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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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맥그리거의 X-Y이론 개념
2. X․Y이론 기본가정
3. X․Y이론에 따른 동기부여 관리전략
(1) X이론의 관리전략
(2) Y이론의 관리전략
4. Motivation 개념
Motivation의 내용이론과 기업내 동기유발과의 관계
1) Maslow의 욕구단계 이론
2) Herzberg의 2요인 이론
3) Alderfer의 ERG이론
5. 조직 유형의 사례
1. X이론유형의 사례
1). 구글(Google)
2). 한국은행
3). 철강산업 -포스코
2.Y이론유형의 사례
1).군대조직
3.기타 동기부여 관련 사례
Ⅲ. 결론
1. X.Y이론 한계점
2. 끝맺으며
본문내용
1. 맥그리거의 X-Y이론 개념

맥그리거 (McGregor)는 인간의 본질에 대한 상반된 가정을 중심으로 이론을 제기하였다. 맥그리거(McGregor)는 전통적 조직이론에서 조직구성원에 대하여 부정적인 관점으로 가정한 인간관을 X이론이라고 하였다. X이론은 대부분의 인간들이 일과 책임을 싫어하고 지시받기를 선호한다는 가정을 하고 있다. 그러나 그는 전통적 조직이론의 관리상의 관행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새로운 관리체계의 구상이 현실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그는 인간의 본질에 관한 새로운 긍정적인 관점을 제시하고 있는 데 이것을 Y이론이라고 하였다. Y이론에서는 인간은 일을 즐기고 업적에 대하여 상당한 자기통제를 행사할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이처럼 상반되는 동양윤리관에 비춰본다면 X이론은 성악설, Y이론은 성선설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맥그리거는 과거의 사람들이 생각했던 전통적인 인간관은 부정적이며 비생산적이기에 이를 바꾸기 위해서 X형이론을 취급하고 개발하고 있는 모든 관리시스템 또한 바뀌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2. X․Y이론 기본가정

(1) X이론
① 인간은 본질적으로 일을 하기 싫어하며 되도록 이면 일을 안 하려 한다. 근본적으로 사람의 본성은 게으르다.
② 인간이란 책임 맡는 것을 싫어하고 가능한 한 회피하려 하며 야망이 없기 때문에 그저 시키는 일만 해내려고 한다.
③ 인간은 변화를 두려워하고 안전만은 원한다.
④ 인간은 자기중심적이며 조직의 필요에 대해서는 무관심한 이기적인 존재이다.
⑤ 대다수의 사람들은 조직적 문제를 해결할 창의력이 없다.
⑥ 인간은 강제, 통제, 명령, 위협 등 외재적 압력을 가하지 않고서는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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