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코카콜라의 마케팅 전략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31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경영학] 코카콜라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과 전망 조사분석(A+자료)
- 코카콜라와 펩시콜라 마케팅전략, 성공사례,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기업소개 및 역사와 특징소개, 비교분석, 성공사례, 해외진출 성공전략, 마케팅전략, STP전략, SWOT분석
- 코카콜라와 펩시콜라의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기업소개 및 역사와 특징소개, 비교분석, 성공사례, 해외진출 성공전략, 마케팅전략, STP전략, SWOT분석
- 국제마케팅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경제경영 기업 성공사례 분석 닌텐도를 살린 닌텐도DS
- 목차
-
1. 코카콜라 소개
(1) 유래
(2) 이념
(3) 품목
(4) 핵심역량
2. 환경 분석
(1) 외부 환경 분석
(2) 경쟁사 분석 - 펩시콜라
3.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4. STP 분석
(1) Segmentation & Targeting
(2) Positioning
5. 4P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6. 최종 결론
- 본문내용
-
coke란 브랜드 명은 1941년 6월에 잡지에 실린 광고에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그리고 1941년 12월 10일에 처음으로 코크란 브랜드를 새긴 병이 등장했다. 사실 코카콜라가 미국 전역에 걸친 인기와 함께 소비자들이 먼저 coke라는 짧은 애칭으로 코카콜라를 부르기 시작했다. 초기에 코카콜라사의 광고는 coke라는 짧은 애칭으로 코카콜라는 부르는데 반대하면서 전체 이름을 다 부르도록 권장하였으나 사람들은 여전히 coke라고 부르는 것을 멈추지 않았다. 이에 코카콜라사는 주장을 누그러뜨리고 1941년부터는 모든 광고물에 coke를 Coca-Cola와 마찬가지로 취급하였고 1945년에는 트레이드마크로 등록하게 된 것이다. 1942년 초에 이 새 브랜드(코크)를 프로모트 할 `sprite boy`가 등장했다. 스프라이트 보이는 저명한 아티스트인 haddon sundblom 에 의해 탄생되었다. 스프라이트 보이는 이후 `coca cola`와 `coke`를 함께 묶는데 큰 영향을 주었다고 한다.
Coca-Cola Light 라고도 불려지는 Diet Coke는 1982년 6월에 처음으로 소개 되었다. 이미 무가당음료로 소개된 탭이 사카린으로 단맛을 내는 거에 반해 다이어트 코크는 아스파탐으로 단맛을 냈다. 그리고 탭과는 다르게 다이어트 코크는 코카콜라의 서펜트체 로고와 coke 란 브랜드를 착용해서인지, 아주 빠른 속도로 시장에 브랜드를 알렸다. 환타는 2차 세계 대전 중 막스 키이쓰란 독일의 코카콜라 버틀링을 운영하는 사람이 전쟁으로 인해 코카콜라의 원료를 미국에서 수급하기가 어려워지자 코카 원료 대신에 치즈의 부산물과 오렌지 쨈의 추출물을 첨가한 것이다. fanta라는 이름은 fantastic의 독일어인 fantastisch 에서 유래됐다. 물론 이는 대히트가 되었고, 전쟁 후에 코카콜라 본사가 1960년도에 Fanta 란 정식 브랜드로 제품을 출시하게 되었다. 스프라이트는 1961년 미국에서 시판되었다. 스프라이트는 코카콜라 본사에 의해 카페인이 없는, 레몬향의 음료수로 개발되었다. 물론 이것은 노카페인 라임향 음료수에 있어서 7-up의 후발 주자였다. 현재는 전 세계 190여 개국에 걸쳐 판매되고 있고 4번째로 잘 팔리는 소다 음료수이다.
- 참고문헌
-
www.cocacola.co.kr
www.cokecce.com
www.pepsico.com
www.pepsiworld.com
www.seri.org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삼국지가 경영전략에 답하다 - 요시다 카츠미, 에구치 요코, 양영철 역, 지식공간, 2011
마켓리더전략 vs 도전자 전략 - 김동균, 김앤김북스, 2010
1등을 뛰어넘은 2등 전략 - 김병욱, 좋은책 만들기, 2007
코카콜라 게이트 - 윌리엄 레이몽, 이희정 역, 랜덤하우스코리아, 2007
코카콜라의 진실 - 콘스턴스 헤이스, 김원호 역, 북앳북스, 2006
코카콜라는 어떻게 산타에게 빨간 옷을 입혔는가? - 김병도, 21세기북스,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