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 집단따돌림(왕따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7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언론에서 비추는 왕따 문제
(1) 왕따현상에 대한 통계
(2) 심각한 사회문제로 부각된 왕따 학생들의 막다른 선택, 자살
(3) 왕따당하던 학생의 자살에 학교가 30% 책임
(4) 학교에서 스쿨폴리스 제도 도입 논란
(5) 인천시 청소년 상담센터, 󰡐카운슬러 대학󰡑개설
(6) 왕따를 당하는 아이들의 문제점도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3. 실제적인 설문조사와 인터뷰 (원인, 해결방안)
4. 결론
본문내용
“이상적인 학교란 과연 어떤 학교를 말하는가?” 얼핏 보면 아주 쉬운 주제인 듯 보이나 우리 조는 이상적인 학교의 모습을 찾기 위해서 전체적인 학교의 모습과 현실에 대해서 많은 토론을 하였다. 우리의 토론의 주제는 가정과 더불어 인성 교육의 장으로써의 학교의 모습으로 축소 시켜서 토론을 이어 나갔다.
인성교육이란, 한 인간으로서의 기본적 자질과 태도 및 품성을 배양시키는 교육을 말하는 것이다. 인성교육은 과학기술. 물질문명의 발달로 인해 심화되는 인간성의 상실요인들을 극복하고, 형식적이며 획일화된 학교교육 체제에 대한 단점 및 입시 위주의 지적 교육체제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필요하다. 또한 각종 매스컴의 영향을 통해서, 한 인간으로서 갖추어야 할 품성이나 자질이 왜곡, 상실되어 가는 것을 극복하고, 개인주의, 이기주의 성향의 사고방식을 탈피하기 위해서 인성교육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즉, 인성을 교육한다는 것은 수학 공식이나 영어 단어를 암기하는 교과 적인 교육과는 구분되는 눈에 보이지 않고 성적표에 점수로 남지 않지만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인간과 인간 사이에서, 그리고 인간이 자신 스스로를 반성하고 발전시키는 교육의 정점으로써, 교육만이 가지는 “그 무엇”을 범주 속에 포함시킬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집단따돌림 레포트
  • 문제로 부각되곤 하였다.그러나 요즘 일본에서의 이지메 사건은 너무나 다반사이기 때문에 웬만해서는 언론에 보도조차 되지 않는다. 누군가 자살이라도 하거나 특이한 사건일 때만 관심을 갖게 된 형편이다(조양욱, 1996).3. ‘왕따’ - 우리나라의 집단 따돌림학교 또는 직장에서 특정한 사람을 집단적으로 따돌리거나 괴롭히는 행위를 뜻하는 것으로 1990년대의 세기말적 분위기에서, 극단적 경쟁에 의한 인성교육의 상실로 나타난 사회적 병리현상

  • [정신건강 2번항목]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출처 본문 명기, 각주 표기)
  • 왕따의 원인과 대책1) 개념2) 특징① 적발의 어려움② 판단의 어려움③ 원인의 다양성④ 따돌림의 집단화⑤ 방법의 다양성3) 실태와 현황① 왕따 경험② 피해학생4) 원인① 좌절감② 우월감 추구③ 수용능력의 결핍④ 도덕교육의 부재⑤ 교사와 교육환경5) 대책① 심리검사② 가정교육③ 인성교육④ 왕따 프로그램의 지속화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사회가 급속도로 발달함에 따라 사회 곳곳에는 다양한 형태의 병리현상이 드러

  • [교육심리학] 집단따돌림 왕따의 이해
  • 왕따’에 대한 올바른 인식 202) 자기 주장능력 신장 203) 결과중시 ․ 물질중시의 풍조 개선 204) 사회적 제도 215) 학생들의 개성 존중 216) 부모 ․ 교사의 상담 교육 21마. 결론 21표1 진화하는 왕따 1 (신문에 난 왕따) 3표2 진화하는 왕따 2 (신문에 난 왕따) 4집단 따돌림의 실태문제 제기 및 필요성교육이란 용어에는 인성지도라는 개념이 바탕에 전제되어 있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표면적이든 잠재적이든 모든 교육과정에서 인성에 관

  • 왕따 문제의 현황
  • 문제의 원인(학교)가족간의 갈등과 부모의 좌절감을 자녀들에게 공격적으로 표출하는 태도자녀에 대한 부모의 과보호 또는 무관심이 자기중심적이고 충동적인 자녀 양산지나치게 명령적이거나 비난을 자주하는 부모의 양육태도입시 위주의 경쟁적인 교육관으로 인한 인성교육의 소홀3 학교 환경적 요인3-3, 3-413왕따 문제의 원인(학교)학생의 개성을 고려한 교육환경 조성 미흡학교성적 경쟁에서 오는 학생 상호간의 스트레스 증가집단 따돌림

  • 학교붕괴(학급붕괴, 교실붕괴)개념,원인, 학교붕괴(학급붕괴, 교실붕괴)실태,사례, 학교붕괴(학급붕괴, 교실붕괴)인식조사, 학교붕괴 해결과제
  • 교육적 기능은 소멸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가운데 지존파 사건이 터지자 학교의 교육적 기능이 회복이 절실하였음에도 “폭력피해를 신고하자”라는 포스타를 학기초부터 붙여놓아 서로를 불신하고 신고하는 반교육적 감기체제와 신고체제로 교육을 대신하여 갔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학교의 교육적 기능의 붕괴는 날로 더해 갔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해야 할 정부는 인성교육의 표방을 교육개혁의 목표로 삼았지만 그것은 말 뿐이어서 교육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