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농심 신라면 중국진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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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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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중국시장 진출기(P. 1 )
▶ 2. 삼양라면 중국시장 진출 실패요인(P. 2 )
▶ 3. How to enter?(P. 3 )
◇ 용기면에서 끓여먹는 라면
▶ 4. Marketing Mix(P. 3~4 )
◇ Product, Price, Promotion, Place
▶ 5. Key Success Factors(P. 5 )
◇ 고가 판매 전략
◇ 현금 거래 유지 전략
◇ 지방 소외 시장 공략
▶ 6. Future Marketing Mix(P. 6~7 )
◇ 중국 시장 홍보 방법
◇ 위기상황 → 공장증설 / 사스 발생
→ 사스 면역 강화 → 김치라면 매출증대
▶ 7. 세계로 뻗어 나가는 농심(P. 8~9 )
- 본문내용
-
(주)농심은 현재 국내 라면시장에서 1위를 고수 하고 있다. 2002년도 기준으로 라면 제조사별
시장 점유율을 보면 업계 1위를 고수하고 있고, 2004년도에는 타회사와 현저하게 차이 나는 선두
자리를 지켰다. 특히 신라면은 주 취식 브랜드 선호에서 단일제품으로 독점을 하고 있다.
2. 국내 시장 포화(Target Market Selection)
우월한 시장 지배력이 있었지만 과거 점유율 1위였던 경쟁사인 삼양 라면의 재도약과 한국
야쿠르트, 풀무원 등의 추격으로 좁은 국내 시장 내에서의 심한 경쟁을 하게 되었다. 이에 농심은
해외시장으로 해외 중에서도 노다지 시장으로 불리는 중국으로 눈을 돌리게 되었다
신라면 중국진출 성공 사례
3. 중국 상황(Opportunities in Chinese Market)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다양한 재료를 이용한 조리법을 갖고 있는 나라이다. 그래서 아주 다양한
식성을 가지고 있어서 맛을 공략하기 매우 힘든 나라이다. 게다가 노다지 시장이라 불리는 중국에는
세계의 다국적 기업이 벌써 진출해 있는 상황이었다.
진출할 당시의 중국의 라면 시장은 강사부라는 타이완 업체의 점유율이 40%나 이르고 있어 일본의
업체들이 진출하였지만 실패하였다. 그리고 중국의 라면을 먹는 방식은 우리하고는 달라서 면을
그릇에 넣고서 수프를 넣은 다음 뜨거운 물을 부어서 익히는 방식(포면이라고 불림)으로 우리가
먹는 방식하고는 많은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난제를 안고서 농심은 1996년 중국시장에 진출
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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