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고등학교교육]고등학교 종교교육, 고등학교 환경교육, 고등학교 인성교육, 고등학교 진로교육, 고등학교 통일교육, 고등학교 경제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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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고등학교의 종교교육
1. 개정의 중점
2. 교육과정의 내용
3. 교과목의 운영
4. 6·7차 교육과정의 비교

Ⅱ. 고등학교의 환경교육
1. 환경교육의 필요성
2. 환경교육의 목표
3. 환경교육의 방향
4. 환경 교육의 지도 방안
1) 일반적 접근 방법
2) 수업 지도 방안
3) 가정 및 사회에서의 환경 교육
4) 환경 교육 행사 방안
5) 환경 오염에 관한 인식 제고
6) 환경 교육시 유의점

Ⅲ. 고등학교의 인성교육
1. 인성의 의미
2. 인성교육의 개념
3. 인성 교육의 중점 지도 덕목 및 영역
1) 한국의 인간 교육 덕목
2) 도덕, 윤리과에서 지도할 덕목
3) 학교 현장에서의 인성 교육을 위한 중점 지도 덕목
4) 사회적 적응

Ⅳ. 고등학교의 진로교육
1. 진로교육의 개념
2.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목표
3. 진로교육의 필요성
1) 개인적 측면
2) 국가․사회적 측면
4. 진로교육의 내용
5. 학교에서의 진로지도 방법
1) 교과학습을 통한 진로지도
2) 학급관리를 통한 진로지도
3) 학교행사를 통한 진로지도

Ⅴ. 고등학교의 통일교육
1. 통일교육 실태
2. 통일교육의 지도방안
3. 통일교육의 교수학습법
1) 신문 활용 교육(NIE)
2) 공동 작업 활동
3) 방학중 과제를 통한 통일 교육
4) 가정 통신문 발송
5) 참여와 관찰을 통한 체험(현장 견학) 학습
6) 인터넷(사이버 공간)을 통한 통일 교육

Ⅵ. 고등학교의 경제교육
1. 경제교육의 중요성
2. 학교경제교육의 목표와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고등학교의 종교교육
1. 개정의 중점
① 제6차 교육과정의 골간을 그대로 유지한다.
② 단 종교에 대한 학문적 인식의 관점을 강화한다.
③ 종립학교 이외의 학교에서도 교양과목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중점사항은 중요한 함의를 담고 있다. ①항은 종교교육이 종교‘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종교에 ‘대하여’ 가르치는 것이라는 것을 분명히 한 이전의 교육과정의 방향이 재차 확인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 종립학교의 종교교육의 방향은 그러한 쪽으로 확고하게 자리를 잡아야 한다는 것을 천명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이러한 입장은 개개 종교의 사상이나 교의를 집중적으로 가르친 관행을 더 이상 현실적인 것으로 하지 않으려는 의지를 반영하고 있다. 예를 들면 종교과목의 학습시간은 특정한 경전을 공부하는 시간과 달라야 하는 것이다. 객관적 인식을 더 중요하게 간주한다는 입장을 ‘학문적’이라고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다시 이러한 기본적인 방향설정은 종교교육이 새로운 개정의 방향으로 정리된다면 그러한 과목은 종립학교 이외의 국공립학교에서도 헌법의 정신이나 교육기본법의 정신을 위배하지 않고도 종교교육을 할 수 있으며, 또한 그러한 종교교육이 마땅히 실시되어야 한다는 의지마저 포함하고 있다.

3. 교과목의 운영
고등학교 1학년의 경우와 2․3학년의 경우가 다르다. 1학년은 교과 재량활동 중에서 선택과목에 배당된 4~6단위 중에서 종교과목을 배정할 수 있다. 또한 창의적 재량활동시간(연간 2단위)이나 특별활동을 이용하여 종교과목을 운영할 수도 있다. 2․3학년의 경우에는 선택과목에 배당된 136 단위 중에서 개개 학교가 28단위 이상을 지정할 수 있는데 그 중에서 선택과목으로 종교 과목을 지정할 수 있다. 그러나 그렇게 할 경우 학생들의 종교 선택의 자유를 보호하기 위하여 종교 이외의 과목을 포함하여 복수로 과목을 편성하도록 하고 있다. 학생들에게 선택의 기회를 주기 위한 것이다.
참고문헌
ⅰ. 경기도교육연구원(1993), 진로교육가이드, 수원 경기도교육연구원
ⅱ. 김충기·김현옥(1993),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서울 건국대출판부
ⅲ. 남상준 외(1999), 환경교육의 원리와 실제, 서울 원미사
ⅳ. 이태근(1992), 경제교육론, 서울 교학연구사
ⅴ. 종교 천주교(1996), 가톨릭교육재단협의회, 분도출판사
ⅵ. 한국환경교육협회(1990), 한국의 환경교육, 교육과학사
ⅶ. 환경부(1999), 학교 환경교육 내용 체계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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