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이해자집단] 외부 이해관계자집단(고객, 공급자, 금융기관, 경쟁기업, 정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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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기업의 이해자집단] 외부 이해관계자집단

I. 고객

II. 공급자

III. 금융기관

IV. 경쟁기업

V. 정부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고객

오늘날 경영환경의 이해자집단으로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고객(customer)이라는 것이 지배적인 견해이다. 사실 현대와 같이 이른바 통합적 마케팅이라고 일컬어지는 시대에 있어서는 거시적인 관점에서 하나에서 열까지가 고객이 중심이 되는 경영전략이 모색되지 않고서는 기업이 유지나 성장이 어렵다.
그것은 오늘날의 시장현실이 대부분 공급이 수요를 능가하는 구매자시장의 양상을 나타냄으로써 현대의 경영전략이 고객지향적이 아니고서는 그 존재 의의조차 없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제까지 기업환경으로서 나열되어 온 이해자집단 가운데서는 고객창조나 시장창조 혹은 수요창조라는 궁극적인 기업목적과 연결되는 직접적이며 핵심적인 집단이 바로 고객일 수밖에 없다. '고객이 왕이다'라는 말은 그래서 나온 것이다.

II. 공급자

경영환경으로서 공급자(suppliers)의 영향도 크다. 격심한 경쟁기업 간에 고객의 지위가 큰 것처럼, 공급자가 특허권이나 기타의 독점적 지위를 유지하고 있는 극단적인 경우는 두말할 나위도 없고, 공급자가 소수이며 대기업일 경우에 공급자의 영향이 크다는 의미이다. 또한 공급자들이 단합의 행동을 취하게 될 때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공급독점이나 공급과점의 경우라 하더라도 혁신의 속도가 대단히 빠른 오늘날에 있어서는 역시 잠재적 경쟁이 존재하며, 언제 어느 때 공급독과점의 상태가 무너질지는 아무도 모른다. 따라서 구매기업에 대한 공급자의 일방적 관계가 장기적으로는 존재하기 어려우나, 일시적으로나마 단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공급의 독과점이 행해지고 있는 한 경영환경으로서의 영향력을 배제할 수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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