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와 상담 집단 따돌림 예방을 위한 집단 응집력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폭력 문제와 관련해 학생들은 구타나 금품 갈취 등 유형보다 집단 따돌림이나 이른바 셔틀이라 불리는 심부름 강요를 더욱 심각하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 따돌림을 당한 학생 중 학교폭력을 당했다는 항목에도 체크한 학생은 76.2%로 빵셔틀 등 심부름 강요 70.4%, 구타 63.5%, 금품갈취 60.8% 등을 앞섰다.
학생들이 집단 따돌림을 가장 두려워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2008년 통계개발원이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지난 1년 간 급우나 또래집단으로부터 폭력 피해를 당한 경험이 있는가.’ 라는 문항에 21.5%의 학생이 그렇다고 답하는 등 집단 따돌림 문제는 학생 생활에 깊숙하게 자리 잡은 문제라 할 수 있다. 특히 집단 따돌림 문제는 지속적 지호작용이 발생하는 집단에서 발생하는 행위로 문제의 원천적 차단이 어렵고,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구체적인 실상을 파악하기도 힘들며, 보복을 피하기 위해 피해자 측에서 사실을 은폐하려고 하며, 결정적으로 다수가 소수를 대상으로 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잘못이 피해자 측에 전가하려는 경향이 있어 지도가 쉽지 않다.
요즘 특정 학생에 대한 집단 따돌림 현상은 줄어들고 있으나 가해 학생들이 별다른 죄의식 없이 피해 학생이 자살에 이르게 만들 정도로 끈질김을 보이고 있고 심약하거나 저항할 힘이 없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등 정도가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 따돌림 피해 청소년들의 자살, 우울, 피해의식과 같은 정신건강의 위협, 심각한 학교 부적응 문제로 표면화되면서 범사회적인 관심을 받기에 이르렀다.
따라서 현재 우리나라 학교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집단 따돌림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단편적인 사후 대책 적 접근보다는 잠재적인 가해피해 학생을 포함하는 예방적 차원의 포괄적이고도 통합적인 접근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취지
일본이나 영국과 같이 집단 따돌림이 심각한 이슈로 떠올랐던 국가에서는 보다 실질적인 생활지도 기법을 시도했다. 영국의 경우를 예로 들어보면 1980년대부터 학내 폭력과 왕따 현상이 심각해지자 영국 교육부는 사회단체와 함께 나서 괴롭힘 방지 캠페인(Anti-Bullying Campaign)을 추진했다. 왕따가 피해자의 잘못이 아니며, 혼자 해결할 수 없다는 점을 교육을 통해 강조했다. 교육부 산하에 정서장애학교란 특별교육기관을 두고 왕따 가해 학생과 피해 학생에 대한 별도의 인성교육을 실시하기도 했다. 그 결과 왕따는 아이들의 성장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현상또는 왕따를 당하는 피해자들에게도 책임이 크다는 통념을 왕따는 범죄의 한 형태라는 인식으로 전환시켰다. 왕따의 발생률도 반 이상 줄였다.
이로써 교사와 학교의 적극적인 개입이 집단 따돌림 발생을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하여 우리 4조는 학급 내 활동을 중심으로 서로를 이해하고 의지 및 응집력을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들을 넣은 집단따돌림 예방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았다.
2.프로그램의 목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집단따돌림에 대한 개념과 유형, 예방 및 개입
  • Ⅰ 서론어느 사회에서나 오래전부터 존재해온 집단따돌림 현상은 하나의 사회문제이다. 특히 청소년기, 다양한 인간관계를 습득해가면서 생활해가는 학교에서의 집단따돌림은 인생의 전 과정에서 인간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건이다.그러나 집단따돌림의 부정적인 영향에도 불구하고 집단따돌림의 문제는 가려져 있는 경우가 많고 실제로 교육의 현장에서는 이것을 심각한 문제로 인식하고 있지 않거나, 심각한 문제로 인식하고 있

  • [학교사회사업] 집단따돌림을 예방하기 위한 학교사회사업적 접근
  • ♧ 목차Ⅰ. 서론1. 문제제기2. 연구목적3. 정의1) 학교사회사업2) 집단 따돌림4. 이론적 배경1) 청소년기의 특징2) 따돌림에 대한 학교사회사업 개입의 필요성5. 연구대상자의 문제Ⅱ. 본론1. 도봉중학교 - 소외학생의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푸른 교실 만들기1) 전체 프로그램의 평가2) 각 회기별 프로그램의 내용2. 서초전자고등학교 - 학급 응집력 향상 프로그램 너나들이1) 전체 프로그램의 평가2) 각 회기별 프로그램의 내용3. 성덕여자고

  • (프로포절) 어린이 복지를 위한 학교 적응 프로그램 [프로그램 명 : 어울림]
  • 프로그램 요약-송파구 내 초등학교 학생 중 교우관계에 어려움을 경험한(집단 따돌림을 경험한) 1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인본주의적 접근에 근거한 반듀라의 사회학습 이론과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을 응용한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으로서 대화기술, 자기주장능력을 향상시켜 사회기술 능력을 향상시킴으로, 교우관계 회복을 도모한다. 3. 유사프로그램의 실시 현황* 유사 프로그램 (1) “따돌림을 당하는 아이들을 위한 문제 해결적 집단상담프로

  • (학교폭력예방의이론과실제 공통) 1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서 분석하시오(15점) 2 국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15점)
  • 예방프로그램(2) 민속놀이를 활용한 초등학생예방프로그램(3) 공감중심 집단따돌림 예방프로그램(4) 학교기반 예방프로그램(5) 학교폭력예방프로그램(6) 배려증진프로그램(7) 역할극을 활용한 중학생 예방프로그램(8) 역할놀이를 통한 갈등해결중심프로그램(9) 언어폭력예방을 위한 의사소통프로그램2) 국내 학교폭력 예방 효과가 높은 프로그램(1) 언어폭력 예방을 위한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2)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또래상담 프로그램(3) 학

  • [학교사회복지 공통]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고, (2) 자신이 속한 지역~
  • 집단따돌림, 학교폭력, 도벽 등 비행, 개인고민상담② 집단사회사업(집단프로그램)집단을 대상으로 하므로 크게 보면 한 반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으며, 작게는 7,8명 정도의 그룹을 형성하여 프로그램을 실시할 수 있다. 집단사회사업의 예: 치료목적의 프로그램, 집단따돌림 예방을 위한 친구사귀기 프로그램, 의사표현능력 키우기 프로그램, 자녀교육을 위한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대상: 부모), 교육 프로그램, 학기 중 사회성 개발 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