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환경] 중국의 환경과 `신라면`의 성공요인 관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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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신라면 사례 선정 동기
2. ㈜농심에 대한 간략한 소개

Ⅱ. 본 론

1. 신라면의 중국 진출 배경
2. 중국의 전반적인 환경분석
(1) 중국의 사회문화적 환경
(2) 중국의 정치적 환경
(3) 중국의 경제적 환경
3. 신라면의 중국 환경분석
(1) 신라면의 사회문화적 환경
(2) 신라면의 정치적 환경
(3) 신라면의 경제적 환경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 신라면 사례 선정 동기

“이 맛이 사나이를 울리는구나”라는 광고 카피와 함께 특유의 매운맛을 강조해 온 농심의 신라면은 1986년 개발된 이래 한국의 라면 산업을 이끌어 왔고 한국의 대표브랜드로 자리잡아 왔다. 신라면은 국내 라면시장 선두를 차지해왔고, 이에 따라 농심의 매출도 지속적으로 증가해왔다. 그러나 국내 라면시장의 포화와 날로 극심해지는 경쟁 때문에 농심은 중국 라면시장으로 눈을 돌리게 되었다. 또한 라면류의 시장 형성이 다른 국가에 비하여 조금 늦은 편이지만, 그 성장 속도 및 성장 가능성은 대단히 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1990년부터 본격적인 라면류의 시장이 형성되기 시작하여 불과 10년이 채 지나지도 않은 현재, 중국은 이미 년간 라면소비량이 160억원(한국 37.5억원)을 기록하고 있다. 선발 업체였던 삼양 라면이 중국진출에 실패한 반면 신라면은 현재까지 큰 인기를 끌며 성공적인 결과를 거두고 있다. 신라면이 중국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는 데에는 국내 마케팅 전략, 삼양 라면의 중국진출 마케팅 전략과는 차별적인 전략에 기인한다고 보고, 이를 바탕으로 중국의 환경과 신라면의 성공요인과의 상관관계에 대해 분석해 보기로 하였다.
참고문헌
새천년 경영전략 세미나 / 2001년 7월 26일 / 주최 : 현대경제연구원, 서울경제신문사
LG투자증권 기업분석 / 2003
한국경제 연구원
한국기업의 중국현지 경영실태에 관한 연구 / 강정모 / 2001 / 경희대 대학원
[대한매일] 2001-12-13 (국제/외신)
[한국경제] 2000-08-14
www.nongshim.com
http://www.shinramyun.com/web_svr/jsp/sin/index.html
http://stock.naver.com/sise/ksc_summary.php?code=043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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