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왕따문제 해결방법에 관한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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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청소년 왕따 문제 해결방법에 관한 과제
I. 서 론
II.본 론
1. 왕따의 정의 및 개념
2. 왕따의 주요원인 및 피해자, 가해자의 특성
1) 학습부진
2) 주의력 결핍
3) 교육문제
4) 따돌림 피해학생들의 특성
5) 따돌림 가해학생들의 특성
6) 따돌림의 실제 양상
3. 왕따의 실태 및 문제점
1)「왕따」여학생들간에 더 기승
2) 22% 『친구를 따돌려 본 적 있다』
4. 왕따 대책 방안 및 해결방법
1) 왕따에 대한 대책방안
① 교육적 측면에서의 왕따의 해결방법
② 환경의 변화에 의한 해결방법
③ 가해자에 대한 문제
2) 스스로 왕따를 극복하는 방법
3) 왕따 피해 자녀를 지도하는 방법
4) 왕따 가해자녀를 지도하는 방법
5) 학교에서 교사가 지도하는 방법
III. 결 론
○ 청소년 왕따 문제 해결방법에 관한 과제
○ 청소년 왕따 문제 해결방법에 관한 과제
본문내용
우리 사회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집단따돌림 또는 왕따라는 용어가 일반화되어 사용되고 있다. 초, 중, 고 학생 5명 가운데 1명은 집단따돌림을 당한 적이 있고, 4명 가운데 1명은 집단따돌림을 시킨 적이 있다는 통계 자료를 보아도 집단따돌림의 문제, 그것은 현재 우리 교육계가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로써 부각되었을 뿐만 아니라 이미 심각한 청소년 문제가 되었다. 뉴스와 신문에는 집단따돌림을 당한 아이가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방법을 선택하고 이민을 가는 등 집단따돌림으로 인한 신체적정신적 피해 사례들이 끊이지 않고 있으며 이제 이 문제는 단순히 학교 차원이 아닌 사회 문제로까지 번지고 있다.
II. 본 론
1. 왕따의 정의 및 개념
왕따란 학교 또는 직장에서 특정한 사람을 집단적으로 따돌리거나 괴롭히는 행위를 뜻하는 것으로 1990년대의 세기말적 분위기에서, 극단적 경쟁에 의한 인성교육의 상실로 나타난 사회적 병리현상이다. ‘왕따’란 단어는 ‘왕따돌림’의 준말로써 여러 명의 학생들이 집중적으로 괴롭히며 따돌리는 현상과 그 피해대상자를 모두 일컫는다. 왕따는 한 반에 2-3명 정도인 것이 보통인데, 입학과 동시에 졸업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내리 몇 년동안 왕따로 고통받는 경우도 적지 않다. 한 번 왕따로 지목되면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상습적으로 폭언이나 폭행을 당하기 때문에 신경쇠약, 우울증 등의 증세로 시달리다 결국 전학을 가거나 자퇴를 하기 십상이다. 왕따에서 파생된 은어들도 셀 수 없을 정도로 늘었는데 그 중 몇 가지를 살펴보면, 전체 따돌림을 뜻하는 ‘전따’, 은밀한 따돌림을 가리키는 ‘은따’, 집단 따돌림을 줄여 ‘전따’, 따돌림 당하는 아이들 안에서 또 따돌림을 당하는 아이를 ‘따따’라고 하는 등 순식간에 유행어보다 더 관심을 받는 언어가 되어버렸다. 왕따라는 단어를 중고생 80% 이상이 사용하고 있다는 통계다. 교육부에 따르면 최근 들어 학교폭력이 다소 주춤해진 대신 ‘왕따’와 같은 간접 폭력이 급증하는 추세다. ‘왕따’로 지목해 따돌리는 대상도 전처럼 신체적 약점 등을 지닌 학생에 한정되지 않고 공부 잘하는 학생까지 포함된다고 한다. 괴롭히는 수법 역시 날로 잔인해지고 있다. ‘컴퍼스나 압정으로 손찌르기’ ‘우유에 설사약 넣기’ 등 도저히 어린 학생들이 하는 일로 믿기 힘든 것들이다. 피해 학생들은 보복이 두려운 나머지 주변 사람들에게 말도 꺼내지 못하고 속앓이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 결과 정신질환에 시달리거나 자살을 하는 사례까지 생겨나고 있다. 사태가 이 지경이라면 더 방치해서는 안될 일이다. 지금같이 빠른 확산속도라면 어느 누구도 피해자가 안된다고 장담할 수 없다. 왕따는 가해자가 다수이며 피해 당사자뿐만 아니라 가족에게까지 극심한 정신적 고통을 안겨준다는 점에서 극히 비인간적인 범죄행위임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2. 왕따의 주요원인 및 피해자, 가해자의 특성
1) 학습부진
학습장애에 비해 아이가 학습에 적응하지 못하는 이유가 뚜렷이 드러난다. 부모가 아이에게 두 세살 때부터 학습지나 과외를 강요했거나 반대로 부모가 아이의 성장과정에 무관심할 경우 생긴다. 부모의 이혼이나 잦은 다툼 등으로 아이의 정서가 불안정한 것도 원인. 학습장애가 특수 영역을 못따라가는 반면 학습부진은 전반적으로 학업 성취도가 떨어지는 게 특징이다. 일찍 병원에 갈수록 치료가 쉽다. 치료법은 학습장애와 비슷하다. 병원에서 학습부진의 2차적 증세인 우울증 대인기피 등을 치료해 자신감을 북돋우는 것 만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집에선 초등학교 3학년 실력 밖에 안되는 5학년에겐 3학년 과정부터 찬찬히 가르쳐야 한다. 부모는 자녀가 또래의 학습 수준을 따라잡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명심하고 역정을 내지 않아야 한다.
2) 주의력 결핍
‘주의력 결핍 과행동성 학습장애’라고도 한다. 우울증이나 정서장애 등으로 오는 ‘주의력 산만’과는 다르다. 뇌나 신경계의 이상이 원인으로 추정된다. 학습장애나 학습부진의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학습장애의 2차적 증세로도 나타나므로 구별이 힘들다. 주의력결핍 아동은 대부분 충동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 또래와의 놀이에서 순서나 규칙을 지키지 않고 다른 사람을 귀찮게 해 ‘왕따’가 되기 십상이다.
참고문헌
- 조선일보 www.chosun.com
- 동아일보 www.donga.com
- 왕따의 원인, 피해자, 가해자의 특성

- 한국일보 www.hankooki.com
- 사이버경찰청 www.police.go.kr
- 학교폭력 상담전문 왕따닷컴 http://www.wangtta.com/default.asp
- 왕따극복방법 2)~5) http://www.imgok.com/jaryo/wangdda2.htm
-청소년 폭력집단에 관한 연구/ 이동진/ 한국형사정책연구원
-학교폭력의 원인과 탐색 및 가정과 학교에의 적응 방안/ 이혜경 /
- 학교 폭력 발생 현황 및 사례 분석을 통한 학교 폭력 예방 및 선도 방안/ 권태호/학교
- 학교 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전문 http://www.lawnb.com/
- 한국교육개발원 http://www.kedi.re.kr/
- 한국청소년상담원 http://www.kyci.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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