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스타벅스 해외진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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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 기업소개
- 기업연혁
- 스타벅스 커피전문점의 탄생배경
- 하워드 슐츠에 관해


Ⅱ. 본 론

Ⅱ-1. 미국의 스타벅스

- 스타벅스의 다국적 기업화
- 스타벅스의 해외진출배경
- 스타벅스의 해외진입방법
- 스타벅스의 다국적 기업화분석

Ⅱ-2.한국의 스타벅스

- 한국시장 진입과정
- 한국 스타벅스의 매출현황
- 한국의 SWOT분석
감성마케팅 (5P)
현지화전략
- 한국 스타벅스의 경쟁사


Ⅲ. 결 론

1.스타벅스의 문제점
2.스타벅스의 미래
본문내용
3) 스타벅스 커피 전문점의 탄생 배경

스타벅스는 1971년 시애틀 사람들에게도 고급의 원두를 판매하고자 하는 제리볼드윈, 제브 시에겟, 골든 보우어크 라는 3사람에 의해 시애틀에 설립되었다. 이당시의 미국 커피시장은 질 낮은 브라질 커피로 만든 캔 커피가 주류를 이루었다. 이 당시 peet이 유럽에서 사용되고 있는 강배전의 고급커피를 미국에 처음 들여온 상태였지만 커피 소비시장은 점차로 나빠져 갔다. 그리고 고급커피를 찾는 사람들은 많이 있었지만 이를 공급하는 사람은 없었다. 그러던 중 스타벅스에 매료된 하워드 슐츠가 마케팅 전임자로 오게 된다. 그는 스타벅스의 성공을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게 된다. 그리고 그는 1983년 이태리의 많은 espresso bar들이 얼마나 시민 사회의 중심적인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지와 유럽에 다양한 커피가 있음을 깨닫게 된다. 그리고 다시 미국으로 와서 그는 유럽처럼 주번의 시민들이 쉬면서 즐길 수 있는 제3의 공간과 다양한 종류의 커피를 제공하기 위해 espresso bar를 시작하려고 하지만, 많은 스타벅스 내부 경영진들이 반대를 하게 된다. 그러나 미국 내에서의 잠재적인 수요를 안 하워드 슐츠는 1894년 시애틀의 한 업소에서 espresso bar를 열어 처음으로 espresso의 깊은 향을 선보였으며 판매량도 기대 이상이었지만 결국 경영진의 반대에 의해 espresso bar의 설치는 실패로 끝나게 된다. Starbucks에서 첫 번째 espresso bar는 성공적으로 판매를 하였으나 스타벅스 내에서는 그 시장에 대해 고려하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하워드 슐츠는 결국 새로운 espresso bar를 만들기로 하고 많은 투자자를 찾기 위해 노력한다. 그리고 그는 1986년 Il Giornale라는 espresso bar를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거리에 만들었으며 이탈리아의 espresso bar분위기가 나도록 노력했다. 그리고 점차적으로 Il Giornale는 잘못된 점은 수정하고 미국인에 맞춰나가면서 급속한 성장을 하게 된다. 그 후 Starbucks의 설립자들은 1987년 peet's coffee and tea'만을 경영하기로 하고 Starbucks를 하워드 슐츠에게 $480만에 매각한다. 그리고 하워드 슐츠는 Starbucks의 인지도가 높고 부르기 쉽다는 점에 착안하여 Starbucks cooperation'을 만들고 Il Gionale를 합병하여 새롭게 사업을 시작한다. 이렇게 하여 지금 우리가 즐기고 있는 스타벅스 커피 전문점이 탄생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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