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교육]도덕․ 윤리과 지도내용론(교육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글자크기10 줄간 160 편집 맞춤법 띄워쓰기 깔끔 4장빡빡
목차
Ⅰ. 교육 내용 선정과 조직의 일반론
Ⅱ. 도덕과 교육 내용 구성 원칙
Ⅲ. 교과서 속의 교육 내용과 교사의 내용 연구
Ⅳ. 결
본문내용
Ⅰ. 교육 내용 선정과 조직의 일반론
♠ 교육 내용 구성에 관한 일반론적 접근
1. 교육 내용을 규정짓는 요소(지식이나 경험)가 궁극적으로 무엇이어야 하는가의 논의 단계
2. 교육 내용의구체적 폭과 깊이를 결정하는 작업.......

Ⅱ. 도덕과 교육 내용 구성 원칙
1. 도덕과 내용의 선정
도덕과 교육 내용 구성은 어떤 기준이나 원칙에 의거해서 이뤄져야 하는가?
현재 우리나라 교육 내용 선정과 조직의 근거는 교육부의 ‘교육과정’ 문서나 ‘도덕․윤리과 교육과정 해설서’나 비슷한 내용을 담고 있는 ‘연구보고서’에 나타나 있다........

1. 교육 내용의 교과서화
범위가 선정되고 그것들이 적절히 조직되면, 교육 내용이 구성 혹은 체계화된 것이다.
먼저, 일단 교육 내용에 적합한 교과서가 구성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문서로 제시되는 교육 내용이 어떤 식으로 제공되어야 할 것인가를 염두에 둔 진술이 되어야 할 것이다. ....앞으로의 도덕과 교육 내용 구성과 관련한 몇 가지 제안을 하면서 말을 맺고자 한다.
첫째, 도덕과의 배경 학문들의 통합과 도덕과 내용의 통합 문제는 양자가 적지 않은 관련이 있지만 전제에 대한 지나친 얽매임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성교육]인성교육의 정의,지향점, 인성교육의 방법,지도덕목, 인성교육과 심리교육,재량활동,특별활동, 인성교육의 문제점,개선과제
  • 교육 처방은 단기간에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하나의 대안으로 필자가 교육부로부터 개발 위촉을 받은바 있는 도덕과(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 3~10학년)의 개정 시안 내용을 제시하려 한다. 도덕과 교육 과정의 핵심 내용은 바로 미래 사회의 초․중․고 학생들이 지녀야할 바람직한 인격을 종합 정리한 것이고, 그 개발 과정에서 광범한 외국 연구에 대한 비교 분석, 관련 교과 교육 학회(한국 도덕 윤리과 교육 학회)의 10

  • [도덕윤리교육론] 도덕, 윤리과 교육의 학제적 접근
  • 2006-2학기도덕․윤리과 교육의 학제적 접근발표날짜: 2006년 11월 24일 I. 서 론도덕ㆍ윤리과 교육의 발전방향과 과제를 설정하는 과정에서 내용적 측면에 대한 연구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도덕ㆍ윤리과의 경우 어떤 전통적인 학문의 한 영역만을 근거로 하는 것이 아니라 둘 이상의 학문분야가 학적 목적 달성을 위하여 서로 협력하는 학제적 접근(interdisciplinary)을 취하고 있다. 따라서 교과를 구성하는 위와 같은 내용들에 대한 지속적인 연

  • 사회과학 정보 사회의 윤리적 문제와 이를 위한 도덕 윤리 교육방안
  • 정보 사회의 윤리적 문제와 이를 위한 도덕․윤리과 교육방안Ⅰ. 서 론Ⅱ. 정보사회의 윤리적 문제1. 정보사회의 성격2. 정보사회에서 윤리 문제가 대두된 배경3. 개인의 가치관에 관련된 문제(1) 윤리적 회의주의(2) 자아 정체성의 혼돈4. 정보 사용에 관련된 문제(1) 정보 격차(2) 해킹과 바이러스 유포(3) 개인 정보 오․남용(4) 지적 재산권 침해(5) 정보 조작․날조(6) 정보의 상업화 및 불건전 정보 유통5. 심각한 인터넷 사용Ⅲ. 도덕 수

  • 차이의 도덕성, 그러나 통합되어야 하는 윤리 - 통합적 도덕교육을 위하여 - 배려의 윤리를 중심으로
  • 윤리란?- 어떻게 도덕관으로서의 배려를 교육할 수 있을까?- 길리건 : 도덕 발달 이론의 재정립- 정의와 배려의 통합을 위하여- 나딩스 ; 배려의 윤리를 도덕교육에 적용4. 결 론2. 사 례5. 참고 문헌 및 자료- 주위에서 바라본 여자들의 3단계 설6. 참 조0. 들어가며: 배려의 윤리와 관련하여 수업을 한 이후, 일단 배려의 윤리라는 것 역시 출발점이 페미니즘인 것을 고려하여 그동안 윤리과 수업을 통해 말로만 들어왔던 페미니즘에 대한 내용에 대

  • 윤리과 교재연구 - 미디어 제작과 활용 수업모형과 기법
  • 윤리과 교재연구미디어 제작과 활용 수업모형과 기법목 차 -1. 미디어 창작교육 수업모형2. 미디어 활용교육(MIE) 수업모형3. 이미지 활용 수업모형4. 이미지 활용 참고자료 5. 이미지 활용 수업모형을 바탕으로 하는 수업설계개요6. 이미지 활용 수업모형을 바탕으로 하는 수업지도안1. 미디어 창작교육 수업모형 1. 개념 및 이론적 배경1) 미디어 창작교육의 개념- 미디어 창작교육이란 학생들이 스스로 미디어를 창작하고 발표하는 교육방법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