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도요타(TOYOTA)의 리콜 사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02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도요타 내용 및 본질
2.
문제의 발생 원인
3.
문제의 발생 원인에 IS/IT가 미친 영향
4.
초기대응 전략의 평가
5.
해결방안 전략
6.
사례기업에 미친 영향
7.
동일 업종의 경쟁기업에게 주는 시사점
8.
다른 업종에 주는 시사점
9.
소비자에게 주는 시사점
10.
본사례의 정치적인 시사점은 무엇인가?
11.
본 사례와 유사한 사례를 비교 분석하시오
12.
본 사례에 대한 팀의 입장/ 의견 및 소감
13.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8. 다른 업종에 주는 시사점
가. 확대 성장 시기일수록 품질에 대한 위기 의식과 철저한 관리가 중요하다
일본 기업의 위기는 확대성장하고 성공경험에 취해 지속적인 자기 확인을 하지 않고 ‘품질에 대한 자만심’으로 너무 안일한 생각을 하였다. 항상 ‘위기감’을 가지고 철저히 관리를 해야한다.
나. 위기 발생 시 신속하고 적절한 대처와 위기관리 능력 구축
도요타자동차가 품질과 안전 중시의 문화를 강조했음에도 불구하고, 역설적으로 „품질결함‟으로 위기에 빠진 것은 조기 수 차례의 위험신호가 있었지만, 제때 적절히 대처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문제의 근원을 제거 했어야 했고 소비자들의 사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사소한 클레임들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체제를 구축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현지 시장에 신속한 의사결정과 대응이 가능한 위기관리 시스템의 구축이 요구된다.
다. 트렌드, 기술개발
더욱이 고유의 기술이나 비즈니스 모델도 중요하지만, 세계적 트렌드 변화에 맞추어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며, 우수한 기술개발 못지 않게 시장이 필요로 하는 편안한 기술개발도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 하고,
미래 준비를 위해서는 항상 창조적이고 역동적인 DNA를 확보, 육성함으로써 세계 경영트렌드 변화를 통찰하고, 이를 토대로 변화를 이끌어갈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라. 상생형 원가절감
우선 위기가 발생하면 작은 경고에도 주의를 집중하면서 투명하고도 신속하게 선제 대응을 해나가야 하며, 성장과 경쟁전략을 추진하는 과정에서는 철저히 준비된 전략적 글로벌화와 함께 파트너의 경쟁력을 생각하는 상생형 원가절감을 추진할 필요하다
마. 품질 우선 경영
무역 전문가들은 불똥이 자동차뿐 아니라 전자, 반도체 등 다른 제품으로 번질 수 있는 상황에서 유독 수출 의존도가 높은 한국의 대기업들은 이런 미묘한 이상기류를 면밀하게 점검하고 차분히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한다.
물론 삼성전자나 현대.기아차가 글로벌 업계에서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것은 품질 경영에 총력을 쏟아왔기 때문에 가능 했다는 평가도 있다.
바. 윤리성
도요타가 이번사태로 보여준 대처의 기준과 사고에는 윤리성이 배제되어 있다. 기업은 기업의 이익에 앞서 소비자를 우선시 한다는 윤리성이 도요타내에서는 찾아보기가 힘들다. 리콜 사태를
- 참고문헌
-
유상진, “경영전략과 정보기술:Case 분석자료”
조군현 , “경제전쟁:일본은 선거로 포격하고 미국은 도요타로 반격” 지상사(2011)
japan insight:부활을 꿈꾸는 일본기업의 회생전략 , LG경제연구원 (2010)
IGM Business Review:도요타의 실패에서 배운다. IGM 세계경영연구원 (2010)
권성욱 외2, “최근 도요타 위기의 특징과 전망” 한국자동차산업 연구소(2010)
권성욱 외2, “도요타 리콜사태 년의 교훈”, 한국자동차산업 연구소(2010)
Ananth V. lyer 외1, “토요타 SCM:토요타 자동차의 성공과 위기의 숨겨진 비밀”푸른물고기(2010) chapter 7, 11
김민식 , “ICT와 자동차 융합시대의 위험관리 필요성”(2010)
강민형 외, 삼성경제연구소「글로벌 생산시스템의 리스크 대응방안」(2010)
김민곤, “도요타 리콜대수 700만대 수준”, 삼성경제연구소 (2010)
김양희, “도요타 리콜사태의 발생 원인과 교훈”, 오늘의 세계경제(2010)
박기임, “ 최근 토요타 리콜사태의 영향 및 시사점”,한국무역협회(2010)
“도요타 리콜 위기의 일본내 분석과 일치하는 국내 분석 모음”, 한겨례▪조선위클리비즈(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