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와시장] 광고의 이론적 고찰과 자체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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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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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광고의 정의 ――――――――――――――――――― 2
2. 광고의 역사 ――――――――――――――――――― 2
3. 광고의 기법 ――――――――――――――――――― 4
4. 광고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 5
1) 자동차 광고 ――――――――――――――――― 5
2) 화장품 광고 ――――――――――――――――― 8
3) 카드 광고 ―――――――――――――――――― 11
5. 광고의 순기능과 역기능 ――――――――――――――12
6. 광고의 제작 ――――――――――――――――――― 13
1) 제작방법 ――――――――――――――――――― 13
2) 자체제작 ――――――――――――――――――― 17
- 본문내용
-
광고란 기업이나 개인 ․단체가 상품 ․서비스 ․이념 ․신조 ․정책 등을 세상에 알려 소기의 목적을 거두기 위해 투자하는 정보활동을 말한다.
글 ․그림 ․음성 등 시청각 매체가 동원된다. 광고의 정의는 다양하나, 미국 마케팅 협회가 1963년에 ꡒ광고란 누구인지를 확인할 수 있는 광고주가 하는 일체의 유료형태에 의한 아이디어, 상품 또는 서비스의 비대개인적(非對個人的:nonpersonal) 정보제공 또는 판촉활동이다ꡓ라고 정의 한 바 있다. 1969년 미국 일리노이대학의 S.W.던 교수는 《Advertising, Its Role In Modern Marketing》에서 ꡒ광고란 광고 메시지 속에 어떤 형태로든 밝혀져 있는 기업이나 비영리기관 또는 개인이 여러 매체에 유료로 내는 비대개인적 커뮤니케이션이다ꡓ라고도 정의하였다.
광고와 흔히 혼동해서 쓰는 PR(public relations)와 선전(propaganda)은 ꡐ유료ꡑ ꡐ누구인지를 확인할 수 있는ꡑ이란 두 관점에서 광고와 다르다. 즉, 홍보나 선전은 광고처럼 일정한 광고료를 내지 않으며, 또 홍보나 선전을 하는 주체가 분명히 밝혀져 있지 않다. 이 2가지 정의에도 예외는 있는데, 그것은 무료 공공광고(public service advertising)의 경우이다. 이는 매체가 광고료를 받지 않고 게재, 또는 방송하기 때문에 예외의 경우이다. 광고란 낱말은 영어로 ꡐadvertisingꡑ 또는 ꡐadvertisementꡑ라고 하는데, 전자는 광고활동 모두를 뜻하고, 후자는 낱낱의 광고물을 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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