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CGV의 새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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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Ⅱ. 본 론
1. 회사소개
1) CJ Media Entertainment 소개
2) CGV 개요
3) CGV 연혁
4) CGV 운영현황 및 향후계획
2. CGV의 경쟁전략 분석
1) 업계내 경쟁구도 분석
2) 산업구조 분석
3) 내부전략 분석
3. 수익모델
1) 독창성(Creativity)
2) 컨텐츠(Contents)
3) 커머스(Commerce)
4) 고객(Custmer)
4. 4P 분석
1) 제품 (PRODUCT)
2) 가격 (PRICE)
3) 유통 (PLACE)
4) 촉진전략 (PROMOTION)
5. SWOT 분석
1) 강점(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Y)
4) 위협(THREAT)

Ⅲ. 결 론
1. CGV의 핵심 성공요인
2. W조의 마케팅 제안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극장의 관객 수는 90년대 들어 줄어만 갔다. 수입 면허를 유지하기 위해 국산 영화를 억지로 만드는 영화계의 안이한 태도와 지저분한 화장실, 시끄럽고 어두침침한 실내를 연상시키는 영화관은 90년대 극장 관객 수의 하락의 일등 첨병이었다. 하지만 90년대 하반기 들어 사정은 급격하게 바뀌었다. 90년 이후 차츰 줄어들던 관객 수는 98년 IMF시기에도 불구하고 5,000만 명으로 늘어났다. 91년 이후 처음 5,000만 명을 넘어섰는데 이는 CGV의 역할에 의해 가능했었다.

2. 연구의 목적
CGV는 국내에 Multiplex 개념을 처음 도입한 극장이다. 선도적인 위치를 고수하며 현재도 전국 매출에서는 1위를 달리고 있다. 하지만 현재는 Multiplex가 극장의 한 추세와 같이 되어 대부분의 영화관이 상영관을 늘리고 시설을 개선하는 등의 대응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현재 전국 매출에서는 1위를 고수하고 있지만 서울 지역에서는 Megabox에 밀리는 등 경쟁사와의 경쟁 또한 심화되어 가는 것이 현재 상황이다. 이런 변화되는 시장상황과 더불어 새로운 서비스를 도입한 CGV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CGV가 도입한 Multiplex가 어떻게 관객에게 소구하여 극장산업을 바꾸어 놓았는지, 현재 시장 선두를 고수하기 위한 CGV의 전략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미 체계적으로 영화 산업 자체가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새롭게 시장 진입을 할 여분의 파이가 없는 것이다. 영화의 제작과 배급에 따르는 부수적인 자원산업이 양과 질에 있어서 이미 우수할 만큼 성장하였으며, 영화를 제작하는 데에 필요한 각종 재단과 재무 인력, 유효적절한 용역상품들이 잘 구비되어 있는 것이 현실인 것이다.

참고문헌
- 경영전략 사례집 저자/장세진 출판사/박영사

- 2005 마케팅 성공사례 저자/한국능률협회 출판사/한국능률협회

- 플러스 알파(+α)를 위한 도전 출판사/한국능률협회

- 서비스 경영 - 전략, 시스템, 사례 저자/김연성 출판사/법문사

- 인터넷 사이트 : 야후, 엠파스 ,네이버, 한미르

- 멀티플렉스산업연구 영화진흥위원회편찬

- http://www.cgv.co.kr

- 영화진흥위원회 http://www.kofic.or.kr

- 메가박스 씨네플렉스 http://www.megabox.co.kr/

- 서울경제신문 http://economy.hankook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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