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2번항목]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출처 본문 명기, 각주 표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28 / 2015.09.28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정신건강
공통 1.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의 특징과 지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2.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1.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에 대하여 논하시오

2. 참고한 문헌과 인용편집한 문헌에 대하여 본문에 각주 표기 하여 출처 명기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 1. 가정폭력의 원인과 대책
??? 1) 개념
??? 2) 특징
?????? ① 은폐성
?????? ② 상습성
?????? ③ 세대 전수성
?????? ④ 의존성과 질투
?????? ⑤ 아동기 학대 경험
?? 3) 실태와 현황
?? 4) 원인
?????? ① 정신의학적 요인
?????? ② 사회심리적 요인
?????? ③ 사회구조적 요인
?????? ④ 가부장적 요인
?? 5) 대책
?????? ① 사회문화적 규범의 개선
?????? ② 교육프로그램의 개선
?????? ③ 법적보완
?????? ④ 경찰제도의 개선
?????? ⑤ 사회서비스
? 2. 학교폭력의 원인과 대책
?? 1) 개념
?? 2) 특징
?????? ① 공간적 문제
?????? ② 피해구분의 불분명
?????? ③ 저 연령화
?????? ④ 정서적인 폭력
?? 3) 실태와 현황
?????? ① 금품갈취
?????? ② 언어폭력
?????? ③ 신체폭력
?????? ④ 놀림
?? 4) 원인
?????? ① 학생개인
?????? ② 가정환경
?????? ③ 학교환경
?????? ④ 사회환경
?? 5) 대책
?????? ① 예방 및 대책의 기본 방향
?????? ② 경찰의 대응 방안
?????? ③ 정부 측면의 대책방안
?????? ④ 현장중심의 예방
?????? ⑤ 국민홍보
? 3. 왕따의 원인과 대책
?? 1) 개념
?? 2) 특징
?????? ① 적발의 어려움
?????? ② 판단의 어려움
?????? ③ 원인의 다양성
?????? ④ 따돌림의 집단화
?????? ⑤ 방법의 다양성
?? 3) 실태와 현황
?????? ① 왕따 경험
?????? ② 피해학생
?? 4) 원인
?????? ① 좌절감
?????? ② 우월감 추구
?????? ③ 수용능력의 결핍
?????? ④ 도덕교육의 부재
?????? ⑤ 교사와 교육환경
?? 5) 대책
?????? ① 심리검사
?????? ② 가정교육
?????? ③ 인성교육
?????? ④ 왕따 프로그램의 지속화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회가 급속도로 발달함에 따라 사회 곳곳에는 다양한 형태의 병리현상이 드러나고 있다. 이러한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 학교, 사회 장면 등에서 흔히 직,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문제, 가정폭력, 이혼 문제, 학교에서의 폭력 및 왕따 문제, 약물남용, 인터넷 중독 문제 등의 문제발생은 이제 옛날 일이 아니다.
현대가정의 대표적 병리문제 중 하나가 가정 내 폭력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유교문화와 가부장적 이데올로기의 관점으로 당연시되고 있다. 얼마나 많은 여성이 어느 정도의 폭력에 시달리고 있는지는 정확히 밝혀지지 않으나 최근에 와서 가정폭력문제는 심각한 사회문제로 관심을 끌기 시작했다. 가정 내 폭력문제의 심각성에도 불구하고 대부분 가정에서는 가정의 치부를 드러내는 것 같아 숨기거나 집에 남겨진 자녀 때문에 혹은 남편을 피하여 피신할 곳이 없다는 이유로 이 같은 악순환을 되풀이하고 있다.
학교폭력은 학교라는 물리적 장소, 좀 더 추상적인 의미의 교육 현장이라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물리적 장소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현실적으로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교육기관 혹은 교육 현장이라는 측면을 강조하고 확대하면 모든 제도적인 폭력 또한 학교폭력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학교폭력의 심각성은 양적으로 만연되었다는 점도 있지만 질적인 특성을 고려해 볼 때 매우 심각한 추세이다. 우리나라의 교육기관과 학교에서의 학교폭력은 학생과 학생들 사이에서 일상생활의 일부처럼 양적으로 만연되어 있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것이 현 주소이다.
학교 및 학생들간에서 발생하는 왕따의 가장 큰 특징은 가해자가 집단의 학생들이라는 점이다. 서구의 집단 따돌림은 개인과 집단에 의한 가해를 모두 포함하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왕따 현상은 대부분 학교 내지는 학급 전체 혹은 학급의 일부 집단의 학생들에 의해 행해지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우리나라에서의 왕따는 정기적으로 대면하는 집단의 학생들이 특정 학생에게 부정적인 명칭을 공개적으로 부과하며 지속적이며 반복적으로 소속집단에서 소외시키는 일련의 과정들이며 힘의 불균형 상태에서 의도적인 신체적, 언어적 괴롭힘이 수반되는 행위들과 행위의 피해자라고 볼 수 있다.

Ⅱ. 본 론

1. 가정폭력의 원인과 대책

1) 개념
폭력은 신체적인 손상을 가져오고 정신적, 심리적인 압박을 가하는 물리적인 강제력을 말한다. 이러한 폭력이 가정 내에서 구성원들 사이에서 발생하게 될 때 이것을 가정폭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가정폭력은 가정구성원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것을 원칙적으로 하고 있으며 가정구성원 1개인 또는 다수에 대하여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행태로 행사되어 지기도 하며 밖으로 노출되지 않고 가정이라는 테두리 안에서 묵인되고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문제성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8년 7월 1일부터 시행된 「가정폭력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제2조 제1항에서 가정폭력이란 가정구성원 사이의 신체적, 정신적 또는 재산상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고 규정하고 있으며 같은 법 같은 조 제2항에서는 가정구성원에 대하여 배우자(사실상 혼인관계에 있는 사람을 포함)또는 배우자였던 사람, 자기 또는 배우자와 직계존비속관계(사실상의 양친자관계를 포함)에 있거나 있었던 사람, 계부모와 자녀의 관계 또는 적모와 서자의 관계에 있거나 있었던 사람, 동거하는 친족으로 정의하고 있어 가정폭력은 가정 내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Straus & Gelles(1990)는 가정폭력을 가정 내에서 발생하는 모든 종류의 폭력을 지칭하는 개념으로 「가족구성원 중의 한 사람이 다른 가족원에게 의도적으로 물리적인 힘을 사용하거나 정신적인 학대를 통하여 고통을 주는 행위」로 규정한다. 가정폭력에 대하여 협의의 개념으로 신체적 폭력과 성 학대에 초점을 두는가, 광의의 개념으로 정서적 폭력과 경제적 폭력을 포함하는 가는 학자들 사이에서 논의가 계속 이뤄지고 있다.

참고문헌
1. 요약편집 문헌
?? 1) 고광명(2014),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용인대학교 대학원, p71-p75
?? 2) 강삼연(2013), 가정폭력행위자의 가정폭력성 정도와 가정폭력행위자 교정치료프로그램 만족도, 순천대학교, p4-p5
?? 3) 윤영수(2013), 학교폭력예방 및 근절을 위한 대처프로그램에 대한 교원, 학생, 학부모의 인식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p6
?? 4) 손외숙(2013), 학교폭력의 실태분석과 예방에 관한 연구(대구광역시 초등학생을 중심으로), 행정대학원 지방자치전공, P34-P39
?? 5) 권정관(2012), 학교폭력실태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분석에 관한 연구(경북 구미시 중?고등학교 학생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행정대학원, p13
?? 6) 김영만(2010), 가정폭력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방지방안 연구, 한성대학교, p9-p12
?? 7) 박선환 외 공저(2008), 정신건강론, 양서원, p148-p149
?? 8) 문용린(2006), 학교폭력 예방과 상담, 학지사, p39-p43
?? 9) 김희진(2004), 가정폭력의 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p58-p60
?? 10) 전숙자(2002), 일반 중학생과 왕따 들의 특성 비교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p22-p23
?? 11) 한명모(2002), 집단따돌림(왕따) 현상에 대한 교사들의 지각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교육대학원, p5-p7
?? 12) 박은란(2001), 초등학교에서의 집단따돌림(왕따)연구,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p108-p109

2. 참고한 도서문헌
?? 1) (재)청소년폭력예방재단(2014),학교폭력 예방의 이론과 실제, 학교폭력문제연구소 저
?? 2) 송재홍 외 공저(2013),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학지사
?? 3) 김병주(2004), 가정폭력, 앰애드
?? 4) 류영주(2005), 현대사회와 가정폭력, 엠애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포트]효과적인 리포트 작성요령
  • 본문각주의 표기 사례)1) 안경준. “민족주의와 한반도,”『국제정치논총』. 제23집(1983), p.23.2) 상게서(1983), p.24. (바로 앞의 각주 저서에서 인용하였을 경우임!!)3) 상게서. (바로 위의 각주와 동일한 페이지에서 인용하였을 경우임!!)4) Samuel P. Huntington, Political Order in Changing Societies (New Haven, CT: Yale University, 1968), p.12.-5-5) 안경준(1983), 전게서, pp.23~24.6) 상게서(1983), p.25.7) 상게서.8) Huntington(1986), op. cit., p.30.9) Ibid.-6-3. 졸업논문의 작성요령1) 논문분

  • 인문과학분야의 논문작성방법
  • 각주의 작성법인용문헌의 출처를 밝히는 주는 일반적으로 필자(저자)명, 논저명, 서지사항, 출간연도, 인용면수 차례로 형식을 취한다. 중복을 피하기 위해 주석에 약식 기호를 쓰기도 한다. 약식 부호들을 살펴보면 먼저 Ibid.(上揭書, 상게논문, 상게조문 등이라는 뜻)과 Op. cit. (前揭書, 전게논문 전제조건 등이라는 뜻) 그리고 Loc. cit. (동일한 부분이라는 뜻) 이 세 가지를 주로 사용한다.2.1.3. 내각주의 작성법내각주는 본문 속의 해당 부분에서 인용

  • 자연 계열의 논문작성법
  • 본문의 그것보다 작게 하고, 그 위와 아래에서 한 칸씩 띄우며, 첫 번째 글자를 네 자 정도 들여 쓰고, 문단 전체를 왼쪽과 오른쪽을 4자 정도 들여 쓴다. 아래와 같이 인용문의 끝의 ( )에는 반드시 쪽 번호를 넣거나 그 단락의 저자와 연도 다음에 반점(,)을 하고 쪽 번호를 이어서 쓴다. 예시 8 . 3~4줄 이상의 인용문 연구에서 제시한 물리현상에 대하여 대부분의 학생들(전체 사례의 98%)은 자기 나름의 개념을 가지고 있었다. 중략 불일치 상

  • [학사] 논문작성법-국제정치학회자료
  • 명기하여야 한다. 예) 홍길동, “한국의 외교정책,” http://www.technorealism.org (검색일: 1999.2.12).   VI. 참고문헌 작성요령 1. 참고문헌에는 본문과 각주에서 언급한 모든 문헌의 자세한 문헌정보를 기재하며, 본문과 각주에서 언급되지 않은 문헌은 포함시키지 않는다.2. 참고문헌은 한글 문헌, 로마자로 표기되는 구미어 문헌, 기타 외국어(일본어, 중국어, 러시아어 등) 문헌 순으로 배열하며, 각 문헌별로 가나다순 혹은 알파벳순으로 배열한다.* 著書1)

  • [참고문헌표기 사례][참고문헌표기][참고문헌][문헌표기][문헌]참고문헌표기의 사례1, 참고문헌표기의 사례2, 참고문헌표기의 사례3, 참고문헌표기의 사례4, 참고문헌표기의 사례5 분석(참고문헌표기 사례,참고문헌)
  • 각주1) 처음 인용할 경우2) 앞에서 인용한 저서ㆍ논문을 재차 인용할 경우3) 그림이나 도표의 경우4) 감사의 말이나 연구비의 출처를 밝힐 필요가 있을 경우2. 내각주1) 저자2) 논문3) 재인용4) 편저서5) 표와 그림6) 인터넷 자료3. 참고문헌적용1) 저자2) 논문3) 인터넷 자료Ⅲ. 참고문헌표기의 사례31. 인쇄형 자료1) 단행본2) 학술잡지2. 온라인 자료1) 전자게시판2) 온라인 데이터베이스Ⅳ. 참고문헌표기의 사례41. 한국사회학회1) 인용(본문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