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윤리] 이해관계자 집단의 이해조정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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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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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해관계자란?
1-1. 정 의
1-2. 집단의 분류
1-3. 미치는 영향
2. 이해조정책임 관련 기업
2-1. 전기초자
2-2. 포스코
2-3. IR과 LG
마침 및 출처
- 본문내용
-
1-2 이해관계자집단의 분류
▶ 주주 과거 : 기업의 소유자, 전략결정의 핵심적 주체
→ 현재 : 의사결정자 + 이익분배자
▶ 금융업자 : 자본시장의 지원자
▶ 공급자 : 제품의 지원자
▶소비자 :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 고객창조 = 시장창조
▶ 경쟁기업 : 전략수립 결정을 하게 하는 요인
▶ 노동조합 · 종업원 : 기업의 상호의존 및 민주적 조직활동
▶ 정부 : 기업의 이해관계 조정 및 균형자
2-1 . 전기초자
· 개요
◇ 시장환경 및 문제기업의 이미지
◇ 1997년 기업으로서의 사망진단을 접수
◇ 1997년 7월 77일간의 장기파업으로 인한
최악의 상황 전개
신임 CEO 취임, 노사화합 및 구조조정 견인
◇ 회사가 대우그룹에 매각
◇ 1997. 12월 서두칠 사장의 변화의 바람
- 근로자와의 소통 및 명확환 비전 설정과 구조조정
목적 실천방안
노사 신노사문화형성 열린 투명경영과 정보공유
인력 고용안정/효율증대 종업원의 효율적 전환 배치, 분산화등
재무 금리부담 완화 차입금의 장기전환, 고금리자금 상환
제품 고부가가치화 TV유리 →컴퓨터유리, 중소형→대형
기술 기술의 자립성 기술개발로 로열티를 줄이고 외국기술 의존 탈피
설비 물류구조 혁신 물류개선을 통해 속도 증대 및 비효율 제거
사고 사고의 재무장 타성을 탈피하고 능동적/적극적 사고로 재무장
2-2 포스코웨이
· 시사점
: 기업생존의 원천은 고객이며 고객의과 함께 발전하는 것이 기업의 궁극적인 목표, 고객과의 신뢰를 선택
포스코웨이는 기업활동의 중심에 고객을 두고, 고객만족 수준을 넘어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고 고객에게 가치를 가져다 주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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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백과사전
삼성경제문화연구소 CEO information 제303호
http://blog.naver.com/mcse1?Redirect=Log&logNo=80101272971
http://blog.naver.com/empjoonki?Redirect=Log&logNo=30010190607
http://blog.naver.com/thisisipr?Redirect=Log&logNo=40066724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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