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발달사] 기업 광고의 변화(삼성,S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구목적

Ⅱ. 이론적 접근

ⅰ. 기업광고의 이론적 접근
1. 기업광고의 개념
2. 기업광고의 목적
3. 기업광고의 특징
4. 기업이미지 광고의 필요성

ⅱ. 기업이미지의 이론적 접근
1. 기업이미지의 의의
2. 기업이미지의 중요성

Ⅲ. 기업이미지광고 사례분석 - 삼성 & SK

1. 기업광고의 배경 및 발달사

2. 기업이미지 광고의 AUDIENCE는 누구인가?

3. 우리나라 기업광고 발달사 (시대별 상황과 기업 광고 발달)
1) 1960년 이전 기업광고
2) 1960년대 기업광고
3) 1970년대 기업광고
4) 1980년대 기업광고
5) 1990년대 기업광고
6) 2000년대 기업광고

Ⅳ. 기업이미지광고의 중요성

Ⅴ. 결론 및 제언
- (향후 기업들이 추구해야 할 기업이미지 방향)
Ⅵ.【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연구목적

현대의 기업은 과거처럼 단순히 제품을 제조하여 필요로 하는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이를 통한 이윤의 극대화를 목적으로 경제활동을 하기에는 한계점에 다다른 것이 사실이다. 이것은 소비자의 생활방식과 욕구의 급변, 사회의 세분화와 다변화로 인한 기업의 적극적인 노력과 능동적인 적응력이 필요하게 된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단순히 제품 판매만을 위한 광고만을 가지고서는 소비자의 의식 속에 자사의 제품과 기업 이미지를 동시에 심어 주기에는 힘들 것이다.
기업이란 사회적 책임을 항상 지니는 조직이기에 일상적인 기업 활동 외에 기업의 내∙외부에 존재하는 모든 환경적 요인에 긍정적인 이미지를 남겨야 할 필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또한 소비자들이 접하고 있는 기업의 이미지 창출의 경로는 다양해지고 있으며, 또한 소비자에게 이해를 구하는 메시지는 더욱 다양하다.
본 보고서에서는 기업이미지형성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생각되고 이용되고 있는 기업 광고와 기업이미지와의 관계에 관하여 고찰해 보고, 삼성과 SK의 기업이미지광고 사례를 통해 공기업에서 민영화 기업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소비자의 인식을 변화시키기 위한 노력을 시대별로 살펴보고자 한다.


Ⅱ. 이론적 접근

ⅰ. 기업광고의 이론적 접근

1. 기업광고의 개념

기업광고는 기업의 정책, 사회적 공헌이나 사회적인 유용성을 알려 기업의 명성을 높이거나 기업에 대한 신뢰감을 가지도록 함으로써 기업에 대한 호의내지는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하게 하려는 광고로소 장기적인 성격을 가진다.
기업광고는 이미지 조성을 위한 광고이다. 다시 말해 제품광고가 제품자체에 대한 광고인데 반하여, 기업광고는 그 제품을 만들어 세상에 내 놓은 기업의 배경(기업의 생각이나 주장)을 아리고 이해시키려는 광고이다.
이와 같은 기업광고의 정의로 볼 때, 기업광고는 기업의 이미지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제품광고와 서로 보완적인 작용을 함으로써 그 효과가 증진됨을 알 수 있다. 좋은 제품광고는 기업을 좋은 제품을 생산하는 양호한 기업으로 생각하게 하고 기업광고를 잘하게 되면 기업 자체를 제품을 생산하는 차원을 넘어서 하나의 제품으로 인식하게 해 준다.
기업광고는 기업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형성하고 사회적, 사업적, 환경적 이슈에 대한 기업의 목적을 위해 실행된다. 즉, 기업광고는 소비자, 정부, 기업 내 종업원, 투자자, 매체기관과 같은 기업과 관계된 공중들이 기업에 대한 호의적인 이미지를 갖도록 함으로써 기업의 경쟁적 위상을 높이는 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2. 기업광고의 목적

기업광고는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고 사업적, 사회적, 환경적 이슈에 대한 기업의 의견을 나타내고 주장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실행된다. 구체적으로 기업광고의 목적으로는 기업이나 단체에 대한 유리한 이미지를 만들어내기 위한 목적, 오해를 정정하기위한 목적, 공급업자에게 흥미를 일으키려는 목적, 주주의 흥미를 일으킴으로써 주주의 지지를 확보하려는 노력을 위한 목적, 지역사회의 성원들에게 회의를 얻으려는 목적, 입법자와 정부 관리들의 호의를 개발하려는 등의 목적을 가진다.

3. 기업광고의 특징

기업이미지 광고는 단기적으로는 성공을 거둘 수 없는 광고의 영역이다. 기업이 직접 자신의 이미지를 인식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기업이 갖고 있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들이 기업에 대해 갖고 있는 이미지라 할 수 있다. 또 기업이 행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활동에 의해 발생하는 소비자들의 반응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능동적인 태도만이 광고의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다.
기업이미지 광고의 특징으로는 소비자 인상을 논리적이라고 보기보다는 감성적이라고 보는 것이다. 기업이미지 광고는 대부분 주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그 내용에 있어서는 다양하게 나타나지만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게 제작돼야 하므로 기업의 이미지나 슬로건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기업이미지는 누구도 완전히 통제할 수 없고 다만 부분적으로도 선도가 가능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4. 기업이미지 광고의 필요성

기업이미지는 사람들이 기업에 대하여 갖고 있는 인상의 총체이며
참고문헌
 광고학 연구(1995년 11월), 한국 광고 학회,
 김광수(2001), “한국방송광고의 역사와 문화”, 한국방송광고공사
 김원규(1987), “우리나라 기업광고 변천에 대한 연구”, 연대대학원 석사논문
 김태우(2006), "기업광고가 기업이미지와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 석사논문
 삼성(2005), “삼성 60년사”, 서울
 서지연(2005), "기업이미지 광고의 유형 및 효과에 관한 탐색적 연구", 숙명여대 석사논문
 심준혁(2006), "사회공헌활동이 기업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국대 석 사논문
 조병량(1998), “기업이미지광고와 파워브랜드”, 제일기획사보, 9월
 한국광고단체연합회(1996), “한국광고 100년사”, 한국광고단체연합회
 한정호(1995년 6월), “기업이미지광고의 분석과 문제점 제시 : 고전적 학습이론에 의한 고찰”, 한국광고학회
 www.advertising.co.kr
 www.naver.com
 http://www.samsung.co.kr/
 http://www.sk.co.kr/
 www.tvcf.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입니다.
  • limee***
    (2011.10.17 09:56:44)
회원 추천자료
  • 기업 광고의 변화
  • 광고 출현외국기업과의 제휴 등을 강조- 글로벌한 이미지 강조수출 물량의 과시 (1등주의, 관료주의가 그 배경) 1980년대시대상황-정치적 : 군사정권에서 문민시대로의 전환-경제적 :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을 바라보는 시기-문제점 : 빠른 기술의 발달로 인해 인간성 상실, 물질만능주의 팽배소비형태-소득수준의 눈부신 향상-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소비행동 증가-과잉소비, 과시적 소비가 심각해짐.  1980년대 - 삼성광고삼성전자(19

  • [광고발달사] 기업광고
  • 광고비를 투자하는 전자제품의 경우 그 생명주기가 1년이 채 되지 않는다고 볼 수 있으 며 따라서 새로운 모델이 나올 때마다 새로운 광고캠페인을 시도할 경우, 이미지의 분산을 일으켜 소비자에게 혼동과 불신을 가져올 수 있다. 이에 신제품에 대한 상품광고와 아울러 새 기업 광고를 꾸준히 실시해야만 한다.II. 기업광고 발달사1. 기업광고 발달의 배경1) 미국-1920년대 말~ 1930년대 대공황을 전후하여 등장-시대적 배경 : 대기업의 독점횡포의 심각

  • [광고분석] 현대카드와 다른 카드사 비교 광고분석
  • 광고가 TV에서 자주 비춰진다. 뿐만 아니라 이미 우리 나라에는 수많은 외국 카드 업체들이 진출해있다. JCB를 비롯한 세계적 규모의 거대 카드업체의 경우, 세계적 가맹 network를 통해 세계 어디를 가더라도 이용할 수 있는 큰 장점이 매력 요소로 작용한다. JCB의 광고에서도 세계 어느 곳에서나 통한다라는 광고 카피를 내세운다. 체계적 규모와 세계적 규모의 시장에서 사용이 가능한 카드들은 국내시장을 주무대로 하는 국내 카드기업들에게는 위협 요

  • [경영학원론] 우리나라 기업경영의 특징과 문제점
  • 기업의 성립에 있어서 민족자본의 형성이나 기업가 정신의 확립이라는 과제는 또 다시 물거품이 되었다.이처럼 한국기업의 성장은 기본적으로 자력보다는 외부환경의 변화에 크게 의존하지 않을 수 없었고, 이 때문에 기업내적인 경영활동이나 기술개발에 등한시하였고 합리적 의사결정에 의존하기보다는 외적환경에 밀착하려는 경향을 보이게 되었다. 더욱이 건국과 더불어 점차 회복되어가던 한국 경제는 북한의 남침에 의해 야기된 6․25동란으로

  • [광고발달사] 시대별 아파트광고로 본 주거문화
  • 삼성아파트, 대우아파트 등을 들 수 있는데, 아파트의 이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80년대에는 시공사의 이름이 곧 아파트의 이름으로 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었으며, 이를 통해서 시공사의 신뢰도가 아파트의 이미지와 직결되었다는 것을 유추해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시기에 나타난 또 하나의 변화로는 70년대 후반부터 등장했던 아파트 TV광고의 증가를 들 수 있다. 우리나라에 흑백 TV가 들어 온 지 약 20년 만인 1981년 4월, 컬러 TV광고가 등장하였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