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농심 신라면의 중국진출 성공사례에 관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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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신라면 선정 동기 & 해외 진출
1. 농심 신라면 사례 선정 동기
2. 신라면의 해외 진출 계기
3. 중국의 라면 시장 현황

Ⅱ. 농심의 Marketing 전략 - 4P 분석
1. 제품전략(Product)
2. 가격전략(Price)
3. 촉진전략(Promotion)
4. 유통전략(Place)

Ⅲ. SWOT 분석
1. 강점(Strength)──────┐
2. 약점(Weakness) ─────┘ 내부적인 것 (제품)
3. 기회(Opportunity)──────┐
4. 위협(Threat) ────────┘외부적인 것 (시장)

Ⅳ. 농심의 중국 진출 현황
1. 현지법인
2. 매출액
3. 초기 진출에서의 위기

Ⅴ. 성공 요인 & 전망
1. 성공 요인
2. 전망
※마치며..
[참고 자료]
본문내용
(4) 내수 시장 경쟁 현황
중국에는 현재 라면생산업체가 약 2천 7백여 개 사에 연간 소비량이 약 170억 개의 라면이 소비되고 있으나, 한국을 포함한 외국산의 비율은 1%도 되지 않는다. 현재 중국의 라면시장은 강사부, 통일 등 대만 브랜드 제품이 시장의 79%를 차지(각각 1, 2위)하고 있어 독점체제가 형성되어 있다. 그 뒤를 용풍, 화풍 일청, 농심 등 많은 업체가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그러나 향후 고급라면 시장의 급성장과 농촌시장으로 확대, 소비수준의 향상 등은 한국적 매운맛과 고급라면 생산위주인 농심 신라면에 상당한 호재로 작용할 것이다.


Ⅱ. 농심의 Marketing 전략 - 4P

1. 제품전략(Product)

(1) 맛의 차별화
달콤한 맛의 일본계 라면과 담백한 맛의 제품이 주류를 이루고 있던 중국 시장에, 신라면 특유의 ‘매운맛’으로 제품을 차별화 할 수 있었다. 현재 중국 라면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업체들의 제품들은 모두 중국인의 입맛에 맞추고 있지만, 농심의 제품은 고유의 매운맛을 고집하고 있으며, 가격도 시장 최고 수준으로 잡아서 밀고 나가는 정책을 펴고 있다.
이렇듯 우리 한국인의 입맛에 맞고, 세계 각지에서 즐겨 먹고 있는 농심 제품의 독특한 매운 맛이야말로 바로 우리 브랜드의 노하우이자 최고 경쟁력인 것으로 판단된다.

(2) 신제품 개발력
불황 극복의 두 번째 요인은 신제품 개발력이다. 신제품으로 새로운 시장을 만들거나 개척하는 것도 불황을 이기는 하나의 원동력이다. 농심은 신라면을 비롯해서 현재 대 여섯 가지의 제품을 출시하여 시장을 만들어 키움으로써 올 상반기 매출액과 순이익의 증가를 가져왔다.

2. 가격전략(Price)

(1) 고가전략 (High price)
약 6천만 명에 달하는 중국의 중․상류층을 대상으로 고가전략을 취하고 있다. 중국은 단일 시장이라기보다는 거대한 대륙으로서, 수많은 분할된 시장들의 집합체로 볼 수 있으며, 이는 지역간․계층간 소득격차의 차이로도 구분할 수 있다.
비록 당장은 중국에서의 판매에 어려움이 있더라도 향후 10~20년 후 중국의 경제 성장에 비례하여 고품질 제품의 소비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측하고 있기 때문이다. 98년 중국 시장 진출 이후 지금까지 매년 대폭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농심은 향후 2005년까지 매출액 3,000억 원을 목표로 중국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
농심이 이처럼 중국 시장 공략을 위해 택한 전략은 고유의 매운 맛 고수와 시장 최고 수준의 가격 유지인데, 이는 중국 라면시장에 뛰어든 업체들이 중국인들의 입맛에 맞추고, 저가 판매방식을 취하고 있는 것과는 정반대이다. 이러한 농심 신라면의 고가 전략은 여론 주도층인 중류층 이상을 파고들어 ‘입에서 입으로 전달되는 효과’(구전효과)를 톡톡히 누린 사례다.

3. 촉진전략(Promotion) : 농심 중국법인은 투자 초기이므로 수익보다는 홍보․촉진에 주력하고있다.

참고문헌
www.kosdoctor.co.kr 코스닥터
www.cn-co.com 中國企業資信
www.shinramyun.co.kr 신라면 홈페이지
www.empas.com 엠파스
www.koreatimes.co.kr
www.nongshim.co.kr 농심 홈페이지
www.cn.nongshim.com 농심 중국어 홈페이지
www.seri.or.kr
www.kdachina.com.ne.kr
www.hankyung.com
www.fnnews.com
www.chosun.com
www.joins.com
www.ned.co.kr
월간조선사, 『한국인의 뉴 프런티어 中國』,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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