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마케팅] 한국 프로농구 KBL의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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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 연구의 필요성
3. 한국 프로농구의 소개
2 . 한국 프로농구 현황
Ⅱ 본론
1 . 90년대 농구 열풍을 이끈 배경
-농구만화, 드라마, 농구대잔치
2 . 프로농구인기의 하락 원인
-스타플레이어의 부재
-사라진 라이벌 구도
-기타 스포츠의 인기 상승
3 . 프로농구의 SWOT 분석
4 . 해결 방안
-프로농구의 수준 향상과 국제화
-뛰어난 스타플레이어 배출
-라이벌 구도 도출
-관중 편의의 경기장과 서비스 개선
Ⅲ 결론
-발전방향 및 전망
본문내용
KBL 15주년 기념 가장 기억나는 명장면은 무엇일까? <KBL 출처>
<기간: 2011.02.08~ 2011.03.20, 참여 인원 : 18,938명>

1위. 챔프전 빛낸 허재의 열정 (1998년 챔피언결정전) - 22% (4,183명)

2위. 굿바이 허재! 농구대통령의 은퇴식 (2004년) - 12% (2,377명)

3위. 우리는 영원한 라이벌! 삼성 대 KCC (2009년 챔피언결정전) - 7% (1,467명)

4위. 기적의 역전극, 金을 쏘다! (2002년) - 5% (1,099명)

5위. MVP를 받을 수밖에 없었던 주희정 (2008~2009시즌) - 5% (1,075명)
야구
WBO준우승과 2008 베이징 올림픽의 금메달 등 국제대회에서의 좋은 성적으로 미디어의 많은 노출로 인한 관심집중과 추신수, 박찬호, 이승엽, 임창용 선수 등의 국제무대 진출 후 더욱이 선전하고 있으며 SK와이번즈의 ‘스포테인먼트’ 마케팅과 LG트윈스의 ‘키즈데이’, ‘레이디즈데이’ 등 각 구단들의 활발한 마케팅 전략으로 현재 최고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음
프로농구의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일까? <점프볼 출처>
<‘점프볼’이 창간 1주년을 기념으로 프로농구 선수 119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

1위. 심판 판정 문제 - 51% (57명)

2위. 연봉 및 처우 - 27% (30명)

3위. 무리한 경기일정과 운영 - 12% (14명)

4위. 용병제도 - 7% (8명)

5위. 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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