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 간의 우정과 예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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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친구 간의 우정과 예절’
Ⅰ. 덕목, 선택이유
우리 사회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집단따돌림 또는 왕따라는 용어가 일반화되어 사용되고 있다. 초, 중, 고 학생 5명 가운데 1명은 집단따돌림을 당한 적이 있고, 4명 가운데 1명은 집단따돌림을 시킨 적이 있다는 통계 자료를 보아도 집단따돌림의 문제, 그것은 현재 우리 교육계가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로써 부각되었을 뿐만 아니라 이미 심각한 청소년 문제가 되었다. 뉴스와 신문에는 집단따돌림을 당한 아이가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방법을 선택하고 이민을 가는 등 집단따돌림으로 인한 신체적정신적 피해 사례들이 끊이지 않고 있으며 이 문제는 단순히 학교 차원이 아닌 사회 문제로까지 번지고 있다.
왕따란 학교 또는 직장에서 특정한 사람을 집단적으로 따돌리거나 괴롭히는 행위를 뜻하는 것으로 ‘왕따’란 단어는 ‘왕따돌림’의 준말로써 여러 명의 학생들이 집중적으로 괴롭히며 따돌리는 현상과 그 피해대상자를 모두 일컫는다. 왕따는 한 반에 2-3명 정도인 것이 보통인데, 입학과 동시에 졸업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왕따로 고통 받는 경우도 적지 않다. 피해 학생들은 보복이 두려운 나머지 주변 사람들에게 말도 꺼내지 못하고 속앓이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 결과 정신질환에 시달리거나 자살을 하는 사례까지 생겨나고 있다. 지금같이 빠른 확산속도라면 어느 누구도 피해자가 되지 않으리란 보장은 없다. 왕따는 가해자가 다수이며 피해 당사자뿐만 아니라 가족에게까지 극심한 정신적 고통을 안겨준다는 점에서 극히 비인간적인 범죄행위임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근본적인 해결방법이 필요한데 그것을 우린 교육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 동안 우리는 아이들에게 인성보다는 지성만을 강요해왔다. 이 사회 속에서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어울려 살아가야 하는지는 알려주지 않은 채 나만 잘 살면 된다는 개인주의를 강요해 왔으며 타인에 대한 배려나 존중, 나와 다름에 대해 어떻게 받아들이고 이해해야 하는지 알려주지 않았다. 그로인해 많은 사회적 문제가 야기되었으며 대표적인 것이 오늘날 왕따와 같은 문제이다. 지금이라도 우리 아이들에게 제대로 된 인성교육을 한다면 왕따와 같은 문제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나와 다름에 대해 인정하고 존중하는 방법을 아이들에게 가르쳐 주는 것이 그 방법이 될 것이다.
Ⅱ. 이야기
1. 편견 없는 우정
한 초등학교에서 특별한 학급회장이 선출됐습니다. 5명의 한국 학생과의 경쟁에서 당당히 학급대표가 된 말레이시아 소녀 바리타.
“고마워, 얘들아.”
어른들 세계에서는 목소리를 높이지 못하는 외국인 근로자의 자녀가 아이들 세계에서 한 반의 리더가 되기까지 선생님의 따뜻한 배려와 바리타의 많은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바리타는요, 공부를 참 잘해요.”
“그리고 운동도 잘해요. 우리말도 참 잘하구요.”
아이들에게 바리타의 국적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공부, 운동, 한국어까지 뭐든 잘하는 똑똑한 친구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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