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사회화의 산물 청소년기 왕따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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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잘못된 사회화의 산물
-청소년기 왕따 문제-
목 차
주제선정이유
1. 서론
2. 본론
1)왕따문제의 실태
①왕따목격
②왕따의 정도
③왕따는 누구문제인가?
④왕따의 경험유무
⑤왕따의 기간
2)왕따문제의 원인
3)왕따의 피해자와 가해자의 유형
①피해자의 특성
②가해자의 특성
③방관자의 입장
4) 왕따문제의 해결방안
- 문제 분석(통계자료) 및 해결방안
3.결론
주제 선정 이유
최근 우리 사회에서는 학원폭력, 청소년 범죄, 집단 따돌림 등 교육계의 부정적인 현실에 대한 우려가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으로 인해 우리는 다시한번 왕따란 문제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봐야할 때라 생각되어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1.서론
현재 우리의 학교 교육은 대학입시위주의 교육이다. 좀더 다양성을 추구하고 개성을 인정하는 교육이 아닌 몰개성화, 주입식 위주의 암기교육 그것이 우리의 학교교육이다. 국가는 사회를, 사회는 가정을 기반으로 이루어지고, 가족구성원이 사회구성원이 되고, 국가구성원이 되므로 청소년들의 교육은 중요하다. 즉 국가의 흥망성쇠는 청소년들을 어떻게 교육하느냐에 달려있다.
우리 청소년들은 10년 이상의 학교교육을 받고 있고 대부분의 시간을 집이 아닌 학교에서 보내고 있다. 그만큼 학교나 학교교육이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작지 않다. 지금의 가정은 예전의 가정의 모습과는 많이 변해있다. 핵가족화, 맞벌이, 이혼 등의 변화로 가정으로서의 역할 수행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따라서 지금의 학교는 가정교육의 역할 즉, 예절교육, 도덕교육, 인성교육까지도 함께해야 한다. 그런데 우리의 학교교육은 인성교육, 인간 교육보다는 지식교육에 더 치중하고 있어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일례로 현재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청소년들의 집단따돌림(왕따)이 그것이다. 집단따돌림이란 두 명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특정인(혹은 특정집단)을 그가 소속해 있는 집단 속에서 소외시켜 구성원으로의 역할수행에 제약을 가하거나 인격적으로 무시 혹은 음해하는 언어적 신체적 일체의 행위를 말한다.
집단으로 은밀히 공모해 하나를 바보 만들고 자기만족과 이익을 얻으려는 하등동물의 행태가 학교와 직장에 난무하여 문화현상으로 자리 잡고 있다. 가혹한 경쟁사회에서 사람들은 끊임없이 왕따 시킬 대상을 찾아 두리번거리고 있다. 주변인물을 바보로 만드는 데 만족치 않고 사오정 같은 가상의 인격까지 만들어 그가 말귀를 못 알아들어 저지르는 말도 안 되는 실수에 어른이건 아이건 낄낄거리며 우월감을 느낀다. 이는 도덕과 이성, 휴머니즘, 어짊과 의로움 등 인간이 인간다움을 과시하기 위해 발전시켜온 고귀한 가치들을 포기한 원시로의 회귀현상이다. 일등만을 강조하는 지식교육은 약육강식의 생존원리를 야기한 것이다.
청소년들의 미래는 국가의 미래다. 병들고 지쳐버린 청소년들에게 국가의 밝은 미래를 기대할 수는 없다. 따라서 밝고 맑은 청소년들의 미래, 우리의 미래를 위해 학교는 지식교육에서 탈피하여 좀더 다양성을 추구하는 개성화된 인간 교육, 인성교육을 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청소년기에 올바른 사회화과정을 겪지 못해서 나타나는 왕따로 인해 우리사회는 지금 심각한 문제에 봉착해있다. 우리는 지금 왕따 문제가 몇몇 주변 청소년들의 이야기라고 생각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과연 이게 몇몇의 문제일까? 이러한 문제들을 본론을 통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2. 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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