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스타벅스 분석을 통한 한국에서의 스타벅스 성공요인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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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Ⅱ. 본론

(1) 스타벅스의 역사

1. 회사소개 및 경영자
가. 회사 소개
나. 하워드슐츠(Howard Schultz)의 경영철학과 경영이념
2. 스타벅스 커피의 특징
3. 상품구성 및 판매품목
4. 사회적 활동ㆍ책임
5. 사회적 이슈
가. 긍정적 영향
나 부정적 영향

(2) 스타벅스 분석

1. SWOT 분석
2. 4P 분석
3. 마케팅 전략 분석
가. 제휴를 통한 전략
나. 적극적인 소비자 의사 반영
다. Strategic concept

(3) 스타벅스 코리아 사업

Ⅲ. 결론
문제점 해결 및 방안

■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테이크아웃(Take-out)커피의 열풍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거리를 다니며 커피를 즐기는 사람들을 종종 볼 수 있다. 여기에는 졸음을 쫓기 위한 수단이나 식후에 입안을 개운하게 하기 위한 음료로써의 커피 이상의 특별한 어떤 매력이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지 않을 수 없다.
로즈버드 , 네스카페, 시애틀 에스프레소, 홀리스, 커피빈 등등 손으로 꼽기 어려울 정도로 많은 커피 전문점들이 속속 생겨나고 있다. 물론 그 이전부터 사람들은 커피를 마셔왔지만 지금의 트랜드를 살펴보았을 때 과거의 그것들과는 다른 무엇인가가 있는 것이다. 그 중에서 이런 문화를 이끌고 고도의 성장을 하고 있는 스타벅스라는 거대 기업을 통하여 커피의 매력 또는 마력이 어떤 것인지 그리고 이들은 왜 성공 할 수밖에 없었는지... 그들은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한번 살펴 보도록 하자.
분명히 commdity산업이었던 커피산업을 specially 산업으로 바꾸면서 최근 20여년 간 가장 큰 성장률을 기록한 스타벅스사에는 특별한 무엇인가가 있음에 틀림없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특별한 것을 분석함으로써 우리 한국의 기업들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분석에 앞서 스타벅스의 역사에 관한 고찰을 통해 스타벅스의 현모습을 이해를 할 것이며 스타벅스가 추구하는 목적과 SWOT분석, 4P전략, 마케팅 전략, 경쟁사 분석 등 여러 가지 기업분석을 통하여 스타벅스라는 하나의 기업은 물론이고 커피산업 전반의 진로와 그들은 어떤 고뇌를 하고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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