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육]통일교육의 목적,변천과정, 통일교육의 필요성,지침내용, 통일교육의 지도원리,전개방법, 통일교육의 문제점,개선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통일교육의 목적

Ⅲ. 통일교육의 변천 과정
1. 반공교육기
2. 통일ㆍ안보교육기
3. 통일교육기

Ⅳ. 통일교육의 필요성
1. 남북관계의 변화
2. 통일 이후 대비
3. 통일 의지 약화

Ⅴ. 통일교육의 지침 내용
1. 남북한 통일문제는 민족문제이자 국제문제이다
2. 한반도의 평화는 통일 과정에 있어 우선되어야 할 기본 가치이다
3. 통일을 향한 우리의 노력은 자주적이어야 하며, 국제법과 주변국들과의 협력관계 속에서 평화적으로 추구한다
4. 통일은 지속적인 남북한 화해 및 교류협력을 통하여 점진적으로 추구한다
5. 통일은 포괄적인 안보관에 바탕을 두고 추진되어야 한다
6. 북한 사회 이해는 객관적 사실과 정보에 입각하되, 인류보편적 가치 및 규범에 토대를 두어야 한다

Ⅵ. 통일교육의 지도 원리
1. 균형교육(balanced education)으로서의 통일교육
2. 사회적 행동(social action)을 위한 교육으로서의 통일교육
3. 적극적 평화교육(positive peace education)으로서의 통일교육
4. 생애교육(lifelong education)으로서의 통일교육
5. 포괄적 접근으로서의 통일 교육

Ⅶ. 통일교육의 전개 방법

Ⅷ. 통일교육의 문제점
1. 교육과정 면에서
1) 학교에서 통일교육이 차지하는 비중이 너무 낮다
2) 도덕․윤리과에 국한되어 있다는 점이 중요한 문제이다
2. 교육목표와 내용 면에서
1) 통일문제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떨어뜨렸다
2) 통일교육의 기본 방향이 남북의 차이를 부각시켜 통일이 힘들 것이며 바람직하지 않다는 인식을 심어주었다
3) 북한 이해 교육에 있어서 다소 객관적이지 못했다
3. 교수 방법 면에서

Ⅸ. 향후 통일교육의 개선 과제
1. 민족 공동체 의식을 적극 고취시키는 교육이어야 한다
2. 올바른 통일관을 형성시키는 교육이어야 한다
3. 민주 시민의 자질을 함양시키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4. 고정 관념이나 편견을 없애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
5. 수업 방법이 다양해야 한다
6. 교육 현장에서 교수․학습 방법의 다양화와 통일교육 전담 교사의 전문성 향상이 이루어져야 한다
7. 정보화 시대에 맞는 웹사이트․홈페이지의 개설 등 인터넷을 통한 통일교육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남북한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는 통일교육으로 지향되어 낡은 사고와 조망의 방식으로 더 이상 적용되지 않는 현실을 직시하여야 할 것이다. 결국 통일교육은 체제적 정치환경의 논리에 대한 깊은 관심도 중요하지만, 민족 통합적 교육 체계를 설정하고 보편적인 입장을 통해 구체성을 띠는 한쪽이라도 제대로 민족 통일교육의 위상을 정립하여야 할 시점에 이르게 되었다. 교육현장은 학생들에게 통일문제를 미시적 시각에서 거시적 시각, 또는 거시적 시각에서 미시적 시각으로 보는 입장을 통해 지금 현재보다 통일의지를 반분하지 않는 방법이 모색하여야 한다. 이는 통일문제 극복의 원천이 바로 통일의지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시민적 사고, 실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초적 학습을 제공하여야 한다.
1990년대 중반이후 통일교육은 통일교육의 목표와 내용이 교육현장에서 국민적 통합을 추구하는 차원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취지는 학생들의 통일의지를 강화하며, 통일에 대한 국민적인 편향된 보수적 인식과 변혁적 인식이 학생들에게 맹목적으로 주입되는 것을 막는 민족 통합적 인식으로 정립되어야 한다.
이러한 전반적인 학교의 분위기는 학생 스스로 그들이 안고 있는 문제에 대한 비판적이며 합리적인 대안 제시를 통해 민주적인 생활 훈련에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즉 통일교육을 통해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길은 적극적인 국토 사랑의 실천을 통해 이루어지며, 이러한 과정의 전체적인 집행을 이룰 수 있으려면 학교의 범위 안에서 각 학생들의 학생회에서 자치력을 가지고 자체적인 행사를 학생 스스로 주도할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를 만들어 주어야 할 것이다. 학생들에게 자치력을 주지 않는 한에는 그들은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있을지라도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는 한계를 노정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나 교육계는 초등학교 통일교육이 근본적으로 미래지향적이며 보편적 민족주의의 사고 그리고 모든 생태적 공동체에 대한 깊은 애정을 갖게 하는
참고문헌
교육부(1993), 통일교육 지도자료, 장학자료 제89호
이우영(2000), 새천년을 위한 통일교육의 방향, 교육마당 21, 특별기획, 교육부
이규노(1997), 정치교육과 통일교육, 문우사
중앙교육심의회·이념분과위원회(1992), 초·중·고교의 통일 교육 지침 개발에 관한 연구
통일부(2000), 2001 통일교육기본지침서
통일원(1995), 통일백서, 서울 : 통일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초등언어유희교육
  • 내용구성에 대한 비판 등 끊임없는 문제점이 제기 되고 있다. 여러 문제점을 보면서 과연 그것이 타당한 비판인지, 받아들일 부분은 없는지에 대해서 생각을 정리할 필요성을 느꼈다. 예비 초등교사로서 단순히 지침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정내용이 정확히 무엇인지를 알고, 그에 제기되는 비판이 무엇인지 알며 그에 대한 입장정리를 통해서 내가 맡을 아이들을 위한 진정한 교육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앞으로 전개될 내용에서

  •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
  • 교육의 전개1)17세기2)18세기3)19세기4)20세기Ⅲ. 한국의 근대교육1. 한국근대교육의 등장2. 한국근대교육의 특징3. 한국근대학교와 교육의 전개Ⅳ. 한국근대교육의 문제점과 시사점부록1. 한국 교과과정의 변천사2. 참고문헌첨부 발표 자료 - 유인물● 연구과제 :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 Ⅰ. 序論교육사는 교육의 역사를 연구하고 서술하는 학문이다. 교육사는 과거에 대한 지적 호기심으로 그 시대에 일어났던 사건을 이해하며, 개선의 목적

  • [교육행정] 의무교육정책의 현황과 문제점, 향후 발전과제
  • 목 차Ⅰ. 서 론Ⅱ. 의무교육의 의미와 원리가. 의무교육의 의미나. 의무교육제도의 기본원리Ⅲ. 의무교육정책의 역사와 변천과정가. 의무교육의 기원과 역사나. 세계 여러 나라의 의무교육다. 우리나라 의무교육의 변천과정Ⅳ. 의무교육의 현황과 문제점가. 의무교육의 현황나. 의무교육의 문제점Ⅴ. 의무교육의 발전과제가. 초등의무교육의 내실화질적 발전나. 의무교육체제에 알맞도록 사립중학교의 정비육성다. 유치원 의무교육화의

  • 도덕과(도덕교과)교육과정 특징,성격, 도덕과(도덕교과)교육과정 변천과정,개정중점, 도덕과(도덕교과)교육과정 편제, 도덕과교육과정 교수학습원리
  • 도덕과(도덕교과)교육과정의 특징과 성격, 도덕과(도덕교과)교육과정의 변천과정과 개정중점, 도덕과(도덕교과)교육과정의 편제, 도덕과(도덕교과)교육과정의 통일교육, 도덕과(도덕교과)교육과정의 교수학습원리 분석Ⅰ. 서론Ⅱ. 도덕과(도덕교과)교육과정의 특징1. 기본 생활 습관의 강조2. 도덕과 교육의 교육적․사회적 적절성 제고3. 지도 내용의 적정화4. 다양한 학습 방법의 강조5. 통합적 접근법의 모색Ⅲ. 도덕과(도덕교과)교육과정의 성

  • [통일교육]통일교육의 의미, 통일교육의 변천 과정,필요성, 통일교육의 지도 원리,내용 구성, 통일교육의 쟁점,내실화 방안 분석
  • 통일교육의 의미, 통일교육의 변천 과정, 통일교육의 필요성, 통일교육의 지도 원리, 통일교육의 내용 구성, 통일교육의 쟁점, 향후 통일교육의 내실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통일교육의 의미Ⅲ. 통일교육의 변천 과정1. 반공교육기2. 통일ㆍ안보교육기3. 통일교육기Ⅳ. 통일교육의 필요성1. 통일대비 사전준비2. 통일의지의 배양3. 통일정책에 대한 명확한 이해4. 대북정책 견해차이에 따른 혼란 해소Ⅴ. 통일교육의 지도 원리1. 균형교육(balanced e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