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집단따돌림 왕따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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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6.01.0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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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집단 따돌림의 실태 1
가. 문제 제기 및 필요성 1
나. 언론이 형성해 온 집단따돌림(왕따) 담론의 흐름 2
다. 초․중․고등학교 실태 조사 5
1) 학생들이 느끼는 문제조사 5
2) 괴롭힘 사례에 따른 경험조사 6
3) 괴롭힘 행동의 방법, 장소, 시기, 횟수, 대상별 조사 6
4) 괴롭힘의 원인별 사례분석 9
5) 괴롭힘을 당했을 때의 반응 9
2. 집단 따돌림의 원인 11
가. 청소년기의 특성 11
1) 마음의 병을 앓는 청소년 11
2) 방황하는 청소년 11
3) 고독한 청소년 11
나. 집단따돌림의 발생 요인 11
1) 사회․문화적 요인 12
2) 교육적 요인 13
3) 심리적 요인 13
다. 따돌림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 14
1) 요즘 아이들의 특성 14
2) 요즘 따돌림의 특성 15
3. 집단 따돌림의 해결 방안 17
가. 교사의 역할 17
나. 학생 스스로의 역할 18
1) 피해 학생이 해야 할 일 18
2) 가해 학생이 해야 할 일 18
다. 가정의 역할 19
라. 총체적 노력 20
1) ‘왕따’에 대한 올바른 인식 20
2) 자기 주장능력 신장 20
3) 결과중시 ․ 물질중시의 풍조 개선 20
4) 사회적 제도 21
5) 학생들의 개성 존중 21
6) 부모 ․ 교사의 상담 교육 21
마. 결론 21
본문내용
교육이란 용어에는 인성지도라는 개념이 바탕에 전제되어 있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표면적이든 잠재적이든 모든 교육과정에서 인성에 관한 교육이 바르게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모두들 즐겁게 노는 데, 몇몇 아동들은 뒷전에 서서 친구들이 놀고 있는 모습을 바라만 보거나, 친구들과 어울리더라도 그것이 오래 지속되지 못하고, 다른 친구들로부터 집단따돌림(왕따)을 당해 혼자 외톨이가 되어 운동장의 변두리를 서성거리거나, 하는 일 없이 교실에 우두커니 앉아 있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가벼운 집단따돌림의 예(‘왕따’가 아닌 ‘은따’)를 들더라도 고정된 친구를 가지고 있는 경우는 정신적 충격을 덜하나 언제든지 왕따로 발전할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아이들이 집단따돌림(왕따, 사회적 고립)을 경험하게 되면 이들은 다시 다른 아동을 따돌린다. 그리고 따돌림을 당한 아동이 다시 상대방을 따돌려서 강도가 점점 심해지는 것이다. 이런 비사회적 행동의 수정이 지도되지만 교사의 눈을 피해 다시 비사회적 행동이 나타나는 것이다. 특히, 아직 자아형성의 초기 단계에 있는 초등학생일 경우 그 피해는 더욱 심각하게 나타나며 중고등학생의 경우에도 학업은 물론이고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정신적 이상을 호소하는 경우로도 발전된다.
실제로 각 급 학교는 물론 우리 사회에서는 이미 1990년대 말부터 ‘집단따돌림’ 혹은 ‘왕따’라는 용어가 일반화되어 사용되고 있다. 초, 중, 고 학생 5명 가운데 1명은 집단따돌림을 당한 적이 있고, 4명 가운데 1명은 집단따돌림을 시킨 적이 있다는 통계 자료를 보아도 집단따돌림의 문제, 그것은 현재 우리 교육계가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로써 부각되었을 뿐만 아니라 이미 심각한 청소년 문제가 되었다.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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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실태조사등 통계자료가 있어 보기 편하네요^^
  • oasi***
    (2010.04.04 21:5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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