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기업 의미][기업 필요성][기업 목적][기업 경영][기업 이해관계자집단][기업 세계화][기업 자금]기업의 의미, 기업의 필요성, 기업의 목적, 기업의 경영, 기업의 이해관계자집단, 기업의 세계화, 기업의 자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기업의 의미

Ⅲ. 기업의 필요성

Ⅳ. 기업의 목적

Ⅴ. 기업의 경영
1. 기업
2. 경영(management)
3. 기업과 경영의 비교

Ⅵ. 기업의 이해관계자집단

Ⅶ. 기업의 세계화

Ⅷ. 기업의 자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후발기업의 우위요소와 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개념적 연구들은 다음과 같다. 한 시장에 선두로 진출하는 것과 그에 다른 소비자 선호 형성은 많은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대가 없는 이익은 없듯이 선발기업들만이 갖는 우위가 있다면 반대로 그들만이 지불해야 하는 비용도 있다는 것이 정설로 인정되고 있다(Carpenter and Nakamoto(1993), Golder and Tellis(1993), Kerin et al.(1992), Lieberman and Montgomery(1988)).
Lieberman과 Montgomery(1988)는 선발기업의 4 가지 열위 요소를 제시했다. 이 열위 요소들은 결과적으로 후발기업이 누릴 수 있는 이점이 된다. 후발기업들은(1) 선발기업 투자에 무임승차할 수 있는 가능성(2) 기술과 시장 상황의 불확실성 해소




≪ … 중 략 … ≫




Ⅱ. 기업의 의미

- 여러 사람이 모여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판매하여 이윤극대화를 추구하는 조직(고동희 외6인, 『경영학원론-디지털 사례를 중심으로-제3판』명경사, 2002년)
- 자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자금이나 노동력, 원재료, 기계, 설비 등의 제요소를 조달하고 이것을 결합하여 제조를 하고 제품을 판매하는 조직(이재규, 『알기 쉬운 경영학의 이해』박영사, 1998년)
-> 경제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판매하여 이윤극대화를 추구하는 조직
참고문헌
김성배, 김장현(2012), 현대 기업과 경영, 광선출판사
김남걸, 김도근(2012), 기업과 사회, 대명
김종년, 채승병 외 2명(2012), 변신력 살아남을 기업들의 비밀, 삼성경제연구소
간다 마사노리 저, 신현호 역(2004), 기업 최강의 전략, 국일증권경제연구소
박재림(2003), 일하기 좋은 기업, 거름
정혁준(2012), 불멸의 라이벌 기업vs기업, 21세기북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관리] 포스코 `사랑 받는 기업 백서` 성공 사례 분석
  • 목적 및 배경(선정 과정)연구 목적 및 범위최근 급격한 세계화와 정보화의 물결로 인해 개인은 물론 사회 각 부문, 심지어 국가들까지도 독자적으로 생존할 수 없는 글로벌 공조 체제가 성립되었다. 이러한 전지구적 변화는 오늘날의 사회에 성찰성이라는 새로운 화두를 던져 주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행정 분야에서는 신공공관리를 넘어서는 뉴거버넌스가 최대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으며, 경영 분야에서는 위대한 기업에서 한단계 도약하여

  • [한국경제] 기업지배구조가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기업지배구조란 일반적으로 주권자, 이사회, 경영자 그리고 기타 이해관계자들의 상호작용관계를 규정하는 메카니즘을 의미하며 협의적 개념으로는 기업의 경영자를 규율하는 메카니즘을 뜻한다. 이창규, 강한수, “IMF 이후 한국기업 지배구조의 제도변화 및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사회학학회지 제22권 1호, p220, 2003좋은 지배구조는 투명하고 책임있는 경영이 가능하게 하여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신뢰를 회복하고 국내외적으로 장기자금을 안정적

  • [경영학]CJ 사회공헌활동
  • 세계화 시도• World class : 2013년 해외 매출 비중 50% 목표로 세계적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기업 도전2) People Strategy① 인사철학2003년 초에 형성된 CJ의 인사철학은 ‘최고를 추구합니다’, ‘즐겁게 일합니다’,’인재가 성장합니다’ 이다. ‘최고를 추구한다’ 라는 것은 각 사업 및 직능 분야에서 최고의 결과를 창출해야 하고, 이를 위하여 회사는 최고의 인재 집단 확보와 풍부한 자원 제공 및 제반 환경을 조성한다는 의미로 직원들의 몰입을 유도

  • [조직행동론] 경력몰입과 조직몰입의 조화를 이루어 내는 변혁적 리더십에 대한 고찰
  • 집단주의 문화에서는 권력의 영향이 개인주의 문화에서 보다 더 많이 끼칠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의 성과에 리더십의 작용이 유효할 것이라고 예측했기 때문이다. 이 분석 과정은 리더십 상황 이론(Situational Leadership Theory)을 토대로 이루어질 것인데, 리더십 상황 이론은 상황적 요소를 이해하고 활용하여 리더십의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다. 우리가 구글에 더하여 분석할 기업은 현대카드이다. 현대카드는 한국 기업으로서 근본적으로

  • 기업지배구조의 정의, 기업지배구조의 특징, 기업지배구조의 법적 규율, 기업지배구조의 이사회, 기업지배구조의 재벌해체, 기업지배구조의 수렴현상, 기업지배구조의 가이드라인, 향후 기업지배구조의 방안 분석
  • 기업지배구조의 재벌해체1. 공정위의 활동강화2. 소액주주의 감시권 강화3. 노동자경영참가제도의 도입4. 국민들의 감시운동의 필요성Ⅶ. 기업지배구조의 수렴현상과 가이드라인1. 기업지배구조의 수렴현상2. OECD의 기업지배구조 가이드라인1) 주주중심주의에 바탕을 둔 영미식 기업지배모형을 기초로 하되 이해관계자 중심주의의 기본정신도 받아들여 이해관계자의 역할과 권익도 인정하고 있다2) 이사회의 경영감독기능 및 책임강화를 기업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