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도덕성, 그러나 통합되어야 하는 윤리 - 통합적 도덕교육을 위하여 - 배려의 윤리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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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차이의 도덕성, 그러나 통합되어야 하는 윤리』
; 통합적 도덕교육을 위하여…
- 배려의 윤리를 중심으로…
< 목 차 >
0. 들어가며
- 남자도 배려의 윤리를?
- 페미니즘과 배려의 윤리의 배경
3. 교육에의 적용
- 서 론
- 교과서에 등장하는 배려의 윤리적 측면
1. 배려의 윤리란?
- 어떻게 도덕관으로서의 배려를 교육할 수 있을까?
- 길리건 : 도덕 발달 이론의 재정립
- 정의와 배려의 통합을 위하여
- 나딩스 ; 배려의 윤리를 도덕교육에 적용
4. 결 론
2. 사 례
5. 참고 문헌 및 자료
- 주위에서 바라본 여자들의 3단계 설
6. 참 조
0. 들어가며
: 배려의 윤리와 관련하여 수업을 한 이후, 일단 배려의 윤리라는 것 역시 출발점이 페미니즘인 것을 고려하여 그동안 윤리과 수업을 통해 말로만 들어왔던 페미니즘에 대한 내용에 대해서 접근해보고 배려의 윤리의 등장 배경과 페미니즘에서의 위상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 보고서를 진행하고자하는 방향과 시점에 대한 언급을 하고자한다.
- 페미니즘과 배려의 윤리의 배경
① 페미니즘
: 전통적으로 인류의 과거 역사동안 여성들은 억압적인 상황에 처해 있었다는 점을 대부분의 사람들이 동의한다. 역사적 측면에서 철학자들이 여성의 존재를 남성보다 열등하거나 비속한 존재로 취급한 것이 사실이다.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경우 형이상학적 체계에서, 기독교적 수용에 있어서도 여성에 대해서는 억압적이었으며, 근대의 로크, 루소, 칸트에 이어지는 사상들은 여성관에 있어서 여성의 지위에 있어서 열악한 모습을 보인다. 따라서 페미니스트들이 추구한 목적은 남성이 지배하는 억압적 상황을 탈출하는 것, 여성해방을 선취하는 것이었다. 물론 그 전략은 각각의 페미니스트의 경우에 따라 달랐지만 위에 언급한 목표는 같았다.
이러한 여성주의적 담론은 여성의 입장에서 이익을 주장하는 내용으로 하고 있기에 이러한 것들이 학문적 객관성과 정당성을 획득 할 수 있는가 하는 물음과 비판을 받을 수밖에 없다. 페미니즘적 담론이 남성의 부당한 지배로부터 해방되기 위한 해방의 담론에 그친다면 이것은 어디까지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한 하나의 당파적 담론에 지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실제적인 규범윤리에 반해서 등장한 배려의 윤리의 경우를 예를 들면, 칸트와 롤즈, 콜버그에 이르는 규범적 윤리가 배려와 사랑, 자기희생과 같은 여성도덕이 결여되어있다는 점을 길리건을 지적했으며 이를 통해 여성에게도 적용될 수 있는 도덕관을 제시한 것이다. 이는 이러한 특징은 앞서 언급한 그들의 이익을 취하기 위한 방법론이 아닌 도덕과 윤리의 새로운 접근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② 배려의 윤리 등장 배경
: 배려의 윤리가 등장하기 이전에 정의 윤리로 분류되는 도덕성 분류의 기준이 등장했다. 이런 “어떻게 하는 것이 도덕적 인간이 되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으로 콜버그의 정의의 윤리가 큰 주목을 받고 있었다. 그는 자유주의적 철학의 전통을 따르고 있으며, 심리학적으로는 피아제, 교육학적으로는 듀이의 영향을 받았다.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은 피아제의 아동의 도덕성 발달을 성인에 까지 확대시킨 것으로 도덕발달에 있어서 도덕적 추론을 가장 중요시하면서 발달시킨 이론이다.
콜버그는 도덕적 문제에 관한 질문에 답하는 내용이 아니라 인지구조가 발달하는 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였다. 그는 주로 딜레마 토론을 이용해 인지구조의 수업이나 영향을 밝혀 나갔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서 콜버그는 도덕 발달의 단계를 3수준 6단계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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