위기 극복 순서
다. 세부 활동내용

4. 회 복
가. 중 점
나. 세부 활동내용

5. 교 훈
가. 중 점
나. 세부 활동내용


Ⅴ. 참고 자료
1. 렌즈보존액 및 세척액의 주성분 현황
2. 렌즈보존액 및 세척액의 인체유해정도
3. 리콜과 관련한 바슈롬 홈페이지 공지사항
4. 안전성서한
5. 출처 및 주석 해설
본문내용
I. 위기관리의 의의와 중요성

1. 위기란

위기란 “예측하지 못한 상태에서 발생한 사건이며, 잘못 대처할 경우 조직, 산업 또는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대한 위협”을 의미한다. 여기서, ‘예측하지 못한 상태’라는 것은 위기가 언제 닥칠지 예측할 수 없는 사건이라는 뜻이지, 위기 자체가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부정적인 영향’은 위기로 인한 피해의 양상이 재정적 손실, 인명피해, 구조물이나 재산상의 손실, 명성의 훼손, 환경피해, 심지어는 파산 등을 포함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대한 위협’은 위기는 전체 조직의 운명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산업계 전체가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출처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o 학자별 위기의 정의
학자
정의
Lerbinger(1997)
조직의 미래 성장과 이익, 혹은 생존에 위협을 가할 가능성이 있는 사건
Fearn Banks(1996),
Barton(1993)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가능성이 높은, 중요하면서도 예측 불가능한 사건
Fink(1986)
중요한 변화를 가져와야 하는 불안정한 시간이나 상태



2. 위기관리란

위기 관리는 위기에 적절히 대응하여 위기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고안된 일련의 요소이다. 즉, 위기를 미리 탐지하고, 위기로 인한 부정적인 결과를 예방하거나 최소화함으로써 기업에 중대한 위협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보호하는 행위이다. 기업의 위기 관리를 위해서 위기관리 팀의 상시적 운영, CRO(Chief Risk Officer) 및 대변인 선정, 최고경영자중심의 전사적 위기대처, 신속한 대응 및 정확한 정보제공, 위기관리 매뉴얼 작성 및 지속적 교육, 대미디어관계 강화 등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위기관리 사례-유니언 카바이드의 인도 보팔시 가스누출 사고 1984년 미국 유니언 카바이드의 인도 자회사 유니언 카바이드 인디아의 보팔시 소재 공장에서 화학물질인 ‘메틸 이소시안네이트(MIC)’가스가 누출되었고, 이로 인해 인도정부의 공식발표로는 약 2,000명의 사망 및 20만 명의 부상이 있었다. 이 때, 회사는 의료, 기술팀을 구성하여 사건발생 3일만에 보팔시에 파견하는 한편, 보팔사건을 다룰 비상팀을 구성했다. 회사는 희생자를 위한 1백만 달러 지원을 비롯, 갖가지 구제사업을 펴기로 약속했다.

그러나 유니언 카바이드는 평소 위기관리 프로그램의 부재로 인해, 위기대응 과정에서 회장의 성급한 인도방문, 부정확한 정보제공으로 인한 신뢰성 상실, 인도정부와의 관계악화 등 위기를 더욱 증폭시켰다. 때문에 사고 이후 적대적 M&A의 대상이 되어 어려움을 겪어야 했다.

이 사례에서 알 수 있든, 위기는 해외 자회사에서의 사고가 본사의 존망에 위협을 줄 정도로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평소 철저한 위기관리 프로그램이 요구된다.
)


3. 위기관리의 속성
위기관리의 이해 (2002) 김영욱


- 위기는 피할수 없다(inevitable)
- 위기는 관리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 위기는 독립된 사건이 아니고 조직 시스템의 실패에서 기인한다.
- 위기는 정보의 공황상태를 몰고 온다.
- 위기는 예측할 수는 없지만 예상은 가능하다(not predict,but expect)
- 위기는 갑자기, 불확실한 형태로, 엄청난 시간적 압력 속에서 온다.
- 위기는 불안정하고, 스트레스를 주며, 공중과의 관계를 악화시킨다.
- 공중과의 관계유지 실패는 위기 상황을 확대시킨다.

4. 위기관리의 중요성
위기는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그리고 현대의 모든 개인과 조직은 위기와 함께 살아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업을 둘러싼 환경은 변화하고 있으며 더욱이 그러한 변화는 모두 기업에 위기를 초래할 싹을 내재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

현대의 기업은 경영을 잘해서 수익을 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위기로 인한 손실을 미연에 차단하거나 최소화하는 것도 수익 못지 않게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현실의 기업경영에 있어서 리스크를 동반하지 않은 경우는 거의 없음에도 불구하고 과거의 경영학에서는 리스크를 정면에서 거론하지 않았으며, 기업도 이러한 리스크를 중요치 않게 여겨왔다.
그러나 최근 일련의 대형사고를 경험하면서 기업에서도 ‘위기관리’라는 말이 갑작스럽게 주목을 끌고 있다. 특히 긴급사태를 상정한 위기관리체제 강화가 기업의 시급한 과제로서 부상하고 있다. 이와 같이 위기관리에 대한 중요성이 현재와 같이 논의되고 또한 심각하게 인식된 적은 과거에는 볼 수 없었던 현상이었다.

그런데도 아직도 위기관리의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참고문헌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위기관리의 이해 (2002) 김영욱
기업나라 http://www.nizform.com
(2006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식품의약품안전청 http://www.kfda.go.kr/)
바슈롬 홈페이지 Q&A http://www.bausch.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 마케팅] 코카콜라는 어떻게 산타에게 빨간 옷을 입혔는가
  • 관리에서는 하나의 채널에 모든 자원을 집중 투자하는 기업이 우량기업이던 시대는 막을 내렸고 미래에는 여러 채널을 통합하고 효율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기업이 산업을 지배한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현대는 보다 다양한 채널들이 등장하고, 이를 둘러싼 환경 역시 급변하는 시대이다. 따라서 한 채널에만 집중적으로 매달려 경쟁우위를 갖는 시대는 끝났다는 말이다. 보다 다양한 채널이 등장함에 따라서 기업들은 이러한 채널들을 조정하고 통합

  • A++자료입니다)성인간호학 실습, 신경외과 사전학습, 신경계 사전학습, 외과 사전학습, 신경외과 교육자료, 신경계 교육자료, 외과 교육자료, 신경외과 병동 실습, 신경계 병동 실습, 외과 병동 실습
  • 관리되어야 한다. 또한 분변으로 인한 자극을 예방하기 위해 피부간호가 필수적이다. 횡행결장이나 S상결장의 결장루는 주머니를 자주 비우지 않아도 된다. 장루를 관리할 때에는 침대나 화장실에서 실시하며 주기적으로 결장루와 부착기구들을 비우고 교환해야 하는데, 내용물이 새거나 주머니가 떨어지면 즉시 교환해야 하지만 잦은 교환은 접착제로 인해 장루 주변의 피부가 손상될 수 있다. 장루세척은 장루를 통한 세척액 주입으로 연동운동을

  • [국제마케팅] 브랜드 마케팅의 성공사례 연구
  • 위기를 차량의 수려함과 일치시켜 고객으로 하여금 클래식적이며 안락함을 느끼게 한다는 의미를 내포한다. 발음이 용이하고 기억연상성이 좋아 부드러운 운전, 즐거운 주행을 연상하는 네임으로 소비자들이 쉽게 발음하고 기억할 수 있는 브랜드이다. 소나타라는 고정된 네임에 1,2,3 시리즈로 Extension 한데 이어 1988년 3월 발표된 EF 소나타의 EF 는 “Elegant feeling”의 영문 약자로 전체 쏘나타 이미지인 우아함, 격조 높음, 정밀함을 의미한다. 현대자동

  • [마케팅] 프리미엄 샴푸시장의 성공요인 분석
  • 모이스처 케어/볼륨케어/집중손상 케어 등의 머릿결을 관리해주는 샴푸는 물론 비듬을 없애주는 비듬케어, 헤드앤숄더 샴푸와 린스를 동시에 할 수 있는 플러스케어 등의 다양한 제품라인을 구축했다. 제품전반에 걸쳐 프로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 성분이 머릿결을 건강하게 가꿔준다는 메시지를 전달해왔다. 집중손상케어 제품은 기존 제품과 기능적 차별화를 뚜렷이 하기 위해, 프로비타민, 쿼터니움 혼합물, 실리콘 컨디셔닝의 3가지 성분을

  • [윤리경영] 김정문 알로에 & 롯데그룹 기업윤리와 사회적책임
  • 관리 홍보하는 롯데 재단을 설립 운영 하고 있다*사회 환원 공헌 사례1)사회 복지사업-소년소녀가정 지원사업 부모님의 따사로운 품에서 자라야 할 우리의 어린이들이 일찍 부모와 헤어져 한 집안의 가장으로서 무거운 책임을 지고 있습니다. IMF 경제 난 이후 전국 8천 3백 74세대로 급증한 소년소녀가정 세대에 대한 지 원을 통해 국가 미래의 주역인 어린이 가장들이 가난 때문에 희망을 버리지 않도록 희망과 용기를 북돋아주고자 1999년부터 소년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