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FCB Grid 모델의 전략에 따른 광고 표현유형의 특징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3) 연구문제의 설정

Ⅱ. 이론적 배경
1) FCB모델의 이론적 고찰
2) 광고 유형에 관한 연구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따라서 광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제품컨셉과 광고컨셉을 정확하게 설정하고, 소비자행동을 고려한 표현전략을 수립하게 된다. 이때 이용할 매체, 소구하려는 내용이나 주장의 강도에 따라 표현전략이 달라지고 그에 따라 광고를 구성하는 내용들도 달라지게 된다. 이렇게 저마다 다른 전략으로 제작되어지는 광고의 유형은 몇 가지 요인에 의해 달라질 수 있는데, 그 요인에는 제품특성, 관여도, 상표충성도, 제품수명주기, 시장지위 등이 있다. 이들 요인에 따라 광고전략이 달라지고 광고표현을 다르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기존의 연구들이 있어 왔고, 각각의 요인들을 고려하여 차별화된 광고 전략을 세우고 효과적으로 광고를 표현하기 위하여 세계적인 규모의 광고회사들은 대부분 각 회사별로 광고전략모델을 체계화시키고 이를 업무에 활용하고 있다(이명천, 1990). 국내 광고업계에서도 이러한 전략시대에 부응하는 광고전략의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는 있으나 이에 대한 연구는 소홀한 실정이다. 그렇기 때문에 광고전략이나 광고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있어서도 광고전략모델들을 단순히 소개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을 뿐 유력한 광고회사들에서도 이렇다 할 자체전략을 개발해내지 못하고 있으며, 학계에 의한 이론적 연구도 부진한 실정이다. 또한 한국적 상황에 부합되는 광고 전략모델이 개발되지 않은 상태에서 외국의 광고전략모델을 아무런 평가 없이 부분적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FCB의 Grid모델, J. Walter Thompson의 T-Plan, DDB Needham Worldwide의 R.O.E, Lintas의 Link Plan 등이 우리의 광고계에서 주로 거론되고 활용되는 모델들이다. 이처럼 외국의 광고회사에서 개발된 광고전략모델들이 우리의 광고상황에서도 타당한 것인지에 대한 검토 없이 이의 활용방안에 대한 논의만이 진행되고 있는 바, 우리 상황에 부합되는 광고전략모델의 구축 또한 시급한 과제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커뮤니케이션학] 특정 소구의 브랜드 스토리 광고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유명인의 증언` 소구 이용을 중심으로
  • 연구방법연구모형브랜드 신뢰도브랜드 호감도연령층에 따른 가수 이미지브랜드 스토리 광고아이돌 가수 기용 광고트로트 가수 기용 광고연구문제 및 연구가설연구문제- 브랜드 스토리가 들어간 광고는 유명인의 연령에 따라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이 다를 것이다.연구가설1-1 아이돌 가수가 기용된 브랜드 스토리 광고는 트로트 가수가 기용된 브랜드 스토리 광고와 브랜드 호감도가 동일하다.1-2 아이돌 가수가 기용된 브랜드 스토리

  • 광고와 소비자심리
  • 광고를 찾고 이런 요소가 어떻게 브랜드 구축에 기여하는지를 설명하라.- 펩시콜라 영국 인쇄광고펩시콜라가 영국에서 2009년 하반기에 집행한 일련의 인쇄 광고는 펩시콜라의 새로워진 기업 이미지를 잘 전달한다. 펩시콜라는 전 세계적으로 기업의 이미지를 바꾸고 시장 점유율 1위의 경쟁 브랜드인 ‘코카 콜라’를 앞서가기 위해 여러 새로운 전략을 내세우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대세에 발맞춘 ‘웰빙’ 브랜드 컨셉이다. 일반적으로 ‘콜

  • [소비자 행동] 복합적 의사결정, 상표애호도, 관성적 구매, 다양성 추구 비교, 각 구매행동의 마케팅시사점 사례
  • FCB Grid 모형은 바로 관여도와 정보처리 동기를 동시에 고려함으로써 제품을 세분화 하고 있다. FCB Grid 모형은 지난 20여년 동안 발표된 주요이론과 모형을 종합하여 소비자 행동분석과 제품분류의 관련성을 좀 더 체계화시킨 모형이다.FCB Grid는 기존의 소비자 행동 모형과 각종 이론을 종합하여 소비자의 이성적 판단과 감성적 판단 그리고 관여도에 따라 제품을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고 그에 따른 각각의 광고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FCB Grid는 전

  • [기업과 사회] 동기와 가치
  • 유형을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대상과 사건들간의 관계에 대한 학습을 포함하는 복잡 다단한 것이라고 보고 있다. 따라서 현대적인 고전적 조건화이론에서는 고전적 조건화가 단순히 어떤 자극과 다른 자극간의 관계에 대한 학습이 아니라, 이 자극들과 관련된 수많은 대상과 사건간의 관계를 포함하는 복잡 다단한 것일 수 있다고 본다.예를 들어 보르네오 가구가 인기연예인 최진실을 광고 모델로 내보내었다. 전통적인 고전적 조건화이론

  • [미디어조사] TV 맥주광고와 청소년 음주의 관련성 -TV 맥주광고의 시대 변화 분석을 통하여
  • TV 맥주광고와 청소년 음주의 관련성– TV 맥주광고의 시대 변화 분석을 통하여목차1. 서론 2. 선행 연구2.1청소년 음주와 주류 광고의 상관성에 대한 이론적 연구 2.1.1상관성에 관련된 기존 주장 2.1.2상관성에 관련된 기존 연구2.2광고와 청소년과의 관계 2.2.1광고 모델 특성과 청소년 2.2.2광고의 배경과 청소년 2.2.3광고의 소구유형과 청소년 2.2.3.1유머소구 2.2.3.2감성소구2.2.3.3성적소구2.3국내 현황2.3.1국내 맥주 시장 상황 2.3.2국내 주류 광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