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CGV 마케팅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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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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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CGV 케이스 조사 배경 및 의의
II. CGV 제품 소개
1. 환경 및 제품 분석
2. 마케팅 Concept
III. CGV 마케팅 전략 분석
1. CGV 마케팅 목표 및 활동 변천
2. CGV의 마케팅의 핵심
3. 온리원 조직문화
4. 마케팅 믹스(4P)
5. CGV의 마케팅 전략
IV. CGV 마케팅의 성과
V. 정리 및 향후 발전 방향 제시
- 본문내용
-
I. CGV 케이스 조사 배경 및 의의
: 엔터테인먼트는 이제 우리 삶에 있어 가장 중요한 이슈 중 하나이다. 이제 돈을 어떻게, 얼마나 버느냐보다 돈을 어떻게 써서 즐거운 삶을 살 수 있을 것인가가 더 큰 관심사가 된 것이다. 하지만, 역시 우리처럼 젊은 계층의 사람들이 엔터테인먼트에 가장 관심이 많을 것이다. 엔터테인먼트에 수많은 분야 중 우리들이 가장 쉽게 접하고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이 바로 영화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수많은 영화관 중에서도 영화관 하면 떠오르는 곳이 바로 CGV였다. 국내에 존재하는 수많은 제품과 서비스 중에도 우리들의 주된 관심사인 엔터테인먼트 사업의 모범 사례로 꼽히는 CGV의 마케팅 전략을 공부하다보면, 수업시간에 배우던 ‘고객중심’의 마케팅이 무엇인가 실례로서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또, 실체가 없는 ‘서비스’ 사업의 마케팅 전략은 ‘제품’이 있는 사업과는 달리 더욱 다양하고 깊이있는 소비자에 대한 분석과 연구가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CGV의 다양한 서비스의 사례 분석을 통하여 소비자 입장에서 생각하는 마인드를 배워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배경 하에 우리는 CJ(주)의 CGV의 마케팅 사례를 조사하게 되었다.
II. CGV 제품 소개
1. 환경 및 제품 분석
1) CGV 설립 당시 극장 산업
: 9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영화관 사업은 부동산업에 가까웠다.
극장주들은 본업인 영화 상영보다 건물가격 상승으로 인한 자산가치 증가에 신경을 썼다. 관람객 걱정은 별로 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목 좋은' 곳에 극장을 지어놓으면 관람석 채 우는 건 그다지 어렵지 않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극장은 충무로와 종로, 강남 등 주로 도심지역에 몰려 있었다.
관람객이 적으면 영화를 바꿔 올리면 그만이라는 생각에 서비스가 수준 이하였던 것은 당 연한 일이었다. 영화관 의자는 작고 불편했으며, 내부 청결상태나 보안도 형편 없었다.
그래서 이 시절 극장은 어둡고 더럽고 위험하다는 뜻으로 '3D(dark,dirty,dangerous)'
건물로 불리기도 하였다.
2) 시민들의 의식 변화 - Entertainment에 대한 열망
: 경제가 발전하고, 시민들의 의식 수준이 올라감에 따라 젊은 층을 중심으로 ‘여가’를 즐 기려는 움직임이 활발하게 나타나 극장, 콘서트, 놀이공원 등을 찾는 사람이 점점 늘어 나고, 또 더욱 즐겁고 새로운 엔터테인먼트를 찾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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