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 이해관계자집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적 내용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기업과 이해관계자집단
목차
기업과 이해관계자집단
I. 이해자집단의 의의
II. 내부 이해자집단
1. 주주
2. 노동조합, 종업원
III. 외부 이해자집단
1. 고객
2. 공급자
3. 금융기관
4. 경쟁기업
5. 정부
* 참고문헌
기업과 이해관계자집단
I. 이해자집단의 의의
경영활동은 이해자집단(interest group, stakeholder)과의 상호 교류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경영환경으로서의 이해자집단은 직접적이고 구체적이다. 즉 기업에 있어서의 전략결정과 그 환경과의 관계는 이해자집찰이라는 문제를 통해서 더욱 동태적으로 묘사할 수 있다. 현대사회의 변화양상은 크게 다원화, 복잡화, 고도화로 특징지을 수 있다. 기업을 둘러싼 기업환경도 현대사회의 특징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아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형태로 변화되어 왔다. 그에 따라 기업과 이해관관계자들도 다양해지고 그들의 요구도 각양각색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므로 이들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관계설정이 매우 중요하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과 이해관계자집단의 상호관계] 기업과 주주-소비자의 상호관계
  • 기업과 이해관계자집단의 상호관계 기업과 주주-소비자의 상호관계1. 주주주주는 기업의 자본금을 제공하는 개인이나 투자집단 또는 투자기관을 의미한다. 과업환경 중 주주가 하나의 중요한 요인으로 부각된 것은 거대자본의 조달이 필요한 주식회사 형태가 보편화되고 난 이후부터이다. 주식회사의 특징은 소액주주의 증가로 인한 소유와 경영의 분리현상이다. 이러한 소액 일반주주들은 보통 경영활동에는 직접적으로 개입하지 않고, 주주총회

  • [경영학]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찬반론(A+리포트)
  • 기업과 관련되는 이해관계자도 있을 수 있는 것이다.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성격이나 내용이 시대와 기업환경의 변화에 따라서 동태적으로 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국가가 경제적으로 발전하고 민주화를 거듭하여 대중여론이 중요해질수록, 사회가 기업에게 요구하고 기대하는 책임기준은 이상형쪽으로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기업의 사회적 책임(social responsibilitty)이란 기업이 이해관계자집단의 기대에 대하여 반응(responsiveness)하는 것이다.

  • [기업의 과업환경] 기업과 이해관계자집단(정부와 지역사회) 과의 상호관계
  • 기업의 과업환경 기업과 이해관계자집단(정부와 지역사회) 과의 상호관계과업환경(task environment)은 기업 활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근접환경이며, 기업의 입장에서도 그 대상이 확인되므로 기업 활동에 유리하도록 어떤 영향력을 행사하려 한다. 일반 환경이 거의 모든 사회하부조직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면, 과업환경은 기업의 경영활동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으로, 정부, 노동조합, 소비자, 지역사회, 경쟁기업, 공급자

  • [경영윤리]이해관계자의 이해조정책임
  • 이해관계자집단의 이해조정책임목차1. 이해관계자란?1-1. 정 의1-2. 집단의 분류1-3. 미치는 영향2. 이해조정책임 관련 기업2-1. 전기초자2-2. 포스코2-3. IR과 LG마침 및 출처이해관계자집단의 이해조정책임1. 이해관계자란 ?1-1 이해관계자의 정의: 기업이 경영활돌을 수행할 때 관련을 가지며영향을 미치는 여러집단1-2 이해관계자집단의 분류▶ 주주 ▶ 금융업자▶ 공급자 ▶소비자 ▶ 경쟁기업 ▶ 노동조합 종업원 ▶ 정부1. 이해관계자란 ?

  • [경영윤리] 이해관계자 집단의 이해조정책임
  • 이해관계자집단의 이해조정책임목차1. 이해관계자란?1-1. 정 의1-2. 집단의 분류1-3. 미치는 영향2. 이해조정책임 관련 기업2-1. 전기초자2-2. 포스코2-3. IR과 LG마침 및 출처이해관계자집단의 이해조정책임1. 이해관계자란 ?1-1 이해관계자의 정의: 기업이 경영활동을 수행할 때 관련을 가지며영향을 미치는 여러집단1-2 이해관계자집단의 분류▶ 주주 ▶ 금융업자▶ 공급자 ▶소비자 ▶ 경쟁기업 ▶ 노동조합 종업원 ▶ 정부1. 이해관계자란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