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펩시콜라의 글로벌마케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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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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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본문
1. 펩시콜라의 탄생과 역사
2. 코카콜라와 전쟁
3. 펩시의 성공 경영 전략
1) 펩시의 성공적인 사업 다변화 정책
2) 성공적인 세계 시장 확대
3) 극적이고 효율적인 On-Off 통합 마케팅 전략
결론
1.마케팅 분석을 통한 주관적인 결론 정리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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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라하면 코카콜라를 먼저 떠올리지만 최근 코카콜라를 맹추격하고 있는 펩시콜라가 있다. 과거에 콜라의 원조기업인 코카콜라가 막강한 브랜드 파워를 앞세우며 콜라 시장 점유율 부동의 1위를 달렸다. 후발주자인 펩시는 이런 코카콜라에 맞서 다양한 경영 전략을 내세우며 점점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시작한다. 시대의 흐름을 정확히 읽고 이에 대한 대응전략을 적절하게 구사한 경영전략으로 업계 1위에 등극할 수 있었다. 펩시의 기존 전략을 분석하고 새로운 전략을 통해 코카콜라의 점유율을 누르고 1위의 콜라회사로 도약할 수 있었던 글로벌 경영전략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펩시(Pepsi)’는 소화효소인 ‘펩신(Pepsin)’에서 따온 이름이다.
1898년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의 약사 캐레브 브래드햄이 콜라 너트 등을 원료로 만든 소화불량 치료약인 ‘브래드 드링크’(Brad’s Drink)가 펩시콜라의 원조다. 그는 이 드링크를 약국에서 만들어 판매했다. 세계 최초의 콜라인 코카콜라(1886년)가 소다수에서 유래된 것과 비교된다. ‘펩시콜라(Pepsi-Cola)’라는 이름이 만들어진 것은 펩시의 탄생 다음해인 1899년. 브래드햄은 1902년 펩시콜라 컴퍼니를 설립,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했다. 그러나 제1차 세계대전 후 생산비용이 급격히 상승하자 브래드햄은 1923년 기업파산을 선언하고 불과 3만달러에 펩시콜라 상표를 매각하고 만다. 펩시콜라는 이후 가격을 절반으로 낮추는 고통도 감수해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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