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에 빠져드는 사람들- TV 드라마 증가 드라마 장점 드라마 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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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드라마에 빠져드는 사람들
Ⅰ. 들어가기
Ⅱ. 드라마에 빠져드는 사람들 고찰
1. TV 드라마의 증가
2. 드라마가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
1) 부정적 영향
2) 긍정적 영향
Ⅲ. 드라마에 빠지는 이유에 대한 이론적 접근
1. 대리만족
2. 정화효과(카타르시스)
3. 사회적, 정치적 분석
4. 드라마 허준을 통한 접근
Ⅳ. 결론
◈ 참고문헌
Ⅰ. 들어가기
얼마 전부터 매주 월요일 화요일 저녁에 거리가 한산해졌다. 북적거렸었던 호프집,
포장마차들은 한산해졌고 저녁 10시만 되면 사람들은 텔레비젼 앞으로 모여들었다.
과연 무슨 일이 벌어진 것일까? SBS에서 방영하는 김두한을 소재로 한 야인시대라
는 드라마가 술집으로 향하는 사람들의 발걸음을 텔레비젼 앞으로 옮겨 버린 것이다.
화려한 액션과 흥미진진한 스토리, 등장인물들의 개성 있는 연기가 그 드라마가 인
기를 얻는 이유였다.
목욕탕집 남자들, 여명의 눈동자, 첫사랑, 용의눈물 등 상당히 높은 시청률을
기록한 드라마들이 방영 되어질 때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쉽게 발견할 수 있었다.
TV의 보급으로 드라마라는 장르가 시청자들에게 다가왔고 드라마가 사회에 미치
는 영향은 꾸준히 지속되고 있다. 한 예로 드라마 허준의 경우를 살펴보면 사극 시
청률 60% 이상이라는 기록을 세운 이 드라마의 영향으로 전국의 한의원, 한약방은
성황을 누리게 되었고 동시에 이를 사업화했던 수지침 관련 회사들은 떼돈을 벌기
도 하였다. 이밖에도 여러 인기 드라마들이 시청자들을 끌어들여 그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어떤 이유로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것일까?
우리는 이 의문의 해답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드라마에 빠져드는 사람들 고찰
우리나라의 텔레비전 시청자들이 유난히 드라마를 좋아한다는 주장에 이의를 제기
할만한 사람은 그리 많지 않을 듯 하다. 그만큼 방송사들에게 있어 경쟁력 있는 드라
마의 제작 및 편성은 열렬한 미디어 소비자들의 호응만큼이나 짭짤한 광고수입을 보
장해 주는 효율적인 재원(財源)이 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이른바 한류(韓流)의 열
풍을 타고 국내에서 뜬 드라마들이 중국, 베트남 등 해외에 수출되는 사례도 증가
하고 있어 방송사의 부수입을 적잖이 늘려주기도 한다. 광고주들에게 있어서도 역
시 인기 있는 드라마에 자사 광고를 붙일 경우, 적어도 국내에서는 확실한 매출신장
을 기대할 수 있게된다. 이렇듯 드라마는 텔레비전을 중심으로 한 대중매체의 중심
장르로서 한국 사회 내에서 충실한 오락적 기능을 수행함과 동시에 미디어 산업적
인 측면에서도 국가 경제에 기여하는 바가 많은 효자상품임에 틀림없다.
이렇듯 방송사에게 있어 잘 만들어진 드라마군(群)은 이들이 창출해내는 고효율의
부가가치로 인한 경제적인 실익(實益)이외에도 근접 편성된 다른 프로그램들의 시청
률에 영향을 미치는 등 전체적인 스테이션 이미지의 향상과 관련하여서도 중요한 역
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각 사의 저녁종합뉴스와 관련된 드라마의
인접효과는 다양한 시청률 분석 결과 유의미한 것으로 밝혀지고 있어 네트워크 방송
사간의 일일극 경쟁은 날로 심화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제 드라마에게 있어 시
청률은 그 아름다움을 결정짓는 최고의 가치가 되고 있다.
1. TV 드라마의 증가
최근 공중파 방송이 드라마 편성비율을 부쩍 늘리자 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
다.이러한 드라마 편성비율 급증의 원인은 무엇보다 시청률에 있다. 시청률 높이기
에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는 프로그램 중 드라마 만큼 좋은 게 없기 때문이다. 시청
률 조사 전문기관인 TNS미디어코리아가 지난해 1∼6월 패널로 선정된 전국 1000가
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가구시청률 상위 10위에 속한 프로그램은 모두 드라마
였다는 것이 이를 여실히 보여준다.
그러나 이에 따른 문제점은 한두 가지가 아니다. 우선 각 드라마의 완성도가 떨어진
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드라마의 완성도 하락은 늘어나는 제작 편수에 비해 충분
한 인력과 시설 등 인프라가 구축되지 못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젊은 연기자
들이 2∼3편의 드라마에 겹치기 출연하거나 각종 드라마의 소재 및 갈등구조가 비슷
한 것은 드라마 제작 편수가 너무 많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되는 것이다.
드라마 과잉 편성이 야기하는 또다른 문제점은 시청자들이 TV를 통해 세상의 다양
한 측면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원천적으로 봉쇄한다는 점이다. 공익성을 담보해야
할 방송이 재미외에 의미를 전달하는 데에는 점점 무관심해지고 있다는 얘기다.
전북대 신문방송학과 김승수 교수는 "NHK BBC 등 외국의 공영방송들은 드라마가
전체 프로그램의 3∼4%에 불과하다는 것을 감안할 때 우리나라 드라마의 숫자는 기
형적으로 많은 것이 사실"이라며 "각 방송사들이 자신의 사회적 역할을 감안해 편성
정책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2002년 12월 시청률 순위
1) 대하드라마<야인시대> SBS 48.5%
2) 일일연속극<인어아가씨> MBC 36.0%
3) KBS뉴스9 KBS1 25.1%
4) 일일연속극<당신옆이좋아> KBS1 22.9%
5) TV소설<인생화보> KBS1 21.3%
6) KBS뉴스네트워크 KBS1 16.3%
7) TV내무반신고합니다 KBS1 15.9%
8) MBC뉴스데스크 MBC 15.9%
9) 전파견문록 MBC 15.9%
10) 6시내고향 KBS1 15.8%
-> 1위-5위중 3위를 제외하고 모두 드라마이다.
- TNS MEDIA
2. 드라마가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
1) 부정적 영향
지난 2001년 방송3사를 통해 방영된 드라마 장르와 관련된 여러 가지 부정적인 요소
들을 기능적 접근(과도한 시청률 경쟁으로 인한 드라마의 사회성 상실), 내용(성별
스테레오 타입)과 형식(스타시스템)을 통한 접근, 그리고 기타(선정/폭력성, 모방/
표절) 등 네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1) 기능적 접근-과도한 시청률 경쟁으로 인한 드라마의 사회성 상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방송사에게 있어 드라마의 시청률은 단순한 숫자이상의 의미
를 부여한다. 방송사의 자존심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느 방송사건 드라마
제작국은 늘 전쟁터와 같은 분위기를 띌수밖에 없다. 공영방송임을 자처하는 KBS
의 경우, 그래도 시청률 경쟁에서 비교적 자유로울 수 있으나 형식적인 공영방송이
지만 내용적으로는 민영방송일 수밖에 없는 MBC와 상업방송인 SBS간의 드라마 시
청률 경쟁은 가히 애처로울 정도다.
지난 99년 부터 현재까지 드라마 시장에서의 시청률 경쟁이 지속되면서 방송사들
은 하나의 편성패턴을 만들어냈다. "월·화는 정장, 수·목은 캐주얼풍"이라는 말로 표
현되는 이러한 편성상의 특징은 최근 발견되는 공중파 방송 주중 드라마의 편성패턴
을 잘 나타내주고 있다.
월·화에는 중장년층을 위한 시대극 혹은 사극 위주의 정통문법 드라마를 앉히고, 수
목에는 신세대층을 겨냥한 트랜디류의 미니시리즈물들을 배치하는 방식이다. 월·
화 : 드라마, 수·목 :미니시리즈의 편성패턴에는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다는 분석이
다. 새로운 업무가 시작되어 체감피로가 어느 때보다 높은 주초에는 대부분 중장년
층으로 구성된 직장인의 피로감을 달래주고 기분이 좀 가벼워지는 수/목요일에는 신
세대들을 겨냥한 내용을 다룸으로써 시청률을 제고하겠다는 계산이 깔려있는 것이
다. 이와 같은 편성패턴은 방송사간의 드라마 시청률 경쟁이 어느 정도인지를 엿볼
수 있게 해주는 대목이다.
이러한 과도한 시청률 경쟁으로 인한 드라마의 품격 및 정체성의 상실은 드라마 장
르가 가지고 있는 계도 및 계몽기능 등과 같은 친(親)사회적 기능의 장애를 초래함으
로써 드라마 를 게임쇼나 퀴즈쇼와 같은 단순한 오락물로 전락시키는 결과를 초래하
였다. 특히 주로 가정을 중심으로 가족간의 갈등과 화합 등을 주요소재로 삼는 홈드
라마의 형식을 띤 일일극의경우, 시청률이 높은 주시청 시간대에 동일한 내용이 반
복적으로 시청자들에게 전달된다는점에서 더 많은 사회적 책임을 요구받고 있는 것
이 사실이다. 그러나 시청률 경쟁의 포연이 자욱한 우리의 방송현실에서는 이러한
일일극들이 자사의 자존심을 지켜내는 주요한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어 이로 인한 부
작용들이 적지 않은 실정이다. 가족들을 출근 혹은 등교시킨뒤 혼자 남은 주부들을
주타겟으로 제작, 방영되는 아침 일일극과는 달리 각 방송사의 저녁 종합뉴스가 방
송되는 오후 9시 혹은 8시 뉴스와 연결되는 저녁 일일극은 편성측면에서 매우 중요
한 전략적 의미를 지니게 된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일일극의 시청률이 곧 저녁종
합뉴스의 시청률과 유의미한 관계를 지닌다는 분석과 이와 관련된 실제적 증거가 발
견되면서, 방송사는 일일극 경쟁에 사운을 걸다시피 한 총력전을 펼치게 되었다. 그
만큼 치열한 시청률 경쟁의 현장이 바로 일일극 시장이다. 이러한 과정가운데 일일
극이 지니고 있는 사회적 의미는 점차 소멸되어가고 있으며, 본질은 사라지고 주변
만 부각되는 현상이 점차 심화되어가고 있는 듯하다.
(2) 내용적 접근-성별 스테레오 타입
장르적 특성상 주제의식과 메시지를 함유할 수밖에 없는 드라마는 그 속에 내재한
다양한 가치관들로 인해 여러 가지 이데올로기들을 수반/운반하는 전달체의 역할도
하게된다.
오래된 유교 전통하에 가부장적 체제가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하나의 도덕적 선(善)
으로 작용해온 현실하에서 주로 가정을 중심으로 한 홈드라마들은 친(親)사회성이라
는 이름으로 시청자들에게 이와 같은 남성우월주의라는 왜곡된 가치관의 주입과 이
데올로기의 전파에 적잖은 노력을 기울여온 것이 사실이다. 태어나면서 기득권을 보
장받는 남성에 비해 태중(胎中)에서도 그 생존권이 위협 당하는 여성은 태어난 후에
도 여러 종류의 사회적 차별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가진
자로서의 남성은 여성에 대한 이러한우월적 권리를 확보, 유지, 발전시키기 위해 다
양한 사회적 담론을 이용, 남성중심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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