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스타벅스(Starbucks)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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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요 약】 .................................................................... 1

【편집후기】 ............................................................ 2

【서 론】
연구배경과 목적 3

【본 론】

회사소개 4

SWOT 분석 7

외부환경분석 8

내부환경분석 9

STP 분석 12
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12
2. 표적시장선정(Targeting) 13
3. 포지셔닝(Positioning) 13

4P Mix 전략 14
1. Product 14
2. Price 15
3. Place 15
4. Promotion 15

마케팅전략 17
1. 제휴를 통한 전략 17
2. 적극적인 소비자 의견반영 18
3. 미학적 marketing 19
4. 향기 marketing 20
5. 고급이미지 marketing 20
6. 환경 marketing 20
7. Strategic concept 20

【결 론】
스타벅스의 결론 및 대안적 전략 21
※ 참고자료 23
본문내용
기업의 프렌차이즈 사업 경쟁은 날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는 시점이다. 이러한 경제상황을 고려해 볼 때 프렌차이즈 사업을 파악해 보는 것은 하나의 유통산업을 파악해 본다는 결과론적 해석에 근접할 수 있을 것이다. 그만큼 시장상황을 파악할 수 있음을 의미하고 있다. 이런 시각의 일환으로 프렌차이즈 산업 중 커피를 중심으로 하는 프렌차이즈 기업을 분석해 본다면 프렌차이즈 사업을 규명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 중 하나의 기업으로 외국 유통업체 스타벅스를 분석한다면 국내 유통산업의 일부인 프렌차이즈 사업을 펼치고 있는 업체들 간의 경쟁심화 상태를 재조명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스타벅스가 추구하는 목적과 SWOT분석, STP분석, 4P전략, 마케팅 전략, 경쟁사 분석 등 여러 가지 기업분석을 통하여 스타벅스라는 하나의 기업은 물론이고 국내 기업들이 펼치고 있는 시장진입전략과 수익구조 개선, 사업확장 경로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유통산업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21C 유통산업의 꽃으로 각광받고 있는 프렌차이이즈 사업에 대하여 연구하고 분석해 본다. 스타벅스는 새로운 커피문화를 정착시키는 데 주력하고 있는 기업으로 이 기업을 선택하게 된 동기는 커피를 대상으로 하는 유통업체 중 선두주자이며 외국인 기업으로 국내에서도 체인점을 확장하면서 가장 활발하게 프렌차이즈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는 기업이다. 뿐만 아니라 현대의 기업이 살아남을 수 있는 아이템을 가지고 시장지배력을 높여 가고 있음으로 다른 후발주자들의 이를 벤치마킹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선두차 효과를 내고 있는 기업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스타벅스 김영사 하워드 슐츠·도리 존스 양 지음/홍순명 옮김

경영학원론 이원우·서도원·이덕로 공저

기업과 사회 경문사 진유근 저

마케팅원론 안광호·하영원·박흥수 공저

국제마케팅론 "신영사"

International Marketing 교재

호텔마케팅론 "이화인 저"

LG 경제연구소

BUSINESS 제 388호 1999.7.21

월간 [EXECUTIVE EXCELLENCE] 12월호

경영의 슬기 유필화






http://www.istarbucks.co.kr

http://www.starbucks.com

http://cafe.daum.net/starbucks

http://cafe.daum.net/starbuckskorea

http://my.netian.com/~kimss58/book(other)/스타벅스, 커피 한잔의 신화.hwp

http://naver.com

http://no-smok.net/nsmk/_bd_ba_c5_b8_b9_f7_bd_ba

http://column.daum.net/Column-bin/Bbs.cgi/2004/qry/zka/B2-kCI7o/qqo/PRMY/qqatt/%5E

http://newssearch.naver.com

중앙일보, 경향신문 Home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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