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마케팅조사와 마케팅조사의 진행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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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연구의 배경
1-2 연구의 목적

Ⅱ 마케팅조사의 정의와 절차
2-1 마케팅 리서치의 정의
2-2 마케팅 리서치의 역할
2-3 마케팅 리서치의 일반적 절차

Ⅲ 설문지의 작성
3-1 설문지 작성의 유의점
3-2 설문지 작성의 단계

Ⅳ 표본추출
4-1 표본추출의 정의
4-2 표본조사를 하는 이유
4-3 표본추출방법의 분류

Ⅴ 자료의 수집 및 분석과 그에 관한 발전방안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연구의 배경

기업은 모든 시장을 공략할 순 없기 때문에 시장과 고객, 경쟁자를 분석하여 적당한 세분시장을 공략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짜야 한다. 단순히 이윤을 높이기 위하여 아무런 계획 없이 제품을 팔기위하여 노력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 적이라 할 수 있다. 제품시장과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소비자 등을 사전에 조사를 해보고 적당한 가격에 적당한 장소, 적당한 광고 등을 고안한 후 판매를 시작해야 기업의 이윤이 극대화에 도움을 줄 것이다. 마케팅 조사란 위와 같이 기업의 생존을 위한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정보를 제공받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소비자는 매이매일의 생활 속에서 자사상품을 선택하기 위한 기업의 마케팅 노력을 접하게 된다. 이는 소비자의 욕구가 점차 다양화 고도화 되어가고 이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기업의 끊임없는 노력에 따라 시장에서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나타나는 당연한 현상이다. 이와 같이 기업은 소비자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켜주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합리적인 가격을 설정하여 이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잠재고객에게 알리고, 시장에서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유통시킴으로써 그 성공을 보장받는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이 바로 마케팅이며 그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이 연구에 대하여 조사하고자 한다.

1-2 연구의 목적

마케팅조사는 마케팅의사결정상의 위험과 불확실성을 감소시키기 위해 객관적 자료를 수집, 분석하고 이를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로 가공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마케팅조사는 마케팅담당자들에게 마케팅의사결정에 필요한 제반정보를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의사결정에 성공확률을 높여주기 위한 활동이다.
본 연구에서는 마케팅의사결정을 위해 우리가 이용하는 마케팅조사 순서와 그 순서에 따른 체계적인 내용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Ⅱ 마케팅조사의 정의와 절차

2-1 마케팅 리서치의 정의

마케팅 리서치는 마케팅 의사결정을 위해 실행 가능한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자료를 체계적으로 획득, 분석, 해석하는 객관적이고 공식적인 과정이다.

2-2 마케팅 리서치의 역할

마케팅 리서치는 기업 생존을 위한 탐색 활동을 담당한다. 기업은 마케팅 리서치를 통해 1) 상황분석 2) 세분시장 마케팅 전략수립 3) 마케팅 믹스 4) 성과의 평가와 통제로 이루어진 마케팅 단계별로 효율적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관련 정보를 제공받고, 조사대상이 되는 제품의 수명주기(PLC, Product of Life Cycle)에 따라서도 각 주기에 필요한 핵심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마케팅 리서치를 통해 수집된 정보는 마케팅 기회와 문제점을 정의, 확인하고 마케팅활동을 창출, 개선 및 평가하며, 마케팅 성과를 관찰하여 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데 사용된다.

2-3 마케팅 리서치의 일반적 절차

마케팅 리서치의 절차는 일반적으로 조사문제의 정의, 조사 계획의 수립, 설문지 작성 및 자료수집, 조사 자료의 통계적 처리, 자료 분석 및 보고서 작성의 단계로 구분된다.

(1) 1단계 : 조사문제의 정의
마케팅 리서치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우선 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마케팅 문제를 파악하여 전체적인 조사의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올바른 조사문제 설정을 위해서는 조사를 통해 해결해야 할 마케팅 문제 자체와 그 문제가 야기된 배경에 대한 분석이 병행되어야 한다. 배경분석에는 상황분석, 문헌조사, 전문가 의견조사, 사례 연구들이 주로 사용된다. 조사문제를 설정한 후에는 문제해결을 위한 체계적인 이론적 고찰, 구체적으로 조사에 이용될 각종 변수들의 규명, 변수들 사이의 관련성을 나타내는 가설의 설정이 순차적으로 이루어진다. 조사문제의 정의를 내리기 위한 일반적인 과정은 다음과 같다.

표 2-1 조사문제의 정의를 내리기 위한 일반적인 과정
① 발생상황 파악→② 진단→③ 마케팅 문제에 대한 의사 결정→④ 조사목적 규명

참고문헌
참고문헌
안광호, 권익현, 임병훈, 마케팅 관리적 접근(제3판),2005.
김우철, 송문섭 외 5인, 개정판 일반통계학, 서울: 영지문화사, 2006.
이규현 외 1인, 마케팅조사, 서울: 청목출판사, 2002.
조선일보, 2002년 6월 13일자
동아일보, 2006년 8월 24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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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EnCyber.com
http://k.daum.net/qna
http://cafe.naver.com/sajosapass.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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