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관리론]인사정책의 개념 및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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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정책에 관련된 내용을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인사정책의 의의

(1) 인사정책의 개념

(2) 인사정책의 구성요소

2. 인사정책의 중요성

3. 인사정책의 요건

4. 인사정책의 설정

본문내용
1. 인사정책의 의의

(1) 인사정책의 개념

인사정책은 상위수준의 인사관리 활동계획으로서 인사관리활동의 기본원칙 또는 방향을 말한다. 정책은 방침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원칙적인 행동방향을 뜻하며, 실제적인 인사결정을 하는 데 있어서 판단의 기준이 되는 것이다. 인사관리에서도 경영자의 인사 철학을 구체적인 인사정책으로 밝혀서 일상적인 인사적 결정을 내리는데 있어서 이와 같은 원칙이 따르도록 함으로써 실제적인 인사관리에 관한 의사결정이 계획대로 상호 조정되고 합리적이고 일관성을 가질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인사정책은 인사 철학을 구체화시킨 인사활동의 지도원리로 볼 수 있다. 인사정책의 예로는 전반정책으로서의 공정성 원칙이나 인사활동의 의사결정 원칙인 능력주의, 연공주의, 업적주의가 있다. 이러한 정책은 고용, 개발, 보상, 유지관리 등 인사직능활동의 지도지침이 된다. 예를 들어 능력주의 인사정책을 채택하는 경우 선발, 개발, 평가, 보상, 해고 등 제반직능활동이 능력을 기준으로 이루어진다.

(2) 인사정책의 구성요소

인사정책은 여러 가지 수준으로 구성되어 있다. 비전과 경영철학으로부터 도출되는 인사정책은 크게 전략적 수준, 관리적 수준, 업무적 수준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략적 수준은 기본정책으로서 종업원을 포함한 각종 이해관계자에 대한 정책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략적 수준의 정책은 전반정책으로서 조직의 종업원에 대한 사회적 책임과 종업원을 어떻게 대우해야 하는가에 대한 신념과 가치를 표현하고 있다. 전략적 수준의 인사정책은 대체로 공정성, 근로생활의 질, 쾌적한 사업 환경을 포함한 종업원의 복지 등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관리적 수준의 경우 전사적인 차원에서 적용되는 인사활동의 조정원리를 내용으로 하고 있다. 여기에는 고용정책, 개발정책, 보상정책, 승진정책, 노사관계정책 등이 있다. 예를 들어, 고용보장을 할 것인가 또는 시장상황에 따라서 유연하게 고용조정을 할 것인가 아니면 핵심인력과 주변 인력을 구분해서 핵심인력에 대해서만 고용을 보장할 것인가 라는 고용정책은 개발정책이나 보상정책 등과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이처럼 각 인사활동을 조정하는 지침이 관리적 수준의 인사정책이다. 한편 업무적 수준의 정책은 인사부서 내에서의 정책으로서의 부서활동의 일상적인 지침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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